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지은이 : 로버트 기요사키
248p "좋은 부채란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 주는 부채"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115p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는 뜻이거든."
에디슨,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찾았을 뿐이다.”
에디슨,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308p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 가지 이유는 실수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플랜 B는 무엇인가?"
결국 마음가짐의 문제다. 실수를 배움과 성장의 기회로 받아드리고, 다시 도전하고 실천하려는 마음! 실수나 실패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부자들은 이를 배움, 성장의 기회로 여기고 포기하지 않고 나아갔다.
에디슨님의 마음가짐이 인상깊었다.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을 찾았을 뿐’, 나 또한 모든 상황이 배움의 과정임을 기억하되 복기를 통해 같은 실수는 반복하지 않으며 성장하는 북50이 되어가자!
163p 부자는 소득보다 자산에 더 집중하고 부채를 사용하여 자산을 획득하고 키운다.
180p 가난한 아버지는 빚을 내서 집과 차를 샀다. 그게 나쁜 부채다. 나쁜 부채는 채무를 만든다. 나쁜 부채는 갚아야 하는 빚이다.
180p 부자 아버지는 투자용 부동산을 매입하고 사업을 키우기 위해 부채를 이용했다. 그건 좋은 부채이고, 좋은 부채는 당신을 더 부자로 만들어 준다. 좋은 부채는 다른사람들이 대신 갚아 주는 빚이다.
205p '부채'는 비록 그 가치가 올라가더라도 주머니에서 돈을 빼 간다.
나쁜 부채와 좋은 부채에 대해서 배웠다. 갚아야 하는 빚은 나쁜 부채(Ex. 빚 내서 집과 차 구매),
다른사람들이 대신 갚아주는 빚은 좋은 부채(Ex. 투자용 부동산 매입, 사업 키우기)
**다른사람들이 대신 갚아주는 빚**이라는 내용을 듣는데 뭔가 확 와닿았다. 내가 투자한 1호기를 되돌아보면 결국은 무이자 레버리지로 전세입자분을 통해 집을 매매하였고, 전세입자분은 전세대출금 이자를 갚으시겠지? 그러면 결국 이 또한 다른 사람이 대신 갚아주는 빚이지! 물론 리스크 관리는 필요하겠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잘 활용하다보면 결국에는 좋은 부채를 활용해서 좋은 자산들을 불려나가는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 것이다! 나는 할 수 있다! 해낸다! 된다!
일을 하든 하지 않는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는 ‘자산을 지향하고 쌓아나가자!'
가치가 올라가더라도 주머니에서 돈을 빼 가는 ‘부채는 지양하자!’
‘유령 현금흐름’에 대한 책 속 인상 깊은 문장
240p "유령 현금흐름이야말로 부자들의 '진짜' 소득입니다. 유령 소득은 빈곤층과 중산층이 볼 수 없는 소득이죠.
부채에서 나오는 유령 소득이란, 돈을 벌기 위해 일하고 그 돈에 붙는 세금을 내면서 저축하는 대신에
'돈을 빌려서 절약한 시간과 돈'이다.
자산가치 상승 (Ex. 부동산 가격 상승), 상환 (부채 줄어듬), 감가상각 (Ex. 부동산 감가상각에 대한 세금 감면)
생각 : 뭔가 투자를 할 때 긍정적인 관점(입지, 가치 등) 생각과 부정적인 관점(리스크 등)생각을 품되,
이를 적절히 판단하여 정상적으로 투자를 실천까지 나아가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어서 글에 남긴다.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부자 아빠의 첫 번째 교훈***)
2)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3) 부채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4) 세금이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5) 실수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6) 폭락이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7) 말이 현실이 된다.
8) 학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과목들을 공부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