주식Q&A

대출받은 돈으로 주식이나 ETF 투자를 해도 되나요?

  • 25.07.30

 

 안녕하세요! 저는 지니하나라고 합니다. 

 

이번에 집을 매수하면서 집 담보 대출로 3억 4000만원정도 대출을 내려고 하려고 합니다. 

 

은행 이자율은 4~4.2% 입니다. 제가 1000만원 정도 더 대출해서 주식이나 ETF 투자를 해도 될까요? 

 

3억 5000만원도 감당가능 수준의 대출입니다. 

 

제가 돈공부도 더 하고 싶고, 5년정도 미국 주식과 ETF로 현재는 전체적으로 22% 수익률을 얻고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서 투자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마음의 양식이 그렇게 해도 되나 생각도 들고요! 

 

잘못된 행동인가 판단이 잘 안서서요 ^^;;

 

이제까지는 제가 근로소득을 통해서 투자를 진행을 해왔습니다. 

 

집 담보 대출 받을 때 천만원정도만 제가 이제까지 해왔던 투자방식으로 하면 은행 이자율보다 더 높이 

 

수익률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제가 감수해야될 부분이 있을까요? ^^;;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월부달곰creator badge
25. 07. 30. 15:53

안녕하세요, 지니하나님! 저는 월급쟁이부자들에서 주식 강의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달곰이라고 합니다 😊 정성스러운 고민 글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상황은 많은 분들이 겪는 딜레마 중 하나인 것 같아요.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 더 높은 수익을 내는 자산에 투자한다는 전략은 이론적으로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니하나님께서 이런 관점에서 조금 더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1) 수익률과 리스크는 함께 움직입니다. 지금까지 5년 간 평균 22% 의 수익률을 기록하셨다는 것은 정말 훌륭한 성과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같은 성과를 낼 것이라는 보장을 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대출 이자는 확정 손실, 투자 수익은 불확실한 기대 수익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시면 좋겠어요. 2) 대출금을 활용한 투자는 마음의 여유를 잃기 쉽습니다 지금까지는 근로 소득으로만 투자하셨기 때문에 하락장이 와도 비교적 편안한 마음으로 버티실 수 있었을 것 같아요. 밑져야 본전이니까요. 하지만 대출금을 활용한 투자는 마이너스에서 시작하기에 '본전' 에 대한 압박이 생길 수 있고, 이는 장기 투자를 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앗아가기 쉽습니다. 불안한 투자자는 일찍 손절하고 기회를 놓칩니다. 반대로 마음이 편한 투자자는 하락장을 기회로 삼고 장기 투자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지만, 지니하나님께서 대출금을 활용한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투자금과 대출 원리금 상환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시뮬레이션을 대비하면 좋겠습니다. 하락장에도 잘 방어할 수 있고, 상승장에서는 꾸준히 수익을 만들 수 있는 포트폴리오에 대한 준비는 되셨는지, 또 대출금으로 하고자 하시는 투자의 목표는 무엇인지 등이요. 누군가는 천만원 쯤은 소액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잃어도 괜찮다' 라고 말할 수 있는 액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손실 가능성을 감수해야 하는 투자를 대출금으로 감행한다는 건, 근로 소득으로 하는 투자보다 리스크가 크다고 느껴집니다. '돈 공부의 수업료' 라고 하기엔 큰 대가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지니하나님께서 보여주신 신중함을 보아, 이미 좋은 투자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계신 것 같아요. 지금처럼 투자에 앞서 충분한 질문을 던지는 태도가 앞으로의 자산 형성이 큰 힘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든 고민이 생기시면 편하게 주식 Q&A 방을 찾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