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조용한 숨은 부자 SOY24의 독서 후기] / 부의 인문학 9

25.08.10

NO

카테고리

도서명

진행상황

기억하고 싶은 구절

배운점/적용할점

1

투자/재테크

부의 인문학

ing (~158p)

워런 버핏의 이야기 중에는 케인스가 한 내용이 거의 다 있었다.

천재는 천재를 알아보고 대가는 대가를 알아보는 법이다. 경제학은 사회 현상을 그대로 관찰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파악하는 과학자적 태도이다. 마르크스주의자는 현실이 아니라 세상은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맞추어서 그에 맞는 인간상을 생각해내는 점성술이나 연금술과 같은 접근 방식을 보여 실효성이나 타당성이 떨어진다. 천재끼리 서로를 알아본다는 말처럼 나 역시 그 무리에 합류할 수 있도록 경제의 원리를 잘 파악하여 실효적이고 현실적인 사람으로 거듭나야겠다.

 

 

 

 

경기예측에 따른 타이밍 투자 방식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기 생각보다 대중 생각과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대중보다 한 박자 빨리 움직이면 돈을 벌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인간은 이성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본능적 충동으로 움직이는 존재이기에 행동을 전혀 예측할 수 없다고 본다. 본능적 충동으로 투자하기에 미래를 전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소수의 투자자 편에 서서 일반 대중의 의견과 거꾸로 가서 승리와 성공은 언제나 소수만이 누릴 수 있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소수의 종목에 집중투자해야 제대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미래를 예측하려고 하지 말고 대중의 의견보다 합당한 소수의 의견을 따라 성공 및 승리를 하는 소수에 포함되도록 해야겠다.

 

 

 

 

단기 투자보다 장기 투자가 유리하다.

몇 년 동안 꾸준히 보유할 수 있어야 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도 빌린 돈으로 대규모 투자는 안 되는 것으로 신용 주식 투자는 정말 조심해야 한다. 보유한 주식에 대해서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고 시장의 변동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면 안 된다. 주식의 적정 가치는 자로 재듯이 정확히 잴 수 없다. 시장에서 싸게 거래되는 주식을 사야하는데 PER의 비율이 낮을수록 주가가 싼 것이며 PBR의 비율이 낮을수록 주가가 싸다. 싸게 산 주식은 언젠가 적정가격을 찾게 된다. 신용대출 및 주식으로 절대 매매를 하지 말고 싼 가격의 자산을 사서 오랫동안 보유할 수 있도록 주변에 상황에 크게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자산화시켜나가야겠다.


댓글


Soy2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