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8월 돈독모_해태방방] 부자는왜 더 부자가 되는가 후기

25.08.14

✅ 도서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저자 ㅣ 로버트 기요사키

 

 

 

**** 2025년 8월 2일에 시작했는데.. 14일인 오늘에서야 마무리한 책.

좀 어려웠다. 하지만 중간 이상부터 속도가 붙었고 재밌었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진정한 교육은 영감을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깨달음을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학생의 마음을 열어 이 세상의 경이로움에 눈뜨게 하고 평생 배우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P 22 

그 순간부터 다수는 국고에서 나오는 가장 많은 혜택을 약속하는 후보에게만 투표하게 되고, 그 결과 모든 민주주의는 느슨한 재정 정책으로 인해 무너지며 그 뒤에는 항상 독재정권이 뒤따르게 된다.

 

P64 

당신의 돈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면, 그 답을 알려 줄 사람은 천지에 널렸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이렇게 말할 겁니다. ‘ 그 돈을 저에게 주세요.’라고
 

P65

워린 버핏은 “롤스로이스를 타는 사람이 지하철 타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곳은 월스트리트밖에 없다.”

이에 대해 부자 아버지는 이렇게 얘기했다. 

“중산층이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이유는 부자가 아니라 영업사원의 조언을 듣기 때문이다.”

 

P88

2010년 9월 워런 버핏은 저축하는 사람들들 향해 이렇게 말했다. 

“내가 어려분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바로 현금이야말로 최악의 투자라는 점이다. 모두가 현금의 왕이라는 등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현금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P91 

문제는 세금이 아니라 정부의 지출이다. 

간단히 말해 부자들은 빈곤층이나 중산층보다 돈은 더 많이 벌면서 세금은 덜 내는 합법적인 방법을 안다. 

부자들이 항상 똑똑한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적어도 그저 무지한 상태는 벗어나고자 한다.

 

P113

“여기서는 그렇게 할 수 없어요.” 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E사분면이나 S사분면에서 안주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그래서 그들 대부분은 그렇게 ‘할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B사분면과 I사분면을 위한 금융교육에 투자한다면 당신은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빠의 말. 부동산은 끝났다. 투자공부를 하지 않은 나의 아빠는 뉴스만으로 그런 판단을 하고 있다. 나는 우리 아빠를 사랑하지만 이제는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안다.

 

P121

금융화 즉 유독성 화폐와 합성 자산의 생산이라고 언급했다. 합성자산은 파생상품이라고도 하는데, 워런 버핏은 이를 ‘금융계의 대량살상무기’라고 했다.

→나에게는 매달 내가 들인 금액이 날이 갈수록 적어지는 금융파생상품 보험이 있다. 그들은 운영을 못해도 일명 전문가라고 나에게 매달 일정 사업비를 떼어간다. 기가 찰 노릇이다.

 

P126

내가 염려하는 것은 우리의 교육 시스템이 두려움을 이용해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점이다. 그런 이유로 사람들은 ‘생각’이라는 것을 하지 못한다. 그들은 실수하고 실패하고, 어리석어 보이는 것을 걱정한다. 높은 EQ, 감정적 지능, 금융 교육이 없으며 사람들은 대부분 학교를 졸업하고 E 사분면의 포로가 되고 만다. 거기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도전하라. 생각하라. 실패해도 된다. 100점을 위한 시험공부는 다가 아니다.

 

P163

계약금으로 신용카드, 즉 부채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은가?

A : 그렇긴 하지만 1,800달러짜리 신발을 사는 것보다는 훨씬 덜 위험하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은 그 가치를 유지한다.

→계약금을 신용카드로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놀랍다. 이게 바로 레버리지 하는 부자들의 방식이다.

 

P 199

재무재표는 금융 문해력의 핵심이다. 

 

P209

2010년 9월 7일에 워런버핏은 이렇게 얘기했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바로 현금이야말로 최악의 투자라는 점이다. 모두가 현금이 왕이라는 등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현금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내가 가진 현금을 자산으로 바꾸자. 물론 현금흐름을 만들어주는 자산으로 말이다.

 

P224

수동적 소득은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말한다.

