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진월]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후기(8월 #1)

25.08.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 반니

3. 읽은 날짜: 2025.08.01 ~ 10

4. 총점 (10점 만점): 9.5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내용 정리)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1. 목표 달성의 최우선 원칙이자 최고의 비결은 다음과 같다. 무엇을 원할지 결정한다. 그것을 어떻게 이룰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당신의 RAS가 할 것이다.
    1.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는 것이 목표 달성에서 가장 중요하다. 어떻게 할 지 걱정하고, 고민하고, 망설이는 것에 내 에너지를 빼앗기면 안 된다.
    2. 내 목표, 즉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 그것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

[3장.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1. 종이를 세 칸으로 나누고, 목표 목록의 항목들을 세 가지로 분류해 옮겨 쓰자. A칸에는 시급히 달성해야 하거나 내게 가장 의미가 큰 항목을 쓴다. B칸에는 역시 중요하지만 막상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전에 좀 생각할 여지가 있는 항목을 쓴다. 마지막으로 C칸에는 흥미를 유발하고 도전의식을 부르지만 A칸이나 B칸으로 격상되려면 지금보다 많은 정보와 동기요인이 필요한 항목을 적는다.(…) 목표가 동기유발 요인이 되려면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청 가능한 용어로 명시해야 한다.
    1. 정해봤다. 내일도 다시 보고 업데이트하자

       

[4장. 데드라인이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1. 좋은 데드라인의 세 가지 조건: 1) 현실적일 것. 달성 가능한 데드라인을 정한다. 2) 빠듯할 것. 긴박감을 주지 않는 마감은 있으나 마나다. 촉박해야 결과물이 좋아진다. 3) 스타트라인을 겸할 것. 심사숙고를 끝내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필요하면 조정한다. 하지만 마냥 기다리지는 말자. 딱 좋은 때는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
    1. 데드라인이 없다면, 그것은 목표가 될 수 없다. 이룰 수도 없고, 내 머리에 정확하게 그려지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정하면 될 일이다. 그러나 세 가지 조건을 꼭 기억하자

[8장. 확언의 힘]

  1. 확언을 정하는 구체적인 방법. 1) 나는 ~이다, 또는 나는 ~한다 형태의 확언을 만든다. 예를 들어, 살을 빼자보다 나는 7월 1일까지 90킬로그램이 된다가 효과적이다. 2) 확언은 구체적으로 만든다. 불확실한 확언은 확언도 아닐뿐더러 결과를 내지 못한다.
    1. 내 확언들은 어떤가? 긍정적인 형태의 확언으로 이루어져 있나? 구체적인 일정과 목표가 정해져 있나? 그것이 중요하다. 내 확언들을 다시 점검할 것!

[13장. 포기 금지, 좌절 금지]

  1. 성공해 본 사람은 수없이 거절당해 본 사람이다. 무작위로 끝난 노력, 금전적 손해, 승진 누락, 고통, 비판, 낮은 평가, 불행, 무시된 의견과 항의, 외로움 등등. 앞서 말했든 거절당하는 것이 지는 것만은 아니다. 개선방향과 개선점을 알려주는 결정적 신호다. 더 많은 칭찬, 행복, 돈, 승진, 성과를 얻으려면 무엇이 더 필요한지 금쪽같은 힌트를 준다.
  2. 이들과 나머지 대다수의 차이는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말과 생각과 반응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고수했다는 것이다. 일찌감치 포기하면 내 잠재력을 확인할 기회를 영영 놓치게 된다.
    1. 인생의 80%는 거절이다. 그러나, 거절은 성공을 향한 결정적 신호이지, 그 자체로 좌절할 요소가 아니다.
    2. 인생에서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이 다른 이들과 다른 것은,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내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RAS가 나를 이끌도록 노력한 사람들이다. 나는 그렇게 살고 있나???
  3. 내가 달성하려는 것을 이미 달성한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자.
    1. RAS가 목표를 달성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조언을 구하는 것이다. 거절당하면, 다른 사람에게 구하자. 10명 요청해서 1명이 나에게 제대로 알려준다면, 그것으로 해결이다.

[14장. 파산자에서 갑부로]

  1. 우리 모두는 곤경으로 감쪽같이 위장한 기회들과 만난다(찰스 스윈돌)
    1. 곤경, 아픔, 거절 등등 나를 멈추게 만드는 모든 것들은, 결국 위장한 기회들일 뿐이다. 목표를 정했다면,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만들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 스스로는, 정말x100 부정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느꼈다. 약 80%의 일들에 대해, 내 마음속에서는 우선 “XX때문에 좀 힘들 것 같아”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목표를 이루는 사람들은 정 반대로 생각한다. “나는 OO를 이룰 사람이야”. 명확하게 이미지화하고, 데드라인을 정한 목표를 만들고, RAS가 그것을 이루도록 만들어주자.
  2. 내 목표들, 생각보다 소박하더라. 물론 쉽지 않은 목표인 것을 분명하지만, 못 해낼 이유는 없는 것 같다../
  3. 나는 생각보다 회사에서의 거절, 전임에서의 거절, 매임에서의 거절, 네고에 대한 거절, 급매에 대한 거절을 많이 신경 쓰더라. 이럴 수록, 나는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계속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이룰 수 있는 사람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삶의 목표 A, B, C 목록 및 우선순위에 대해 주기적으로 살펴보고 리밸런싱 할 것
  2. 계속 발생하는 나의 부정적인 감정들, 부정적인 생각들을 긍정적이고 명확한 이미지화된 목표로 바꿀 것
  3. 확언 다시 한 번 검토하기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해바라기v
25. 08. 10. 20:48

크으~ 조장님 역시!! 특히 명확한 목표를 직접 적어보시는 점!! 넘 대단하십니다~ 조장님이 계획하시는 명확한 목표 전부 이뤄질 수 있다!!!!! 응원하겠습니당~!~!~

벤베넷
25. 08. 11. 08:00

목표 글 감사합니다. 이미 잘하고 계시니 쭉~ 응원하겠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