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간관계론 / 데일 카네기
저자 및 출판사 : 더클래식
읽은 날짜 : 2025. 08. 0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정 #존중 #공감 #입장바꾸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 사람을 다루는데 필요한 기본 원칙]
p.31 비판은 쓸모없는 짓이다. 이는 사람을 방어적으로 만들며 자신을 정당화 하기 위해 안간림을 쓰게 힌다. 비판은 위험하다. 이는 사람의 귀중한 긍지에 상처를 주고, 자신의 가치에 대해 회의를 갖게 하며, 적의만 불러 일으키기 때문이다.
p.34 우리가 바로 잡거나 비난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마도 자신을 정당화하려 할 것이고 외려 거꾸로 우리에게 비난을 퍼부을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p.40 당신은 누군가를 변화시키고, 바르게 개선 시키고 싶은가? 좋다 멋진 생각이다. 나도 그 생각에 찬성한다. 그런데 당신부터 먼저 개선하는 것은 어떨까?
[2. 타인의 호감을 얻는 여섯 가지 비결]
p.83 타인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 사람들은 인생에서 큰 고난을 격고, 타인에게 가장 큰 상처를 준다. 인류의 모든 살패는 이런 유형의 사람들로부터 기인한다. 루스벨트 전 대통령은 모든 하인의 이름을 부르며 인사를 건네며 그러한 향동은 평범한 사럼에개도 얼마나 진정한 애정을 가지고 있었는지 보여준다.
p.98 세상 사람 모두는 행복을 추구하는데, 여기 그것을 찾을 확실한 방법이 하나 았아. 그것은 바로 당신의 생각을 조절하는 것이다. 행복은 외부 상태가 아닌 내부 환경, 즉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세익스피어는 ”좋고 나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다만 생각이 그것을 만들어낼 뿐이다“라고 말했는가 하면, 링컨 역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이 마음먹은 만큼 행복해진다.“ 라고 했다.
p.130 우리가 경멸스러울 정도로 이기적이라면, 그래서 아무런 대가 없이 솔직한 칭찬을 건네는 정도의 작은 행복도 나누지 못한다면, 우리의 영혼이 시큼한 돌사과 크기보다 크지 않다면, 그 결과가 실패일 수밖에 없음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3. 상대방을 설득하는 열두 가지 비결]
p.158논리적인 사람은 거의 없다. 우리 중 대다수가 선입견이나 편견을 가지고 산다. 게다가 우린 미리 형성된 생각이나 질투심, 의심, 두려움, 시기, 자존심으로 인해 제대로 사고하기가 어렵다. 그리 대다수 사암들은 종교나 헤어스타일, 공산주의, 혹은 클라크 게이블 같은 영화배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싶어 하지 않는다. 자신의 믿음을 형성하는데 있어서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무덤덤 하다가도 누군가 그 믿음을 빼앗으려 하면 그 신념에 대해 전에 없던 집착을 보인다. 우리가 소중하데 여기는 것은 분명그 신념 자체가 아니라위협받는 자신의 자존감이다
p.170 어차피 내가 비판받아야 할 상황이라면 다른 사람이 나를 깍아내리기 전에 스스로 자책하는 편이 낫지 않을까?다른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모욕을 견디는 것보다 자기비판을 듣는 편이 더 쉽지 않을까? 그들이 말할 기회를 얻기 전에 그들에게 먼저 털어 놓아라. 이렇게 되면 상대는 한없이 관대해진 태도로 당신의 실수를 사소한 것으로 만들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p.172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은 자신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부각시켜 줄 뿐 아니라 스스로 생각할 때에도 고귀함과 뿌듯함이 느껴져 좋은 기분이 들게 한다.
p.187 태양은 바람보다 빨리 코트를 벗게 만들 수 있다. 친절함과 우호적인 접근, 찬사는 고함과 분노보다 훨씬 쉽게 사람의 마음을 돌릴 수 있다. 링컨이 한 말을 명심하자. ‘꿀 한방울이 쓸개즙 한 통보다
휠씬 더 많응 파리를 잡는다.’ 그러므로 상대방을 설득하고 싶다면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4.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고 상대를 변화시키는 아홉 가지 비결]
1.칭찬과 솔직한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2.상대의 실수는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3.상대를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이야기하라
4.직접적인 명령 대신 질문을 해라
5.상대의 체면을 세워 줘라
6.약간의 발전을 보여도 칭찬을 하라. 어떤 발전이든 칭찬을 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아낌없이 칭찬하라.’
7.상대가 지키고 싶어할 좋은 평을 주어라
8.격려하라. 바로잡아 주고 싶은 잘못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잡기 쉬운 것처럼 보이게 하라. 상대가 하기 바라는 것은 하기 쉬운 것으로 보이게 하라.
9.당신이 제안하는 일을 상대가 기꺼이 하게 하라.
[6.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일곱 가지 비결]
p.322 내 하루하루가 아픈 것은 사랑이 가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사랑이 사소한 일로 가 버렸기 때문이다.
”나는 이 길을 딱 한번만 지나갈 수 있다. 그러므로 내가 다른 사람에게 선행을 베풀거나 친절을 보여 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지금 해야 한다. 미루거나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나는 이길을 다시는 지나갈 수 없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싶다면 작은 관심을 표현하라.
[느낀점]
#인정 #존중 #공감 #입장바꾸기
상대방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그것을 비난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왜 그런 행동을 했을까? 나라면 어땠을까?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나는 그러지 말아야지와 같은 자기 내면을 강화시키는 생각을 해야겠다.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해서 그것을 충족시켜 주는 것은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중에 하나라고 한다. 중요한 스킬만큼 어려운 부분이다. 사회생활애서 가정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고민해 봐야겠다.
마지막 결혼생활을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ㅋᩚㅋᩚㅋᩚ
책을 통해 배웠으니 하나씩 행동하자.
[기억하고픈 문구]
p.17 버나드 쇼는언젠가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친다면 그 사람은 결코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 그의 말이 옳다. 배움은 능동적인 과정이다. 사람은 행함으로써 배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