일반소득, 투자소득, 수동적소득

나는 이렇게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잘 모르겠으면 위의 중 어떤 것인지 물어본다. 

“여섯살짜리 아이에게 설명하지 못한다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P232

해고된 근로자들은 다시 ‘일반소득’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를 찾겠다는 희망으로 최악의 부채인 학자금 대출을 받아 다시 학교로 돌아간다.

(중략)

직원들은 점심시간에 모노폴리 게임을 했어야 했다.

→나의 지난날이 떠올랐다. 황금시기. 무슨 일이든 시작했어야 했는데 대기업에 취직하겠다고 준비했던 그 많은 시간들. 사실 그런 준비가 필요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취직이 잘 안되니 공무원 공부를 하겠다고 나의 20대의 황금같은 시간의 4년을 투자했다. 이는 내 인생의 최악의 투자였다. 심지어 그 투자의 성공을 하지도 못한채. 나는 나이가 들었고 그런 저런 중소기업에서 일을 시작했다. 일을 하면서 느낀 점은 현장은 다르다. 물론 교육이 다 쓸모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답을 주지만도 않고 보장도 할수 없다는 것을 나는 지금 깨달았다. 

하지만 그 덕분에 얻은 것도 있다. 바로 소중한 대학교친구들과 꿈, 그리고 젊음을 무기로 도전했던 나의 모습이다.

나는 실행력이 강한 사람이고, 물론 실패했지만 그 실패를 반복하지는 않을 것이다.

 

P235

너는 I사분면에 속한 사람들을 위한 금융교육을 들어야지.

→그런 점에서 월부에 고맙다.

 

P238

부자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실수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실수란 넌지시 어깨를 토닥이며 “정신차리고 일어나, 네가 모든 걸 아는 건 아니야.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 라고 말하는 소중한 알림이라고 했다.

 

P240 

현금투자자는 시장 폭락을 기다린다. 

이때 바보들은 도망쳐 숨고 진정한 투자자는 일어나 할인된 물건을 물색한다.

 

P248

내가 부동산을 좋아하는 이유는 나의 부채를 내가 아니라 세입자들이 상환하기 때문이다. "좋은 부채란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주는 부채'라는 사실을 명심해라.

 

P281

기업가로서 그리고 사업의 소유자로서 네가 할 일은 그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 네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그들과 그들의 가족을 이 세상의 혹독한 현실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란다.

 

P321

진정한 교육은 영감을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깨달음을 주어야 한다.

진정한 교육은 학생의 마음을 열어 이 세상의 경이로움에 눈뜨게 하고 평생 배우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금융교육이 아닌것은 무엇인가?

  1. 경제학
  2. 장부의 잔액맞추기
  3. 저축
  4. 신용점수
  5. 부채에서 벗어나기
    1. 투자용 부동산을 매입하고 사업을 키우기 위해서 부채를 이용했다. 그건 좋은 부채이고, 좋은 부채는 당신을 더 부자로 만들어 준다. 좋은 부채는 다른 사람들이 대신 갚아주는 빚이다. 정부는 좋은 부채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에게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6. 형편에 맞게 생활하기
  7. 장기투자

 

위의 것을 잘하는 것이 금융적으로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이제 명확하게 알았다. I사분면으로 가기위해 앞으로도 월부 강의를 듣고 부자가 될 것이다. 현재는 투자하는 월급쟁이이지만 I사분면으로 가기 위해 공부하고 노력할 것이다.

 

 

P 199

재무재표는 금융 문해력의 핵심이다. 

은행에서는 학교 성적표를 요구하지 않는다. 은행은 내가 다닌 학교나 내가 받은 평균 학점에 신경 쓰지 않는다. 은행원은 나의 재무재표를 보고 싶어하지. 재무제표는 학교를 졸압한 이후의 성적표란다.

 

나의 재무재표는 한쪽으로 치우쳐있다. 

부채가 깨끗하다는 것이다. 그게 자랑스러웠다.

하지만 금융문맹인 나는 이제 그게 자랑스럽지 않다.

1호기를 하여 나의 부채와 자산을 같이 늘릴것이다.

 

 


댓글


해태방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