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

1. 강남아파트 같은 주식

2. 가장 확실한 알파투자는 절세

3. 단순 적립식 vs 마켓 타이밍 = 단순 적립식

4. 연금저축 중도인출 가능 / IRP 중도해지 가능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1. 적립식 매수

2. ETF 매수 시 괴리율 참고

3. IRP계좌 개설

 

후기

광화문금융러님의 강의는 목차를 보는 순간 자신 있었다. 연금저축, ISA, ETF, MTS, S&P 등 모르는 단어가 없었고 강의를 듣기 전부터 혼자 공부해서 지금까지 스스로 활용해오던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기초는 되는 구나’라고 생각했다.

 

큰 착각 이였다. 자신 있었던 나는 자신감만 있었고 나의 자산 계좌는 엉망진창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가 가진 지식은 수박 겉핥기 수준이라는 것을 강의를 통해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강의를 통해 느낀점을 3가지를 나열해 보겠다.

 

먼저 ‘절세계좌에 대한 비율’이다.

막연하게 절세계좌를 사용하면 좋다고만 생각해왔고 그래서 연금저축에는 얼마, ISA계좌에는 얼마, IRP계좌는 돈이 묶이니까 미사용과 같이 정확한 근거 없이 관리해왔다. 그러다보니 내가 얼마나 혜택을 받고 있는지, 내 상황에 맞게 분배가 되었는지 조차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 강의를 통해 각각의 절세계좌에 대한 특징과 정확한 세금 비율을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나의 저축플랜을 다시 리밸런싱 할 계획이다.

 

두 번째는 ‘적립식 매수’의 파급력이다.

이 부분에서 나는 아직 부족하다고 많이 느낀 것 같다. 기본적으로 저가에 사서 고가에 파는 것이라고 생각해오던 나의 고정관념이 시원하게 박살나는 순간 이였다. 강의를 통해 적립식 매수와 마켓 타이밍을 비교한 결과표는 적립식 매수의 압도적인 결과로 상당히 충격적 이였다. 애초에 투자하는 사람이 이런 시뮬레이션 조차 돌리지 않았다라는 자책과 차트분석 및 리딩을 통해 저점을 찾은 내 자신이 개탄스럽기까지 했다. 이에 반해 적립식 매수는 일단 결과가 증빙하고 있으며 정신적, 육체적 감정과 노동이 필요가 없다.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만큼 매수하고 신경 안쓰면 그만이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마지막 느낀점은 ‘장기투자’이다.

적립식 투자든 마켓 타이밍이든 우상향하는 자산에 대해 ‘장기투자’를 이기는 경우는 적어도 절세계좌에서는 절대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코인 같은 부분은 논외. 그래서 강의를 통해 각각의 절세계좌에 대한 특징과 나의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여 투자할 때 매월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장기적으로 운영하면서 현생을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 명언의 주인공이 내가 될 줄이야,,, 깊이 반성하고 올바른 공부를 통해 당장 시작하자. 오늘이 내 인생에서 가장 빠른 날이니까. 수강생들 모두 완벽한 노후 준비 후 부자가 되길.

 


댓글


낙숫물이
25. 08. 27. 13:51

어머, 저 웅키득님 8월초부터 팔로잉 해뒀는데 왜 이 후기를 지금 처음 보는 거 같죠? 진짜 완전 잘 쓰셨는데요👍👍 마지막 강호동 님 짤까지 수강 후 느끼신 점, 피드백, 액션 플랜까지 짱이십니다. 🤩🤩 미국주식 베타 투자를 이미 시작하셨던 거군요. 이제 배우신 거 보완하심 더 잘하시게 되겠습니다. 후기 넘 잘 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