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버는요정 튜브입니다.
서울투자기초반 1강 따끈따끈한 후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서울투자기초반 1강은 주우이님의 강의였습니다.
1강은 서울아파트 중 어떤 아파트를 얼마의 가격에 얼마의 투자금으로 사야하는지에 대하여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현재 서울 시장을 바라보는 월부인들의 고민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주시며, 강의의 서두를 열었습니다.
특히, 현재 서울 시장에서 어떤 아파트를 얼마가격에 얼마의 투자금으로 사는것이 적절한 지에 대한 많은 월부인들의 고민을 ‘앞으로 전세가격이 올라갈 아파트를, 비싸지 않은 적당한 가격, 내 형편에 맞는 돈으로 진행하는 것’, 즉, 잃지 않는 투자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상기 시켜주셨습니다.
현재 시장을 진단하는 부분에서는 매매지수가 떨어지고는 있으나 마이너스는 아니고, 계속 매매는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짚어주셨습니다.
대출 규제 이 후 매매가격이 떨어질 거라고 내심 기대를 하고 있었지만, 그동안 지켜보던 단지의 지역은 실거주 수요뿐만 아니라 투자자의 수요가 많은 곳이어서 입지 좋은 단지는 이미 전고점을 회복을 하였고, 전고점을 회복하지 않은 곳은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머리와 마음이 자꾸 어긋나서 마음이 혼란스러웠습니다.
내 형편에 맞는 다른 단지와 지역으로 이동하지 못한 채, 미련을 갖고 은연 중에 하락장이 오기 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물론 운 좋게 하락장이 와서 싸게 살 수도 있겠지만, 가격 상승과 하락은 내가 통제 불가능한 불확실성의 영역으로, 통제 불가능한 환경 속에서 불안해하며 닭 쫓던 개 지붕쳐다보는 포지션을 유지하지 말아야겠다는 마음을 다시 한번 더 새겼습니다.
서투기 강사님들의 서울 지역에 대한 인사이트를 레버리지를 하여 ‘저환수원리’라는 투자의 기본 원칙으로 중심을 잡고 현재 기준으로 내 형편에 맞는 서울 투자 지역을 열심히 찾는 8월을 만들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의는 총 3파트로 구성되며, 현재 시장을 진단하고, 서울 25개구 및 경기핵심지역 한판 정리 및 투자 적용하는 방법, 그리고 현 시장 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 전략에 대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6.27 대출규제에 대해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5가지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셨고, 실거주 내집마련과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저의 입장에서, Case 5. 실거주 후 전세를 주는 경우에 대한 설명에서 언급해주신 투자지역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서울은 비싸다라는 생각으로 경기도만 보고 있었는데, 제가 염두에 둬야하는 투자지역의 범위를 조정하는 것이 적절할 수도 있겠다는 깨우침이 있었습니다.
또한 각 생활권별, 급지별 분류와 함께 입지, 가격, 해당 지역 내에서의 대장 단지, 직장, 교통, 학군, 환경, 커뮤니티, 한강, 개발호재와 같은 비교평가의 핵심 주제로 서울 25개 지역을 훑어주시고, 각 지역을 비교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급지 분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 달에 실준을 들으며 수지를 임장하였는데, 수지와 비교를 하여 설명을 해주시는 부분은 더 잘 이해되기도 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앞마당이 많은 선배님들에게는 이 강의가 또 다르게 다가오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앞마당의 중요성을 깨달았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전혀 내 투자금 범위에 들어온다고 고려하지 못했던 생활권이나 지역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으니 관
심을 가지게 되었고, 내 투자금 범위에 들어오는 곳이 있을지 살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서울 입지 별 특징을 설명해주시면서, 역세권도 중요하지만, 각 지역의 핵심입지요소에 따라 해당 지역의 선호 단지가 결정된다는 설명이 저에게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지난달 임보를 작성하면서, 입지 요소를 비교하면서 단지를 선정하는 것이 많이 힘들었습니다.
앞으로 선호단지를 선정할 때, 역세권 여부도 중요하지만 그 지역의 핵심입지요소인지를 판단해보고, 핵심입지요소가 충족되는 단지를 판단하는 연습을 해보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경기도의 급지에 대한 정보가 서울의 급지에 대한 정보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경기 핵심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았습니다.
이번에 경기 핵심지역 급지를 서울, 경기 핵심지역내의 입지요소 등의 정보들과 비교해주셔서 경기지역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경기 입지 별 특징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투자 방향에 대해서 가치성장투자, 소액투자를 구분하여 설명해주셨습니다.
단순히 각 투자 방식을 설명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각각 종잣돈 별 기준점을 제시해주셔서 현재 내 상황에서 적절한 투자 방식과 우선적으로 앞마당을 넓혀야하는 지역에 대해서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는 머리가 좋다고 잘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투자에서 성공하는 법이라고 부린이들을 응원해 주셨습니다.
‘실력을 쌓을 때 가장 큰 문제는 가족이나 회사일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이라는 말씀에 정곡을 찔린 듯했습니다.
마침 바쁜 회사일과 가정을 핑계 삼아 8월은 ‘월부생활’을 쉬어갈까 망설이던 제게는 더욱 그랬습니다. 하지만 주우이님의 말씀을 듣고 깨달았습니다. 제 가능성을 가로막고 있던 것은 외부 환경이 아니라, 스스로 한계를 그어버린 제 자신이었습니다.
다가올 8월에도 문득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어지는 힘든 순간이 오겠지요. 하지만 그때마다 오늘의 다짐을 떠올리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겠습니다.
댓글
버요튜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