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재테크 기초반 9기 57조 월급쟁이부랑자] 1주차 강의 후기

  • 25.08.07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재테크는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장기적으로 보자

 

코로나19 이후, 모든 자산이 인플레이션을 겪으며 급등하는 것을 보며 내 자신이 주위 사람들보다 뒤쳐진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그 때 당시 공기단계에 있던 나는 투자에 대한 지식 하나 없이 주식과 코인을 무작정 시작하려 했고, 종목을 고를 때조차 명확한 기준 없이 남들이 좋다 하는 것만 따라갔다.

시간이 한참 지난 지금, 역시 공부하지 않고 사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것을 느낀다.

당시 투자 기준 없이 따라간 투자는 기준이 없어 애매한 시기에 매도를 해버렸고 시세 대비 높은 수익률을 내기 어려웠다.

 

그럼에도 여전히 주위 사람들이 재테크로 많은 돈을 벌었다는 소식에 부러움이 밀려들 때가 있고, 나 자신을 주위 사람들과 비교하게된다.

투자는 단기적인 수익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주변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지 말고 내 속도에 맞춰 꿋꿋히 나아가자.

 

인내자산

 

비록 월부 생활을 매일 열심히 하지는 않지만, 여유시간이 날 때마다 강의를 들으려고 한다.

어떤 강의든 강의를 듣고 나면 마음가짐이 달라지고, 인내 자산이 길러지는 느낌을 받는다. 

저축률이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외식이나 충동 소비의 빈도도 눈에 띄게 줄어든다.

 

투자를 2배 잘 해도 종잣돈 형편없으면 따라잡기까지 30년 이상 걸린다.

 

주위 사람들이 투자로 돈을 벌고 나서 과감하게 소비하는 모습을 보면, 때로는 부러운 마음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건 그런 일시적인 소비가 아니라, 앞으로를 위한 종잣돈을 차곡차곡 모아가는 것이다.
기초가 약하면 아무리 수익률이 높아도 무너지기 마련이니까.

그리고 행복은 소비에 있지 않다. 

 

반성

 

쓸데없이 나가는 돈들이 많았음을 새삼 느낀다.

사실은 예전부터 인지하고 있었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계속 미뤄왔다.

연말정산, 연금저축 같은 기본적인 것조차 매번 미루다 보니 안 내도 될 세금을 더 내고 살았다.

필요 이상으로 많은 보험료를 내고 있으면서도 정리해야지, 정리해야지라는 생각만 반복한 채 시간을 흘려 보냈다.

이제는 게으르지 않게 조금이라도 더 똑똑하고 현명하게 살아가야겠다고 다짐한다.

 


댓글


월급쟁이부랑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