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 민음인
읽은 날짜 : 2025. 07. 21 ~ 08. 0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수동적소득 #유령소득 #플랜B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내용 및 줄거리 (챕터별 요약/정리) 핵심 키워드 3개
[PART1.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시간 #실패 #체리피킹
(p105) I사분면에 도달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렸는가?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p117)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작동하지 않는 1만가지의 방법을 찾았을 뿐이다.” (중략)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p149) I 사분면에서 진정한 투자자가 되려면 ‘체리 피킹’하는 법, 즉 좋은 투자 기회를 식별하는 능력을 배워야 한다.
[PART2. 왜 돈의 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금융 문해력 #재무제표 #금융문맹
(p201) 나의 가난한 아버지는 안정적인 직장과 꾸준한 급여를 위해 일했다. 부자 아버지는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자산을 위해 일했다. 당신은 수입과 자산 중 어떤 칸에 집중하고 있는가?
(p194) 금융 문맹인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세금 제도의 희생자라고 믿는다. (중략) 이런 사람들은 부자들이 어떻게 세금을 적게 낼 수 있었는지 그 방법을 찾기보다는 부자들을 “도둑놈”, “사기꾼”이라고 부른다.
[PART3. 진정한 금융 교육이란 무엇인가]
#수동적소득 #세금 #유령소득
(p222) 일반 소득은 최악의 소득이다. 투자소득과 수동적 소득에는 특별 세율이 적용되며 특별한 세제 혜택이 있다. (중략) 부자는 투자 소득과 수동적 소득을 위해 일한다. (중략) 수동적 소득은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말한다.
(p230)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세금이다.
(p234) 유령 소득은 매우 부유한 사람들의 소득이다.
(p248) 이론적으로 당신의 투자 부동산 가치는 손상 및 마모로 인해 하락하기 때문에 세무 부서는 당신에게 세금 공제 혜택을 제공한다. (중략) 개인 주택은 감가상각 공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p292) 모두가 플랜 B를 가져야 한다는 말인가? 그렇다. 특히 오늘날에는 더욱 필요하다. 사람들은 E 사분면에서 일자리를 잃으면, 대부분은 단순히 E 사분면에서 다른 일자리를 찾는다. 금융 교육을 받지 않고 다른 사분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PART4. 포르쉐 경제학]
#현금흐름 #상쇄 #자산
(p332) 내가 해야 할 일은 부채인 포르쉐 구매를 상쇄하는 현금흐름을 만들 자산을 사는 것 뿐이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내 삶/투자에 반영하여 깨닫게 된 것 (최대5개)
1)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고 계속 시도를 하고있는데 계속 실패를 하고있다면 성공에 가까워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임장을 다니고 매물을 보면서 나에게 맞는 투자대상을 찾는 과정이 딱 맞아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2) 일반소득, 투자소득, 수동적소득에 대해 고민을 해보고 소득에 대한 세금비율에 대해 고민을 해보니 투자소득과 수동적소득을 얻기 위해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월급쟁이가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소득의 종류를 바꿔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유령소득에 대한 내용을 읽었을 때, 회사에서 아직 쓰임이 있는 건물을 철거하면서 회계부서에서 세제혜택을 받았던 것에 대한 이슈가 있었던 경험이 떠올랐고, 회사가 회계처리를 하면서 감가상각을 이용하여 세금을 줄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부자가 세금으로 어떻게 더 부자가 되는지 나는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4) 플랜B, E사분면에 있는 월급쟁이인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지 못하고 더 이상 회사를 다닐 수 없는 시점이 된다면, 나에게 플랜B가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다. 개인연금, 퇴직연금, 모은 현금과 부동산자산이 있지만 이 것으로 해결이 될까라는 고민을 한다면 해결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었다. 내가 왜 투자를 시작했는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어하는지에 대해 고민하면서 플랜B의 중요성을 생각해보았다.
5) 체리피킹이라는 단어를 처음 봤는데, 절대적 저평가구간 상대적 저평가 구간에 있는 자산을 취득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것
내 삶에 적용해서 행동으로 옮길 만한 점 (최대5개) + 목실감 반영
1) 플랜B를 위한 실력을 키워야한다. 월급쟁이인 E사분면에서 투자자인 I사분면으로 이동을 위해 실력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알았기에 적어도 부동산 투자에서 많은 경험과 실수, 실패 그리고 작은 성공들을 쌓아가며 언제가는 맞이해야 할 은퇴 혹은 경제적자유를 위해 꾸준히 실력을 쌓아 나갈 것이다.
2) 고민이 된다면 일단 해볼 것이다. 고민하면서 주춤하는 시간에 일단 실행을 해본다면 무언가를 배우고 실패면 실패, 성공이라면 성공하는 경험이 나에게 큰 자산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 처럼. 일단 행동하는 투자자가 될 것이다.
3) 일반 소득으로 자산을 구매하고 있지만 언제가는 수동적 소득으로 자산을 구매하여 유령소득을 얻는 투자자가 될 것이다. 전세상승분이 유령적 소득이라는 것. 돈나무, 머니트리, 수익률 무한대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이야 말로 궁극적인 투자자의 목표인 것 같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고 가장 임팩트 있었던 문장 1~3개 (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36) “내가 어떻게 알겠니? 내가 그 과정을 들어 보지 않았으니 말이다. 알아 낼 방법은 딱 하나뿐이지. 그냥 해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 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P 347)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P 348) 부자 아버지는 자주 이렇게 말씀하셨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너 자신 먼저 바꿔라.”
댓글
칼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