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32기 27억 벌때까지 채너ㄹ고정📺 지구의주인은고양이] 1강 후기

  • 25.08.06

아직도 약간 어리둥절하고 감사한 첫 실전반!

1강은 권유디 튜터님이 저환수원리의 찐 의미와 현재 서울 시장에 대해서 알려주셨다.

 


저평가 = 가치에 비해 싼가?

단순히 싼 가격에 사는 것이 아닌, 내 투자금에서 가장 좋은 단지를 ‘적절한 가격’에 산다

강남 1시간 이내라면 결국에는 우상향 할 단지이고, 투자 기준에 맞다면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환금성 = 매도하고 싶을 때 매도가 가능한가?

갈아타기를 할 때 환금성이 중요하다. 매수할 때부터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의 물건을 매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익성 = 투자금 대비 내 돈이 얼마로 돌아오는가? (수익률vs수익금)

대세상승장이 오기 전에는 최고 전세가율을 찍지 않았기 때문에 매매가보다 전세가의 상승폭이 크기 때문에 투자금을 줄여 수익률은 높일 수 있어도 수익금은 높지 않을 수도 있다.

현재 시장은 전세가율이 낮고 앞으로 입주 물량도 부족하기 때문에 전세 가격은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전세금은 회수될 것이니 할 수 있는 투자 중 가장 좋은 것을 하는 것이 최선이다.

 

원금보존성 = 최악의 상황에서 얼마나 떨어질 것인가?

과거에는 전세가율을 원금보존성의 지표로 봤다면 지금은 전세가 싼 시장이기 때문에 매매가가 전저점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가정 하에 판단해야 한다.

나의 물건이 전저점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가정하고, 대응해 나가며 보유해야 한다.

 

리스크 = 최악의 상황에서 돈을 잃을 수 있을까?

6.27 규제 이후 잔금 리스크가 생겼기 때문에 잔금이 되지 않는다면 단지 가치를 낮춰서라도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

아쉬워도 망하면 안된다. 덜 벌어도 안전하게 가자!


저환수원리 원칙은 상황에 따라 각 기준의 중요성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어느 하나라도 모자라면 안되고, 그 기준이 얕아지지 않도록 처음부터 지키면서 투자하자!

 

금번 6.27 규제로 이제 수도권 투자가 더 멀어지겠구나 생각했는데

권유디 튜터님의 강의로 막연한 ‘두려움’이 아닌 확실한 투자 ‘기준’을 갖고 중심을 세우고 기회를 찾아야 겠다고 느꼈고,

이번 실전반에서 ‘나는 아무것도 못하니까 도움이 안될거야’라는 생각보다,

내가 할 수 있고 나눌 수 있는 것에 집중하며 ‘성장’할 수 있는 한 달을 보내야겠다 다짐했다.

 

권유디 튜터님 알찬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


댓글


지구의주인은고양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