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모님 강의에서 인상깊었던 점?에 대해 나누었습니다.
-자모님의 강의스타일이 완전 내 스타일! 팍팍 밀어주는 매력이 있으시고, 마지막 주차라 조금 텐션이 떨어질만 한데 다시 에너지업이 되는 것 같아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특히나 이번 달은 가치판단과 교통의 중요성이 좀 헷갈리는 동네였는데요, 과연 ‘수평비교는 원래 어렵다. 수직으로 넓혀보자’라는 내용이 팍 꽂혀, 그저 정답을 내리기 보다는 선호도를 받아들이기로 태도를 바꾸기로 했습니다.
-수강생분들이 자주하시는 표현으로 반마당이 있는데요, 앞마당의 기준은 무엇인가? 를 알려주셔서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앞마당을 설명할 수 있는가” 설명할 수 있다면 내가 설령 매임을 하지 못하고 가치가 헷갈린다 하더라도 앞마당으로 관리할 수 있구나, 깨달았습니다.
ㄷㄷㅁ구의 풀리지 않는 의문?
-헷갈림의 대명사 ㄷㄷㅁ구………생각보다 역세권의 가치가 좀 애매하고, 가격 형성 또한 역세권보다는 환경/연식이랑 더 가까웠기에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워했습니다.
-서울에서는 지하철이 아니라 버스도 많이 이용할 수 있는 건가. 버스는 별로라고 했는데. 그럼 이 아파트는 사람들이 싫어해야 하는데,,.. 그럼 이 동네 말고 수지구가 더 저평가인가… 이런 고민들이 끝도 없이 이어졌습니다.
-다만 이 부분을 자모님께서 강의에서 이미 언급을 많이 해주셨기에, 우리는 그저 받아들이는것으로 ㅎㅎ 다음 앞마당에서도 너무 역세권에 꽂히지 말고 그대로 흡수해보자, 다짐하였습니다.
앞마당TOP3 나누기
이건 정말 실전반에서나 나누던 TOP3 뽑기!!! 우리 조원분들과도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조원분들이 뽑은 저평가 TOP3는 정말 다양했는데요, 지역 자체가 아직 많이 오른 편이 아니어서 그런지 다양한 동네와 다양한 단지에서 TOP3가 등장했습니다. 이렇게 TOP3를 뽑다 보면 꼭 정답을 맞춘다기 보다는, 내가 미저 놓쳤던 저쪽 단지들의 가치들을 더 촘촘히 채울 수 있기에 정말 의미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공통적으로 저렴하다고 뽑힌 단지도 있었고, 제가 저멀리 버려뒀던(?) 단지도 있었습니다. 자모님 말마따나 네 물건 vs 내 물건 뭐가 더 좋아? 라기 보다는, 이런 수평적인 비교보다는, 괜찮다는 생각이 들면 ‘매수’를 해서 ‘자산’을 쌓는 다음 스텝이 더 중요하다는 것!!!!!! 그러나 이번 달 선뜻 투자를 실행하기 보다는 조금 더 앞마당을 늘려보자는 의견이 대부분이셨습니다.
-실제 해당 지역 거주민 조원분도 계셨는데, '과연 이 단지로 갈아타기 할 정도일까..?' 를 떠올려보니 선호도 판단이 용이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동안 적용해보지 못한 관점이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감사인사
한 달 간 조장 역할을 맡았던 사스뮈! 너무 뜨거운 날씨, 규제 때문에 매물임장의 벽이 한층 더 높아졌다는 점… 이런 저런 걱정과 우려가 먼저 떠오르는 한 달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제 걱정보다는 조원분들께서 너무 알차고 감사한 한 달을 보내셨다고 하셔서 마음이 많이 가벼워졌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신경쓸 일들이 있다보니 의욕적으로 해드린 것들이 많지 않았는데,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을 공감하고 케어 해드리고, 조금의 자극이 되어드렸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한 달이었습니다.
@구름과바위 님, 처음 만드는 서울 앞마당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의욕적이고 꼼꼼하게 가치판단을 하려고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임장과 임보, 고민하는 과정 하나하나를 온전히 즐기시는 모습이 조원분들께 큰 자극이 되었고, 재밌는 밸런스게임 퀴즈를 내주셔서 저희로 하여금 디테일을 한번쯤 떠올려보게 해주셨습니다! 아침마다 뉴스기사도 감사하구요. 분명히 건강하고 좋은 투자자가 되실 것 같아요! 월부에서 오래오래 놀아요~~
@고운여름 님, 임장 팀장님으로써 이것저것 신경써주시고, 먼 지역에서 한 주도 빠짐없이 가장 먼저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름님 덕분에 멀티가 안되는 조장으로서 정말 많은 힘을 받았습니다. 당장 투자가 안되시는 상황에서도 매물임장을 진심으로 대하시는 모습에서 진짜진짜 많은 자극을 받았고 반성이 되기도 하였어요. 너무 멋지시고 훌륭하십니다… 이렇게 더운 날에도 굴하지 않고 계속 해나가는 모습, 실전반에서 분명 꽃을 피우리라 생각됩니다!!
