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절제의성공학 독서후기 [후추보리] 2507 #3

  • 25.08.01

[절제의 성공학 독서후기]


 

(1) 개요

1. 제목: 운명을 만드는 절제의 성공학 -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 저자: 미즈노 남보쿠 

3. 출판사: 바람

4. 읽은 날짜: ~25.07.24

5. 총점: 10 / 10점

6. 핵심 키워드: #노력 #전념 #절제 

 

(2) 본 것


📍혼신을 다해 한길을 가라
#원씽 #몰입 #절제 
 

한길을 추구하다보면 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소. 한 가지를 끝까지 이룬 후에 다른 것을 시작하시오. 실패는 다 자신의 꿈과 직업에 전념하지 않고 사소한 재미를 추구하기 때문에 오는 것이오. 작은 실패에 마음을 뺏겨 정신 상태가 해이해지면 성공의 때가 와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허송세월을 보내게 되오. 진정으로 큰 뜻을 품고 성공을 바란다면 딴 생각 없이 오히려 한길만을 생각하고 나아갈 때, 그 기운이 하늘에 통하여 때를 만나게 되는 것이오. 큰뜻을 이루기 위해 절제하는 사람에게 어려움은 일시적인 일이요. 
성공 여부는 자신이 얼마만큼 스스로를 다스리느냐에 달려있소. 노력이 성공이다. 전념하고 절제하라. 복이란 가득 차면 줄어드는 것이 이치다. 손실에 대해서 의연하게 대처하는게 좋다. 절제를 지키고 자신이 얻은 이익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는 것이 재물을 많은 모으는 방법이다.
=> 성공하려면 자기 절제와 노력이 중요하다. 꾸준히 한우물을 파면 성공하지 못할수가 없다. 작은 실패, 사소한 재미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묵묵히 한길만 생각하고 걸어나가야 한다. 절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는 것이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
=> 너바나레시피 투자원칙을 지키면서 월부 환경에서 꾸준히 나누고 노력하고 도전하며 살아남으면 성공할 수 밖에 없다. 일상에서 던지는 돌이 있더라도 묵묵히 내가 선택한 여정을 걸어나가자. 그 과정에서 사람(멘토님 튜터님 강사님 동료님 선후배님)들에게 나누면서 행복하게 복을 쌓자.

 

📍사람과 만물에 대한 고귀한 섬김의 자세
올바른 #마음가짐 #몸가짐

 

만물을 소중히 여기고 성실하게 생활하면 자연스럽게 세상에 덕을 쌓는다.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매일 행동하는 바에 고스란히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대하는 물,불,종이,도구를 다루는 모습만 봐도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예측해 볼수 있습니다. 스스로 쌓은 덕이 복이 되어 되돌아오는 것입니다. 어디에 있든 모든 행동이 도리에 어긋남이 없고 만물의 이치를 전심 전력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운은 누구에게나 있다. 운은 항상 몸에 깃들어 자연의 이치와 함께 돌아가므로 마음가짐과 몸가짐이 바르면 좋은 운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나쁘게 됩니다. 먼저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제대로 하면 절대로 운이 나빠 고생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 운은 자업자득이다. 평소의 마음가짐, 몸가짐이 올바르면 운은 자연스럽게 내 안에 자리한다. 사람과 만물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성실하게 생활하자. 사소한 물건, 쓰레기를 함부로 대하지 말고 살아가며 스쳐지나가는 사람들을 인연이라 생각하고 세상에 하나뿐인 그사람을 소중히 대하자.

 

📍식사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절제할 수 있다
#복팔부 #천록=운 
- 누구나 각자 분수에 맞게 일생동안 먹을 양식을 갖고 태어는다. 소식하는 사람은 다른 생명을 허비하는 일이 적고 이것이 세상에 덕이 쌓인다. 복팔부-8할만 채워먹으라. 알맞다고 느끼면 저절로 비위가 닫힌다.
- 식사량이 일정하면 심신이 안정되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인다. 음식은 모두 하늘에서 받았다는 뜻으로 천록이라고도 한다. 그 집의 천록이 다하면 반드시 망합니다. 폭식과 과식은 천록을 줄이는 것이니 삼가라. 
- 식사량은 일정한 것이 좋고 배부르다고 생각되면 먹지마라. 아까워서 먹는 은식은 똥이되어 자신의 덕을 저절로 없앤다. 한입 더 먹는것은 천먕을 줄니는 길이다. 적게 먹고 조금이라도 만물을 허비하지 마라.

