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투자를 가로막는 벽을 넘어서는 법 (서투기 3주차 강의 후기) [괭이부리말]

25.08.25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괭이부리말입니다.

 

오늘은 서울투자기초반 프메퍼 튜터님의 3강 후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ㅣ투자를 가로막는 벽을 넘어서는 법

 

2021년 10월 ~ 2023년 1월까지 이어진 급락으로 매매가 수준이 2019년 수준으로 돌아간 시점으로부터 2년 8개월 정도가 지났습니다. 그 사이 상반기 부양 정책과 하반기 규제 정책 기조가 반복되며 매매가는 부침을 반복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 최저점의 수준이 올라가고 있다는 점이 느껴집니다. 나아가 소위 1급지에서 2급지, 3급지로, 4급지 선호 신축에까지 가격 회복의 온기가 퍼져 나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아직은 4-5년 전 가격으로 비싸지 않거나 싼 수준인 서울 4군의 C지역과 D지역에서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 바겐세일 기간은 끝나버린다는 점에서 지금 할 수 있는 것 중 최선(최고x)의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보면 목표에 이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행동입니다.

 

머릿속으로는 알면서도 투자를 가로 막는 벽들이 있습니다. 강의 초반부에 프메퍼 튜터님께서는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사고회로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 선택의 근거를 가지고
  • 선택을 하고
  •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고
  • 좋은 자산을 모아나간가.

 

근거가 있다면 선택을 하고 향후 벌어질 일들에 대해 대응하면서 다시 좋은 자산을 모아나갑니다. 투자란 하나의 점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점들이 이어진 선과 같은 과정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과정이기에 이번이 마지막 투자인 듯한 비장함은 내려놓고 필요한 행동들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ㅣ C,D 지역! 근거 있는 투자

 

프메퍼 강사님께서는 C,D 지역의 가치, 가격, 기회에 대해 설명해 주셨는데요. 업무지구 접근성과 거주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가치, 그 가치를 입증하는 꾸준한 전세가 상승! 유주택자들의 시장인 서울 시장에서 괜찮은 투자금으로 가치 있는 단지로 시장 진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C, D 지역에 대한 투자는 근거 있는 투자라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ㅣ 비교평가의 방법

 

같은 지역, 비슷한 시기, 비슷한 투자금으로 투자를 하더라도 결과에 차이가 나는 이유..! 그것은 같은 생활권 안에서도 선호도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역 내에서 같은 투자금으로 더 선호도 높은 단지를 뽑아낼 수 있고, 그렇게 뽑은 각 지역별 물건들을 놓고 위치, 교통, 환경, 상품성(연식/세대수)를 가지고 지역간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보조적을 활용할 수 있는 지표들(전고점, 상승폭, 회복폭, 전세가의 우상향)에 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회복폭을 살펴볼 때에는 회복의 힘이 약해진 건 아닌지 다시 한 번 가치에 대한 본질적 질문을 던져야 한다는 점은 꼭 잊지 말아야 할 포인트..!

 

결국 아파트 투자는 사람들의 선호도, 어디를 더 좋아하는가?를 알아내는 싸움..! 투자재로 데이터만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거주의 공간으로 집을 바라봐야 한다는 인사이트 또한 놓치기 쉬운 포인트라고 느꼈습니다.

 

 

ㅣ 성공하는 투자자

 

강의를 들으며, 단순히 사는 것이 아니라 오래 기다려서 버는 것이라는 부분, 성공하는 투자란 단기간에 화려한 결과를 내는 게 아니라 마인드를 단단하게 다져가며 오랫동안 빚어가는 과정이라는 인사이트가 깊게 각인되었습니다.

 

독서, 그리고 나보다 훌륭한 분들과 함께 하기 위한 노력들을 꾸준히 이어가며 단단한 마인드를 가지고 오랫동안 행복하게 이 일을 이어가겠습니다.

 

좋은 강의 나눠주신 프메퍼 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


괭이부리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