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0기 94조 도레미]

나에게 특히 와 닿았던 점.


1.메타인지가 중요하다. 잘 모르는 분야를 안다고 착각하는 순간 투자를 실패한다.

2.일만시간의 법칙.!! 길게 가져가라. 1천시간이면 뻘짓은 안하고 2천시간이면 본업보단 더 번다.

3.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씨앗을, 새싹을 미리 먹지 말고 열매가 맺힐 때 까지 잘 기다려라.

4.투자는 쌀 때 사서 비쌀 때 파는 게 다다.

5.무지X탐욕은 좌절과 상처다.

6.돈그릇을 넓히기 위해서는 부자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페르소나 정하기 -> 투자자, 괜찮은 엄마와 아내, 직장인

Daily routine 정하기 -> 육휴 후의 시간대로 routine 계획함.

평가하는 시간 갖기. -> 매주 월요일: 주간점검, 매달 마지막주 일요일: 월간점검, 매년 마지막주 일요일:연간점검

1만 시간의 법칙 -> 육휴 후 주중 하루 4시간씩(총 20시간 ), 주말 2시간씩 (총 4시간) => 일주일에 24시간 씩

평가하는 시간에 누적 시간 계산해서 계획 유지 및 변경

2030 서울플랜 읽어보기

임장 시 좋은 지역 안 좋은 지역 비교해보는 시간 갖기

다독& 정독하기 - 읽은 책 관리해주는 어플 사용. 일주일에 한권 씩(4일 독서, 3일 필사),

일주일 후, 한 달 후 봤던 책 필사 부분 돌려보기.

정말 맘에 드는 책들은 표시 해 놓고 주기적으로 반복 독서.




첫 강의 때도 그랬지만 테크닉적인 부분보다 마인드적인 부분과 투자를 대하는 태도, 자세, 습관 등을 많이 생각하게 해주는 강의이다. 중간에 힘들어도, 포기하고 싶어도 멱살 잡고 끌어주는 역할을 해주는 게 월부의 가장 큰 장점이자 역할이 아닐까 싶다. 책으로는 느낄 수 없는, 강의할 때만 관찰 할 수 있는 그 표정들과 진심들이 느껴져 더 소중하고 돌려보기 아까운 강의다.

투자에 관한 내용은 나부맞에서 봤던 내용과 비슷하다.

너바나님이 생각하는 투자의 흐름과 결은 변하지 않는다.

누구나 다 실천할 수 있도록 매번 꼭꼭 씹어 넘겨준다.

그걸 얼마나 잘 받아 소화시키느냐는 누가 더 노력하고 시간을 쏟고 버티고 나아가는가에 달려있는 것 같다.



댓글


채디채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