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44
Q:그렇다면 부채가 I사분면의 핵심인가?
A:그렇다. 그리고 세금과 유령소득도 마찬가지다. 부채는 비과세라는 점을 명심하라. 돈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돈을 빌려서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언급한 돈에 대한 두 가지 중요한 단어는 ‘자산’과 ‘부채’다.
=> 이 책을 읽고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언급한 중요한 메세지가 뭔지 이번에 알게 되었다.
전문 투자자가 되려면 전문적인 세무 자문을 받는 것이 좋다.
부자들에게는 빈곤층과 중산층보다 더 똑똑한 자문가들이 있다. 우선 나 자신이 똑똑해져야한다. 나쁜 조언과 좋은 조언을 구분할 수 없으면 아무 조언이든 따르게 된다. 공정하게 말하면 공인회계사 같은 자문가는 나의 교육 수준과 경험에 맞는 조언만 해 줄 수 있다.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 라는 뜻이거든.
워런 버핏이 말했듯이, “분산투자는 무지에 대비한 보호수단이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 지 알고 있다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 맞는말이다.
폭락 => 기회다.
이 책은 처음에는 그냥 평범하고 재미없었다. 그러나 뒷편으로 갈수록 나에게 숙제를 줬따. 내가 지금 고민하는문제에 내가 고쳐야할 점을 이 책에선 집어주었다. 안정적으로 저축=> 대출을 레버리지하고, 적극적인 투자. 나의 위치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현재 잘하고 있는지 스스로 의구심을 갖고있었는데, 더 적극적인 금융교육의 필요성과 S사분면의 위치에서 최선과 I사분면으로 이동하기 위한 내가 해야 할 길은 제시하고 있다.
부채는 유령소득이다. 부채에서 나오는 유령 소득이란,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그 돈에 붙는 세금을 내면서 저축하는 대신에, 돈을 빌려서 절약한 시간과 돈이다.
=> 부채에 대한 조심스러움이 컸다. 생각해보니 대출을 줄일생각만 했지, 투자해서 수익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호기를 마련하고 실거주를 위해 주담대를 할때, 대출을 최소한으로 하려고 했다. 이책을 읽고 이 단원을 읽고 나는 뭔가 잘못생각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대출금을 줄이기보다는 대출을 늘려 그 이상의 유령소득을 늘릴수있는곳에 투자하면 되겠다는 생각이들었다. 투자를 하고, 2호기를 위한 종잣돈을 모으는데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동산공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놓치고 있던게 이것이란걸 깨달았다.
더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채를 돈으로 사용하는 연습을 하기 전에 먼저 금융 교육에 투자하라. 부채를 활용하여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면 극소수만이 경험할 수 있는 믿을 수 없는 힘을 얻게 된다.
=> 자산에 집중하기 위해 금융 교육에 투자해야겠다.
댓글
푸른하늘부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