 

📍내 몸의 기 흐름이 좋으면 운명이 반듯해진다 
#기운 #음식절제 
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도의 근본은 식이요, 식을 근본으로 하여 도가 시작되니 식을 절제하면 심신이 엄중해지므로 당연히 몸과 천하를 다스릴 수 있는 근본이 섭니다. 길흉의 근본이 식사에 있다. 세상에 큰 뜻을 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단 하루만이라도 음식을 절제해주기 바랍니다.

원기는 원래 하늘에서 얻는 기운으로 자연에 풍부하다. 원기는 절제하는 마음으로 생명을 아낄때 더욱더 커지는 것입니다. 음식을 절제하지 않으면 하늘로부터 받은 수명과 복을 다하지 못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타고난 좋은 운명을 망친 것도 모르고 살아갑니다. 음양의 기가 근본이고 신체는 나중입니다. 기를 중심으로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잘살고 못살고 오래살고 빨리 죽는 일이 다 스스로 만드는 기운에서 생깁니다. 스스로 덕을 배우고 몸을 삼가는 것이 첫째 일입니다.
천지에 베푸는 것이 곧 얻는 것이라는 것을 한시도 잊으면 안됩니다. 베푸는 덕을 자신의 능력이라고 여기면 끝내 천지만물의 이치에는 도달하지 못합니다. 모든 덕은 천지자연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절제, 즉 스스로 멈출 줄 아는 것이 최고의 선이며 만물을 다스리는 근본 이치입니다. 천운을 받으면 모든 것이 새롭게 되고 수신하기 쉬워집니다. 배우고자 한다면 절제가 무엇인지 먼저 깨우쳐야하며 만물이 나의 근본임을 알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사치를 멀리하고 검소한 옷을 입고 음식을 절제하여 매일 크게 덕을 쌓으면 그 덕이 하늘과 땅을 다 채우고도 남습니다.

 

 

(3) 느낀 점과 적용할 점

작성중

 

(4) 논의할 점

p87
부족한 곳은 채우고 넉넉한 곳은 비우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넉넉한 곳에서 부족한 곳으로 흐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넉넉하게 먹고 입는 사람에게는 성공이 오지 않습니다. 지금 유복하지 않다고 한탄하지 말고 천록을 늘리면 곧 성공의 길이 열릴 것입니다.

=>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 넉넉하고, 넉넉하다고 생각했는데 부족했던 경험이 있나요? 어떤 경험이었는지 이후 어떻게 개선/변화했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5) 기억에 남는 문구

 

p98
차면 기우는 것이 세상 이치입니다. 음식을 함부로 먹는 사람이 수명에 이상이 없으면 재산에 손실이 있거아 자손에 결함이 생깁니다. 음식이 뱃속에 가득 차는 대신 재물이나 자손의 운명이 기우는 것입니다.
충분히 먹고싶다는 생각은 다 마음이 가난하기 때문에 생깁니다.

 

p109
병 없이 오래 살고 싶으면 마음을 흐트러짐 없이 세우고 식사에 규칙을 세워 함부로 먹지 않으면 됩니다. (중략) 검소한 생활을 즐거움으로 삼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모든 삶이 마음먹은 대로 흘러갑니다. 또 살아감에 있어 혹시 모자란 면이 생기면 하늘이 자연스럽게 채워줍니다.

 

p111
몸이 약한 사람은 매일 아침 떠오르는 태양을 보며 기도하세요. (아침이 기운이 좋다)

 

p113
적게 먹어도 식후에 나른하면 식사를 더 줄여야합니다. 몸이 받아들일수 있는 양보다 많이 먹으면 그것이 탁한 피와 살이 되어 결국엔 병에 걸립니다. (중략) 술과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은 당장 조심하지 않으면 노년에 나쁜일이 생깁니다. (중략) 사람은 심기가 근본인데, 심기가 빠진 사람중에 성공한 사람은 천하에 없습니다.

 

p126 만물을 소중하게 절제해라
현생에 나쁜 인연을 맺으면 다시 태어날때 나쁜 업보를 받는다. 지금 당신이 쌓은 덕이 미래의 당신에게 도움을 줍니다. 몸가짐이 바른 사람은 스스로 돕게 됩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사람을 보살핍니다

 

 

절제의 성공학

댓글


후추보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