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의 자기개발서를 만든 작가(나무위키.). 1936년에 나온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인간관계론>은 인간관계의 소통 핵심 원칙을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있고 비판 대신 인정과 칭찬을 활용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설득하는 대화법을 제안하며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행동서입니다.
아주 기본적이지만, 실행하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책을 몇번을 반복하며 읽을 것을 서두에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이 책은 상대방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만들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3. 책에서 본 것
[PART 1 요약] 사람을 다루는 기본 테크닉
비판은 역효과를 낸다 사람은 큰 잘못을 해도 쉽게 인정하지 않는다. 비판은 방어와 자기정당화를 촉발한다. 타인을 바꾸려 하기보다 자신을 먼저 개선하는 것이 현명하다.
인정과 칭찬이 핵심이다 사람은 인정받고 싶은 본능이 강하다. 진심 어린 칭찬과 인정은 상대방을 움직이는 강력한 방법이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본다 설득은 상대가 원하는 것을 중심에 두고, 그가 스스로 하고 싶게 만드는 과정이다. 문제 해결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PART 2 요약] 사람의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
진정한 관심을 기울인다 사람은 자신에게 관심을 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낀다. 존경과 관심은 인간관계의 출발점이다.
미소의 힘을 활용한다 미소는 긍정적인 감정을 전하고 환영의 메시지를 담는다. 유쾌한 태도는 좋은 인상을 준다.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부른다 이름은 개인의 자존심과 직결된다. 이름을 자주, 존중하며 사용하는 것이 관계 강화의 핵심이다.
경청하고 상대가 스스로 말하도록 한다 집중해서 듣는 것은 최고의 관심 표현이다. 상대의 대화를 진심으로 들어야 한다.
상대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한다 상대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주제에 맞춰 대화하면 마음을 열 수 있다.
상대방을 진심으로 인정한다 진심 어린 칭찬과 인정은 상대방을 가치 있게 느끼게 하고 관계를 긍정적으로 만든다.
[PART 3 요약]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논쟁을 피한다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 논쟁으로 이겼다고 해도 상대방은 당신의 승리에 이를간다.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고, 잘못을 지적하지 말라
잘못했다면 빨리, 분명하게 잘못을 인정하라 상대가 입을 열기 전에 여러분이 스스로 말해버려라. 먼저 선수를 쳐서 상대가 할 얘기를 해버려라.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친절, 우호적 접근, 칭찬은 세상 어떤 비난과 질책보다 더 쉽게 사람의 마음을 바꾸어 놓는다.
상대가 ‘네’라고 대답할 수 있게 만들라 ‘네’라는 대답을 이끌도록 하면 최종 제안으로 상대의 관심을 유도하는데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상대가 나보다 더 많이 얘기하게 하라 상대로 하여금 말을 하게 하는 것이 가끔은 큰 이득이 된다.
상대가 스스로 생각해냈다고 느끼게 하라 우리는 우리의 희망이나 욕구, 생각에 대해 털어놓는 것을 좋아한다. 약간의 힌트를 제시해서 상대가 스스로 결론에 도달하게 만들어라.
상대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고 진심으로 노력하라 상대가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찾으면 그의 행동도 이해할 수 있고 어쩌면 그의 성격도 이해할 수 있다.
상대의 생각과 욕구에 공감하라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나라도 그렇게 생각했을겁니다’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공감하면 상대도 내게 공감한다.
상대의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 사람들의 행동엔 그럴듯한 이유와 진짜 이유가 있다. 진짜이유도 중요하지만 그럴듯한 이유도 중요하다.
극적으로 표현하라 단순히 사실만 말하기 보단 사실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극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도전의욕을 일으켜라 남보다 앞서고 싶다는 경쟁심말이다.
[PART 4 요약] 상대를 변화시키는 9가지 방법
칭찬과 솔직한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장점에 대해 칭찬을 받으면 안 좋은 소리를 드기가 훨씬 편해지는 법
상대의 실수를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상대를 비판하기 전 자신의 잘못에 대해 먼저 얘기하라 비판하는 사람이 스스로 겸손하게 자신 또한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면서 시작한다면 조금은 받아들여지기 수월하다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질문으로 하라 ‘이런 것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요~?’
상대의 체면을 세워줘라
어떤 진전이든 조금의 진전이라도 아낌없이 진정으로 칭찬하라
상대가 지키고 싶은 좋은 평판을 주어라 상대의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그게 이미 상대의 장점이라고 생각하면서 말하라. 그 평판대로 살려고 한다.
격려하고, 고쳐주고 싶은 잘못이 있다면 그게 쉽다고 보이게 하라
내가 제안하는 것을 상대가 기꺼이 하게 만들어라
4. 책에서 적용할 점
실제로 이 책을 읽으면서 1호기를 실행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부동산 사장님과의 여러 갈등 요소를 풀기 위해 이 책의 일부를 실행해보았는데요. 부사님의 노고와 노력,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말씀드리며, 감사한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원하는 부분을 요구하기도 했고, 현장에서 1호기 물건을 만들게 되었거든요.
이 책에서 적용할 점은 많지만 크게 3가지를 이번 투자에 적용했던 것 같습니다.
상대방의 이름을 말하며 웃고, 인사하고, 꼭 한가지를 칭찬하고 감사해할 것
잘못된 부분이 있어도 이를 지적하지 말고, 간접적으로 표현하며 스스로 알게끔 할 것
상대방이 더 많이 말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질 것. 잘 경청하고 주고받다가 자연스럽게 원하는 방향으로 이야기가 흐르게 될 것. 뭔가 확인해야할 땐 명령식이 아닌 질문식으로 말할 것.
뭔가 이렇게 정리하니 기술적인 느낌이 많이 나는데요. 실제로 이 책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공감에 대한 사례를 더 세세히 풀어 말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상대방에게 진짜 관심을 갖게 되면, 마치 좋아하는 이성에게 하는 것처럼 그런 관심을 갖게 되면 하게 되는 부분인 것 같더라고요.
진정으로 관심을 갖는다는게 생각보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이 이 책에서는 핵심인 것 같았어요.
5.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남의 비판을 받고 싶지 않으면, 남을 비판하지 말라. p44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나 스스로를 높이 평가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말이다. p62
성공을 위한 비결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내 관점뿐 아니라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p74
사람들은 정육점에서 일하건 빵집에서 일하건 아니면 왕좌에 앉아있건 간에 누구나 자신을 존경해주는 사람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p99
당신에게 말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집중해서 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이 가장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한다.p127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확실한 방법은 적어도 그가 자신의 자그마한 세상에서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또 여러분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음을 은연중에 알게 만드는 것이다. p148
내가 틀릴 수도 있다. 종종 틀린다. 사실을 살펴보자 이런 말에는 마력이 있다. p171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돋보이게 되고, 스스로 생각해도 고결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 마음이 흐뭇하다. p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