@맹고주스 님, 진짜 투자를 떠올리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맹고님 덕분에 저도 그냥 대충 뽑는 1등이 아니라, ‘투자금’을 떠올리면서 조금이라도 깎일만한 곳, 조건이 좋은 곳, 같은 가격이라면 00지역 까지 폭넓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같이 매임할 때에도 조곤조곤 필요한 정보들을 물어봐주시고 또 정리까지 해주셔서 매물이 입체적으로 기억에 남았어요! 너무 고민 많이 하지 마시고, 지치지 마시고, 꼭 이번년도 안에 투자 실행 하셔서 좋은 소식 알려주세요! 아 날마다 성실하게 올뺌 열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이번엔산다 님, 처음 조모임과 단체임장을 하시면서 어리둥절하고 어렵고 번거로운 순간도 많으셨겠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또 모든 과정을 쏙쏙 흡수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겉으로 표현하는 스타일은 아니시지만 문득문득 드는 호기심들을 바로 실행하시고, 강의도 두번씩 돌려 들으시고, 또 저에게 질문도 많이 해주신다는 점에서 아 이 과정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계시구나.. 분명하게 느껴졌어요! 제가 뭣도 아니지만은 대답해 드릴 때마다 좋게 표현해주셔서 오히려 제가 넘 감사했습니다. 가지고 계신 투자금으로 분명히 좋은 지역 좋은 단지 만나실거예요!!
@파이요 님, 시크해보이지만 은근 제일 적극적이시고, 은근(?) 따뜻하게 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투자를 앞두고 계시기에, 임보 쓰시면서 하시는 생각과 질문들이 날카로우셔서 놀랐고 도움도 많이 되었습니다. 실준반 강의뿐만 아니라 다른 코칭이나 이전강의도 계속해서 적용하고 떠올리려고 하시는 모습들이, 진심으로 과정을 대하시는것 같아 멋져보였습니다!! 냉철하고 똑부러지게 가치판단하셔서 꼭 1호기 투자실행하는 모습 마구 자랑해주세요!!!
@삼남매맘님, 하루도 빠짐없이 아침마다 원씽요정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거주민으로써 디테일한 부분들을 아낌없이 풀어주시고, 투자 경험담도 들려주셔서 훨씬 입체적이고 디테일하게 지역을 흡수할 수 있었어요! 임장도 너무 당차게 잘 하셔서 제가 많이 끌려 다녀서 좋았어요ㅎㅎ 육아하면서 정신 없으실텐데도 매주 성실하게 임장, 임보, 강의 임해주셔서 그또한 조원분들께 자극이 많이 되었습니다.
@제다리 님, 육아를 하면서 어려운 상황이신데도 끝까지 완수하려고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제가 잘 못하는 영역인데 조원분들 고민에 따뜻한 마음과 정성으로 케어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다른 분께 하셨던 위로였지만 저의 옛날 옛적도 떠오르게 되면서 동시에 위로 받았답니다… 어쩌다 우리는 이번달 한 번도 얼굴을 뵙지 못해서 너무 아쉽고 죄송하지만 ㅠㅠ인연은 또 되겠지요?
@짱쎄 님, 처음 정규강의라 아마 한 달이 벅차고 서울 아파트 가격에 몰입도 어려우셨을텐데도 밝은 모습으로 임장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렵고 덥고 뭔지도 잘 모르겠지만, 임장하고, 임보쓰고, 강의듣고 하신 한 달이 분명 짱쎄님에게는 남들과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원천이 되길 바래요. 개인적으로 신경쓸 일이 많으신데, 그래도 월부 잊지 않고 꼭 지방에서도 여행처럼 재밌는 임장 해나가봐요!
무덥고 지치고 늘어지는 7월에, 주말마다 휴가 가고, 에어컨 바람 아래에서 누워있을만한 사나운 날씨에, 남들과 다른 길을 걷고 땀흘리고 노력하는 과정 하나하나 다 아름답고 의미가 깊습니다 ♡ 모두 부자되어서 또 웃는 얼굴로 만나요 ^ ^
감사합니다!
댓글
사슴님!! 이번 한달 중구난방 정신없는 한달이었을 거 같아요~ 분위기 다운되지 않게 긍정에너지로 분위기 살리기 위해 단체방에서 고군분투 하시는 모습이 너무 감사했고 저도 노력해봤으나 기대에 잘 부흥하지 못하는거 같아 죄송하기도 하고 그랬어요~ 꾸준히 매일 아침 단지비교하시는거 보면서 그때그때 답장은 못해도 그 꾸준함을 많이 배웠어요! 세심하게 여러모로 신경써주신 것도 감사하고 제가 한달동안 많이 의지했네요 ㅎ 한달동안 너무너무 고생 많이 하셨고요 진짜 마음깊이 감사해요!! 앞으로 우리 부자되서 월부에서 만났으면 좋겠네요~ 그날까지 화이팅!! ^o^!!!!
첫 조모임 때 이번달 목표에 대해 한명한명 디테일하게 정해주시는 모습을 보고 어떻게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바로바로 나오지? 이것이 조장의 품격인가?라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벌써 한달이 지나갔네요ㅋㅋ 조원분들의 질문이나 어려움에 대해 진심으로 고민하고 경험을 나누어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일부러 다른 조원분들의 생각도 이끌어내면서 저희들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해주셨던 것 같아요 맞죠?ㅋㅋ 이번 달에 함께 매임하면서 벽을 깰 수 있었던 것 같아 감사했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지치지 않고 투자까지 연결해서 좋은 소식 전달드릴게요!! 더운 한달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아오 마지막 조모임 참여 못해서 아쉬워요 ㅜㅜ 꽃사슴님 덕분에 이번달 되게 재미있게 보냈습니다. 텐션 높게 저희들 이끌어줘서 감사해요. 앞으로도 쭉쭉 10년 갑시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