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민음인
읽은 날짜 : 2025.08.1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아직도 돈을 위해서 일하는가? #자산 #부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제태크 분야의 고전으로 손꼽히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통해 전 세계 수천만 사람들의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았다. 사업가이자 교육자이며, 나아가 일자리를 창출할 사업가가 세상에 더 많이 필요하다고 믿는 투자가다.
돈과 투자에 대해 기존의 통념과 대조적인 사고방식, 직설적인 화법과 대담한 태도로 국제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다. 돈과 투자, 금융 및 경제와 관련된 복잡한 개념을 단순하게 설명하는 놀라운 재능을 지녔으며, 재정적 자유를 얻게 된 자신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로 세대와 국적을 초월한 다양한 독자들에게 울림을 주었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얻어서, 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분산투자하라는 기존의 충고는 한물간 구식이라고 평한다.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현금흐름을 얻기 위해 투자하라." "저축을 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등 그의 가르침과 철학은 커다란 논란을 일으켰지만, 지난 20년간 사실임이 증명되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 다가올 폭락에 대한 대응과 이에 대한 대비는 앞으로 몇 년 동안의 재정적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쇼핑은 언제 해야 하나
부자들은 자신을 더 부유하게 만들어 줄 할인품을 찾는다. 그들은 주식 시장이 폭락할 떄를 기다렸다가 최고의 주식을 할인된 가격에 매수한다. 그들은 부동산을 싼 가격에 매입하기 위해 폭락을 기다린다. 그들은 금과 은, 그리고 기업을 헐값에 매수한다.
가장 중요한 교훈은 현장에서 얻는다
"과제는 앞으로 90일 동안 100개의 부동산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교육은 부동산 중개인의 문을 두드리고, 주택 공개 행사에 참석하고 신문 광고를 훑어보면서 기회를 찾고, 매물 표시를 찾아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시작됩니다.
90일이 끝날 무렵에는 우리 조에 둘만 남게 되었다. 우리는 100개의 프로젝트가 담긴 바인더를 분석하고 평가했다. 나는 지금까지 부동산 투자자로 40년 이상 활동하고 있지만 그때 이 과정이야말로 내가 경험한 최고의 금융 교육 과정이었다.
어쩜, 월부랑 똑같은지.. 성공으로 가는 길이 이게 맞고, 이게 월부다.
"겸손함은 훨씬 더 큰 세상의 맥락에서 자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을 준다. 나는 네가 나의 사업장에서 가장 낮은 직급의 가장 낮은 급여를 받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를 바랐다. 나는 네가 가장 시시한 일을 하는 근로자들을 알게 되기를 바랐다.··· 네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그들과 그들의 가족을 이 세상의 혹독한 현실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
무에서 생기는 돈
부채는 양날의 검이다. 부채는 당신을 부자로도 만들 수 있지만, 갑자기 상황이 바뀌면서 그 부채가 당신을 매우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2007년 부동산 시장이 폭락하기 시작할 때 발생한 일이 바로 그 좋은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자신의 집을 마치 개인용 ATM처럼 여기면서, 그 자산 때문에 자신을 부자라고 믿었다. 그런데 갑자기 시장이 폭락하자 상황은 완전히 뒤집혔다. 그들은 집의 가치보다 더 많은 빚을 지게 되었고, 한순간에 가난뱅이가 되었다.
기업가를 위한 핵심 기술
나의 부자 아버지는 "기업가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은 판매 능력이다."라며 내게 영업직을 권했다. 그는 판매가 곧 수입이라며 "더 많은 수입을 원한다면 더 많이 팔아라."라는 말을 여러 번 반복했다.
"실패는 현실 세계에서 배우는 방법이다. 현실 세계에서는 성공할 때까지 실패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나는 계속해서 문을 두드렸다.
부자 아버지가 아들과 나에게 가르쳐 주신 대로,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언급한 부자 아빠의 첫 번째 교훈이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이다. 내가 "부자 아빠의 첫 번째 교훈은 무엇이었는가?" 라고 물어보면 이 교훈을 기억하지 못하는 독자들이 대부분이다. 이것은 아직도 "학교에 다니고 일자리를 구하라."는 생각의 틀에 갇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생산을 소유한 사람이 되는 훈련을 받지 못했기 떄문이기도 하다.
최근 연봉협상을 진행했다. 적잖은 금액에 당황했고, 일정한 소득이 주는 안정감이 나에겐 더 크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자격수당을 생각했으나, 그에따른 2개월의 기회 비용이 컸었다. 나는 임장을 통해서 물건을 봤고, 자산을 쌓아나갈 예정이다. 근로소독은 매년 10%정도의 상승률이면 괜찮다고 생각하고 실제로도 괜찮은 수치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가난한 투자자가 된다.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장소에 있으며, 대게 잘못된 이유로 잘못된 시기에 잘못된 것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비싸게 사서 싼값에 팔아 버린다. 월마트에서 할인 행사를 하면 그들은 잽싸게 달려가 물건을 산다. 그렇지만 월스트리트에서 할인 행사를 하면 낮은 가격으로 '할인 중'인 최고의 투자로부터 도망가기에 바쁘다.
무료 세미나에는 나와 똑같은 사람들, 인생의 다른 길을 찾는 사람들,,, 유로 세미나는 3일짜리 과정이었고 참가비는 385달러였는데, 이 금액은 당시로서는 큰돈이라 해병대 조종사인 내 급여의 거의 절반에 가까운 액수였다.
알아 낼 방법은 단 하나뿐이지. 그냥 해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 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스포츠 브랜드의 문구도 그렇다. "JUST DO IT"
시장 폭락은 언제 일어나는가
그런데 바보들이 매수를 멈추면 시장이 폭락하기 시작한다. 2000년, 2007년, 2008년에 바로 그런 일이 일어났다. 폭락은 바보들이 더 이상 바보짓을 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현금흐름 투자가는 시장 폭락을 기다린다. 이때 바보들은 도망쳐 숨고 진정한 투자가는 겨울잠에서 일어나 할인된 물건을 물색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부린이는부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