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콤승자입니다.
작년 말에 진행한 투자 복기를 해보려 합니다.
저는 2024년 11월에 계약을 하고 12월에 등기를 쳤습니다.
계약금을 넣기 전 후에 부동산 정책의 변화가 많았었는데요.
2024년 : 소유권 이전 조건부 전세 규제
2025년 1월 : 지방 공시가격 2억원 이하 주택 취득세 '중과' 제외
2025년 2월 : 잠실.삼성.대치.청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대출 규제 상황 속에서, 싼 가격으로 수도권 자산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매수한 가격 보다 그래도 몇천 올라 있습니다.
하지만, 12월에 지방에서 비슷하게 매수 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돌이켜 보니, 당시에 할 수 있었던 더 나을 수 있는 선택지가 보이는 듯 합니다.
투자를 하고 나서 볼 수 있는 것들.
한채 두채. 자산 취득 경험이 쌓이면서, 돌이켜서 보면 항상 좀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그 만큼 배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강의와 동료의 레버리지를 통해 투자에 도움을 받을 수는 있지만,
이러나 저러나 결국 투자에서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쌓이고, 시장을 지켜보면서 배우는 것들이 생기는 듯 한데요.
저는 21년도에 아파트로는 처음으로 부동산을 매수했습니다.(오피스텔이랑 상가는 제외하고)
역전세로 2억 정도를 돌려줬었는데요.
그런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걸 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아, 이때 이렇게 했어야 하는구나."
관심이 없었던 건지, 방법을 몰랐던 건지,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던 건지, 그런건 잘 모르겠지만,
좋은 경험이든 나쁜 경험이든 경험을 통해서 배우는 건 분명히 있다는 생각입니다.
작년에 수도권 자산을 취득하고, 정부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지방 매수를 고민하다가 수도권 자산을 매수했었는데, 지방 규제가 풀렸습니다.
지방에서 고민 했던 단지가 공시지가 2억 미만도 있고, 2억 이상이었던 것도 있었기 때문에
지방 vs. 수도권을 이야기 하려는 건 아닙니다.
저는 취득세 12%를 내고 매수를 하기로 결정을 했고,
아직 취득세을 낸 만큼 가격이 상승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1년 사이에 몇천만원 정도 오르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다시 공시지가 2억 미만으로 취득세를 일반과세로 매수 할 수 있는 자산의 취득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할 때, 가치와 가격에 집중을 하는 것이 투자자가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행동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투자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경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자산의 취득과 보유, 그리고 수익은 온전히 본인의 선택에 대한 책임과 보상이라는 생각인데요.
강의에서 너바나님과 너나위님께서 강조하시는,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걸 구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 생각납니다.
물론 좀 더 영리하게 하는 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025년 올해,
서울 1급지의 일부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가 있었습니다.
제가 가진 자산을 모두 매각을 하면 좋은 자산을 취득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챗 수가 나뉘어 있고, 매도를 하고 있던 중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없는 투자였습니다.
올해 초, 좋은 자산을 매수 할 수 있다는 걸 알았지만 매수를 못했습니다.
이제는 좋은 자산을 매수 할 수 있는 기회가 또 올 수 있다는 걸 경험으로 배웠습니다.
과거의 자산 취득 경험을 통해서,
지금의 정책 상황으로는 다주택 전략 보다는 똘똘한 한채, 혹은 2채의 전략이 더 유의미 하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건, 나중에 그러한 투자의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임을.
경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투자 상황에 대해서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작년에 매수한 경험을 통해 배운 걸 정리해보았습니다.
# 수도권 자산
작년에 매수한 수도권 자산은 가격은 상승했지만, 취득세 만큼 오르지는 않았음. 하지만, 매수를 할 때 에 1~2년에 매도를 할 생각은 없었고, 어짜피 양도세 때문이라도 2년 이내에 매도를 할 생각은 없음.
# 지방 자산
수도권 자산을 매수하기 전/후에 비교 검토를 했던 지방 자산도 가격은 비슷하게 큰 차이가 없이 올랐음. 하지만 운이 좋았으면 취득세를 일부 돌려 받았을 수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었음.
# 1급지 자산
좋은 자산은 취득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취득을 해야 함. 좋은 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노력을 정말 진심으로 준비를 하고 노력해야함. 가능하다면 취득세 혜택과 1가구 2주택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준비 하는 게 현명할 수 있음.
다음 투자의 방향을 아직은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100점 짜리를 하기에는 아직 부족하고,
계속 실력을 쌓아야 한다는 생각이지만,
아직은 그래도 역시 번트를 치면서라도 앞으로 나아가는게 중요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복기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드디어 목표하던 투자를 하셨나요?
🎉🎉 투자를 축하드립니다!
✨투자 후기는 이렇게 쓰면 더 많은 분들이 읽고 도움 받을 수 있어요!
1. 제목에 OO시 OO구 + 아파트 투자 후기 2가지를 포함하면 좋아요.
2. 본문에 2가지를 포함하면 더 많은 분들이 후기를 읽을 수 있어요.
첫째, ‘아파트 투자 후기’ 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1회 이상 넣어주면 좋아요.
둘째, 내가 듣고 도움 받은 강의와 도움 받은 부분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좋아요.
그럼 이제 제2의 직업, 월급쟁이 투자자로서 경험한 실제 투자 이야기를 어서 들려주세요.☺️
댓글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투자 기회가 왔을때 놓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 첫 지투때 승자님을 보며 배운 것인데 이렇게 또 알려주시니 그때 기억이 나네요ㅎㅎㅎ 잘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승자님!!💛
복기글 너무 멋지네여 승자님이 경험한 인사이트가 느껴집니다!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시장에 따라 전략을 다르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점! 좋은 글 공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