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속의 아이콘이 될 지꿀입니다 🍯
감사한 기회로 이번 열반스쿨 실전반 1강의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수강했던 실전반 강의 내용에서 명확히 업데이트 된 부분이 있어 더더욱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시장의 상황에 따라 업그레이드 되는 강의에 궁금증과 어려움이 해소되어 감사합니다.
격변하는 시장상황과 정책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하는 월부 강의!
최근 정책에 관해 궁금한 점들이 많았고 월부 유튜브를 통해 해소하고 있었는데요,
마침 이번 실전 강의에서 그 연장선에서 ‘현재 시장에서 실전 투자자가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서 정말 유익했습니다.
그리고 실전반에서 다루는 포인트가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이전 실전반에서는 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 수도권로드맵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실전반에서는 저훤수원리 디테일, 튜터님의 수도권 투자사례, 25년8월 현재 수도권 시장
에 초점을 맞춰서 강의를 해주셔서 더 와닿는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어떤 상황에서도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진짜 투자자다.’ 입니다.
시장을 계속 지켜보고 계신 많은 투자자분들께서 공감하시겠지만,
6.27 정책이 시행되면서 실수요자, 투자자 모두 이전보다 위축된 분위기죠.
그럼에도 진짜 투자자라면 투자할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아주 자세하게 유디튜터님의 인사이트를 통해 배울 수 있었어요.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작성한 후기라 디테일한 강의 내용을 담기는 어렵지만,
실전반을 통해 이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저평가
싼 것인가 비싼 것인가?
전고점&전저점을 통해 가격 수준을 파악하는 법
급지에 따라 전고점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 지, 그리고 어느정도 가격이 적정선인지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전저점이 어떤 의미를 지니며, 우리는 가격에 접근할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배웠습니다.
집값이 오른다는 뉴스에 패닉바잉 하거나, 집값이 떨어진다는 뉴스에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지 않겠습니다.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가치대비 싼가?’에 초점을 두고 좋은 자산을 적정한 가격에 매수하겠습니다.
환금성
돈이 된다면 아무거나 사도 되는가?
가장 중요한 건 나의 목표와 방향성
100세대 짜리 단지가 정말 싸다면 사도 될까? 투자자라면 누구나 한번 쯤 해본 생각이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00세대 이하면 자른다’는 기준을 엄수하며, 그 이하 단지는 거의 쳐다도 보지 않았던 것 같은데요,
세대수가 적은 단지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지 배웠습니다.
‘정말 싸다면 분명 돈이 되겠지만,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시기에 매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반대로, 만약 목표가 느슨한 투자자라면(?) 정말 싼 자산이라면 세대수가 적어도 고려해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잠깐 들었네요. 하지만 저는 목표가 높고 자산이 적은 타이트한 투자자로써, ‘어째서 환금성이 그토록 중요한가’를 다시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수익성
수익률인가 수익금인가
수익률, 시기에 따라 좌우하는 요소가 다르다
수익률은 수익금/투자금 기본적인 산식인데요, 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률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다르다는, 단순하지만 핵심적인 부분을 짚어주셨습니다.
대세상승장을 기점으로 그 이전에는 투자금이, 그 이후에는 매도가격이 수익률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 !!
저는 아직 선택지가 많지 않은 ‘소액투자자’이지만, 앞으로 투자 채수를 늘려나가며 매도/갈아끼우기를 하는 과정에서 크게 도움 될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매수 또는 매도하는 시기의 시장이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 나는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의사결정을 해야 할 지, 미리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원금보존
지금 경쟁하는 전세매물이 없다고 무조건 안전한게 아니다
매매/전세 매물 전체상황을 파악할 것
투자를 위해 가격이 가깝고 가까운 A, B단지를 함께 고려하는 상황이라면, 두 단지의 가격 뿐만아니라 매물 상황과 수요 분위기도 반드시 파악할 것.
‘가치대비 싼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원금보존 측면에서 매물 상황과 수요를 반드시 파악하겠습니다.
특히 시장이나 시기에 따라 수요의 기복이 큰 단지일수록, 잔금 리스크가 커진다는 점을 이해했습니다.
리스크
현재의 정책 하에서 잔금리스크 최소화할 구체적인 방법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은?
정책이 효과를 보이는 듯한 시장이라 개인적으로 다주택에 대해 잠시 움츠리게 되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도 방법이 있다는 것을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현재 시장에 대한 튜터님의 인사이트, 긴시간 이어진 실시간 질의응답까지 진행되었고, 많은 동료분들의 질문 덕분에 값진 시간으로 채워졌습니다. 귀한 오프라인 수강기회를 얻게되어 감사드리며, 한 달 동안 여러 활동을 통해 제가 나눌 수 있는 것들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실전 32기의 즐거운 출발이 될 것 같아 많이 기대됩니다:)
댓글
지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