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p.223
부자는 투자 소득과 수동적 소득을 위해 일한다.
투자 소득은 자본 이득이라고 한다. 자본 이득은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높은 가격에 매도할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을 10달러에 매수하고 16달러에 매도하면 주당 6달러의 자본 이득이 발생하는데, 그 6달러가 ‘투자 소득’이다. 부동산이 폭락할 때 부동산을 매수한 후 가치가 상승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매도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득을 위해 부동산을 사고파는 것도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파는 것이다.
개념적인 측면에서 말하면, 일반소득은 돈을 위해 일할 때 발생한다
역시 개념적인 측면에서 말하면, 투자 소득은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해 일할 때, 즉 저가에 매수하고 고가에 매도할 때 발생한다. 미국에서는 투자 소득에 20퍼센터의 세금이 부과된다.
수동적 소득은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말한다. 자산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p.232
해고된 근로자들은 다시 ‘일반 소득’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를 찾겠다는 희망으로, 최악의 부채인 학자금 대출을 받아 다시 학교로 돌아간다. 그러는 사이에 부자와 그 외의 다른 사람들 사이의 격차는 더욱 벌어진다.
노조 회의에 가거나, 더 많은 일반 소득을 요구하거나, 혹은 더 많은 일반 소득을 위해 학교로 돌아가는 대신, 직원들은 점심시간에 모노폴리 게임을 했어야 했다. 그랬더라면 그들은 초록색 집에서 나오는 임대료가 월급보다 더 나은 이유를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더 많은 일반 소득(돈을 위해 일하는)을 위해서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걸 발견했다.
댓글
유쌤유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