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내집마련과 투자에 성공하여 자유롭게 살고 싶은 자유부자입니다.
이번달에는 내집마련 중급반 수강을 통하여 나의 예산 (종잣돈과 대출)에 맞는 내집마련 후보를 샅샅이 찾아내는 노력과 행동을 씩씩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강의는 세 파트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저에게 가장 인상깊은 내용인,
너나위님은 대출의 종류를 비교하시면서 각 대출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려주시고 돈의 속성을 언급하시면서
그리고 상황극의 천재 너나위님은 카드 대금을 일시불로 할 것이냐, 할부로 할 것이냐를 물으셨는데 이 타임에서 저는 좌절을 하고 맙니다.
그동안 저는 가끔 가는 백화점에서 ‘일시불요!’라고 외치는 사람이었던 거죠ㅠ.
이 행동은 바로 돈에 대한 이해, 화폐의 속성을 역행하는 것이었기에 강의를 들으면서 가슴을 치게 됩니다😒😢😇
눈치 빠른 분은 벌써 아시겠지만 대출을 한 후 돈을 열심히 모아 중도 상환을 하게 되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겠죵!
강의를 들으면서 대출에 그토록 종류가 많은지 처음 알았습니다🤣
담보 대출 / 신용 대출
일시 상환 / 분할 상환
변동 금리 / 고정 금리
또
내마기 때 배운 LTV, DTI, DSR !
거기다 스트레스 DSR!
먼저, 돈의 속성을 알았다면 원금 분할 상환에 비해 초반 상환액이 적은 원리금 균등 상환으로 갈 것 같습니다. 물론 이자 총액이 원금 분할 상황에 비해 크긴 하지만 화폐 가치를 따져본다면 이 방식이 더 유리하겠죠?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도 시기별로 어떤 것이 유리한지 따져봐야겠죠?
다음, LTV는 집을 보고 대출을 해주는 주택담보대출이고
DTI, DSR은 나를 보고 대출을 해주는, 즉 차주의 상환능력을 보고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LTV는 규제 지역은 50%, 비규제 지역은 70%이지만 수도권, 규제지역은 최대 6억이라는 사실은 아시죵?^^
대출에 대해서 특징, 장단점, 나에게는 어떤 대출이 더 알맞을 지 대출마다 비교해서 결정을 해야겠습니다.
더 이상 은행 창구에서 시키는 대로, 권하는 대로 대출하면 안 됩니다🤔
내마기를 들을 때는 대출을 너무 무서워해서 종잣돈만으로 후보 아파트를 찾았더니 더 좋은 지역의 아파트를 조사하지 못했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나의 종잣돈과 대출을 잘 활용하여 예산을 정해야 하는데
나의 예산이 얼마나 되는 지, 나의 세전 소득과 세후 소득은 얼마인지 자세히 알아야 대출과 내집마련 예산을 잘 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산을 잘 수립했다면 그에 맞는 집을 조사하고, 비교평가를 하고, 임장을 적극적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다시 한 번
손✍️의 힘과 눈😬의 힘, 발🏃의 힘을 느끼게 됩니다.
네이버에 필터를 걸고 하나씩 찾아서 기록하는 일이 눈이 아플 수도 있지만 ㅎ 내 평생 가장 비싼 쇼핑을 한다는 생각을 하면 샅샅이 안 찾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너나위님께서 주신 시트 너~무 좋은 거 아닙니꽈?👍👍👍
우리를 생각하시는 너나위님 마음이 확~느껴지네요ㅠ
실거주는 대출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내가 들어가 사는 것인데 대출이 충분치 않을 경우 가치가 덜한 집을 매수할 수 있는 점이 단점입니다.
반면, 거주-보유분리는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매수하고 나는 다른 집에 전세나 월세를 사는 것인데 대출금보다 전세금이 클 때 매수하게 됩니다.
저는 이런 말씀들을 듣고 거주-보유분리 쪽으로 생각하고 싶어집니다.
강의 마지막에 너나위님의 진심을 보고 내집마련 정말 잘 해서, 너나위님께 후기 쓰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ㅎ
라는 말씀 기억하고 운도 붙들어 매도록 하겠습니다.
강의를 마무리 하시면서 우리들이 정말 다
내집마련을 하면 좋겠다고 눈시울이 붉어지시면서
말씀하실 때는 마치 혈육을 걱정하는 마음이 진하게 느껴지는 듯 했어요 ㅠ
너나위님이 진심이 우리들 모두의 마음에 닿아 다들
내집마련에 성공하면 너무 좋고 훈훈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저도 저에게 맞는 ‘내집'을 마련해서
너나위님께 후기 쓰는 날을 빨리 땡기도록 해 보겠습니다!!!
또한 너나위님께서 너무나 강조하신
목실감 에 대한 소감입니다✍️✍️✍️
열기 때 처음 쓰기 시작할 때는 과제니까 썼는데, 이제는 하루를 시작할 때 계획을 세워보고,
밤에 하루를 돌이켜 보면서 ‘나’자신과 나의 일들,
내 주변의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죠👍
‘감사하는 마음’은 무엇보다 내가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고, 나에게 베풀어 주신 주변 분들을 보면서 나도 다른 분들에게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게 된 것 같아요!
월부에는 천사들이 산다고 생각했는데, 이 모든 것이 감사함에서 비롯된 기버의 자세가 몸 속 깊숙이 배신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그러고 보면 월부에는 다 ~ 기버들만 있는 것 같네요 ㅎ
목실감은 시간과 관계를 잘 관리하고 나아가 감사의 마음으로 자존감도 높이고, 관계도 좋게하는 힘이 있다고 생각해서 이미 저의 삶에서도 중요한 루틴이 되었다고 봅니다. 그러고 보면 월부는 내집마련과 투자 공부도 하게 하지만 ‘사람을 변하게 하는 것’ 같네요😊
목실감 짱!!!
<1강 내용을 나에게 적용할 점 >
* 돈의 속성을 더 많이 터득한 후 대출에 대한 고정관념을 확 깬다! (8월 돈독모 준비도 잘 하여 잘 배운다.-대출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주고 있어용)
* 백화점에서 절대 ‘일시불’을 안 한다! 🤔😅
*나의 경제 생활을 다시 점검한다. (신카 대시 체카 위주로 쓴다.)
*거주-보유 분리를 할 수 있는 매물을 찾아본다.
댓글
자유부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