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후기 [성윰]

25.08.15

 

 

책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오웅석 옮김 믿음

 

 

 

내용 및 줄거리

 

p.76 부자들이 부자가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부자들이 부채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부태를 이용해 부자가 되는 법을 알고 있다.

나에게 저금리란 "돈을 빌리러 오세요. 돈이 할인 중입니다." 라고 외치는 상황이나 마찬가지다

부채 라는 단어 자체를 무서워 하는 일반인과는 역시 다르다.

 

p.110 나는 ‘하룻밤 사이에 성공했다.’라는 말을 여러 번 들었다. 어떤 면에서는 사실이기도 하다.

오프라를 비롯한 수백만 명의 충성도 높은 팬들에게 부자 아버지와 가난한 아버지의 이야기, 그리고 금융 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단 한 시간 만에 무명에서 세계적인 유명 인사가 되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오프라의 전화를 훨씬 전부터 나는 열심히 일하고 공부해 왔다.

미리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하여 기회가 왔을 때 잡아야 한다.

 

p.115 부자 아버지는 실수를 굉장히 존중했고 가끔 이런 말씀도 하셨다.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

라는 뜻이거든."

실수할까 아무것도 하지 않기 보다는 그래도 행동하여 우당탕탕 실수하며 그 안에서 배우고 복기하고 개선해 나가며 결국 더 크게 성장하게 되는 것 같다. 중요한 건 행동하는 것.

처음부터 완벽한 건 없다.

 

p.117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너무 힘들고 포기하고 싶겠지만 한걸음만 더 내딛어 보자.

 

 

p.148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려한 새 자동차, 새 옷, 보석 등 자신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 것들을 찾는다.

반면 부자들은 자신을 더 부유하게 만들어 줄 할인품을 찾는다. 그들은 주식 시장이 폭락할 때를 기다렸다가 최고의 주식을 할인된 가격에 매수한다. 그들은 부동산을 싼 가격에 매입하기 위해 폭락을 기다린다. 그들은 금과 은, 그리고 기업을 헐값에 매수한다.

돈의속성 에서도 비슷한 말이 나온다. 월부를 시작하며 쇼핑을 어마어마하게 줄였고, 

자산이 주는 만족감과 행복감은 비싼 가방과 옷에 비할 수 가 없다.

 

p.166 사업을 시작하거나 부동산에 투자한다면, 먼저 금융 교육에 투자한 다음, 실제 경험을 얻기 위해 소규모로 시작하는것이 필수적이다.

뭐든지 배우고 시작하자 

 

 

p.180 부자 아버지는 투자용 부동산을 매입하고 사업을 키우기 위해 부채를 이용했다. 그건 좋은 부채이고, 좋은 부채는 당신을 더 부자로 만들어 준다. 좋은 부채는 다른 사람들이 대신 갚아 주는 빚이다. 정부는 좋은 부채를 사용하는 방법을 하는 사람들에게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

좋은 부채를 잘 활용해 보자

 

p.331 부자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주신 것 중에 하나는 사고, 검토하고, 거절하는 것이었다. 부자 아버지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은 대부분 생각하고 파악할 시간을 벌지 않고 거절한다"." 돈의 용어로는 ‘옵션’이라고 한다. 나는 포르쉐를 구매하기 전에 옵션을 먼저 사서 생각할 시간을 벌었다.

헉 했다. 나도 대부분 생각하고 파악할 시간 없이 거절했다가 아~ 거절하지 말걸 그랬나..? 후회할 때가 종종 있었는데 이제는  ‘옵션’을 활용해 봐야겠다.

 

 

p.340 B와I 사분면에서 성공하는 데에는 배움을 대한 사랑과 평생 학습하는 자세가 필수적이다. 요즘도 킴과 나느 전문가들과 1년에 두 번씩 모임을 가지고 훌륭한 스승이 쓴 훌륭한 책들을 함께 공부한다. 세상은 우리가 가만히 있을 수 없을 만큼 너무나 빨리 움직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교육이란 학교를 떠나면 끝나는 것이다. 이것이 부자와 빈곤층, 중산층 간의 격차가 벌어지는 주된 이유다.

쉽지는 않겠지만, 배움을 손에서 놓지 말자.

지금 강의를 듣지 않고 있지만 매달 돈독모 라도 참여하자.

 

p.342 인생에서 실제로 행동하는 것만큼 강력한 것을 거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체험 학습’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우리가 배운 것을 유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학습 월뿔에서 맨 꼭대기를 차지한다.

중요한 것은  행동하는 것 

행동하며 배우는 것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좋은 부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 책인 것 같고,

여전히 열심히 일하고 현금을 저축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

 

 

 

 

 


댓글


성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