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독서TF25.3Q/월부학교 여름학기 다랭이꽃이 피5씁니다 원쏘울] 독서TF 8월 오프모임 후기

25.08.26

 

 

안녕하세요!

아낌없이 주는 투자자가 되고 싶은 원쏘울입니다 :)

 

어제는 제가 한 달 중에서 정말 손꼽아서 기다리는 시간이었던 독서TF의 오프모임 시간이었습니다!!

울 TF식구분들 7월달의 첫 만남에 이어 벌써 2번째 모임을 가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다들 너무나도 멋진 8월의 돈버는 독서모임을 마치고 활기찬 모습으로 만날 수 있어서 정말 반가웠습니다 :)

 

이번 TF 모임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었습니다.

 

  1. 리밍님과 댕님의 경험담 발표
  2. 울 까사노 직원이들과 쏀튜님과의 오프모임조
  3. 진담튜터님의 8월모임 전달사항  및 단체사진

 

정말 너무나도 유익하고 소중한 시간이었고 감사한 시간을 소중히 간직하는 마음으로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밍님과 댕님의 투자경험담 발표시간

    동료분들의 단순한 투자경험이 아닌, 투자를 고민하고 결정하는 과정과 프로세스를 들으면서 저 또한 간접경험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리밍밍의 투자과정에서 매도인분의 신변에 따른 후견인 설정과정에 대한 이야기와 댕님의 다주택자로 선택하기 위한 취득세를 뛰어넘는 선택의 고민과 확신을 얻는 과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동안 정말 많은 고민을 치열하게 하고 선택하고 행동해내신 점을 보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댕님께서 말씀하신 지방에서 투자를 결정하셨을 때,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요인과 가격선을 고민을 통해 결정하시는 걸 보면서 정말 투자는 단순히 하는 것이 아닌, 수많은 발걸음과 수많은 지센 밤을 통해서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걸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TF식구분들을 위해 시간내주셔서 준비해주신 리밍님과 댕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센쓰튜터님과 조직원들의 오프모임

 센쓰튜터님과의 첫 오프모임을 진행하게 된 시간이었는데요! 너무나도 바쁜 일정속에서 돈독모와 TF활동에 대해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라 정말 감사했습니다.

 

  1. 선순환

 

재미 - 의미 - 잘하게 됨 - 성장, 진행력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게 됨으로써,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싸이클을 튜터님께서 말씀해주셨는데요!

튜터님꼐서 해주신 말씀을 들으면서 이 단계들이 한 번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생각해보면 투자공부를 처음하기 시작하던 순간과 지금 이 순간 보내던 시간 속에서 언제부터 언제까지는 재미를 느끼던 시기였고, 언제부터 언제까지는 잘하게됨의 시기였고 라고 딱히 정의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단계 단계를 거치면서 다시 새로운 영역을 맞이하고, 새로운 영역에서 다시 선순환이 돌아가면서 성장을 해왔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이 선순환의 싸이클을 알고 있다면 지금의 내 상황을 돌아보면서, 지금 내가 투자자로써 성장하고 있는 과정중에서 지금은 어떤 단계인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 나는 지금 이 활동의 의미를 생각하고 찾아나가는 과정이니까 이시기를 열심히 잘 견디면 잘하게 되는 시기가 올 것 이고, 잘하게 되면 내가 성장과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진행력이 더 향상되겠구나!’

 

BM POINT

 이렇게 성장하면서 지금 나의 단계를 생각해보고 다음의 올 단계를 생각하면서 원동력을 잃지 않고 다음 단계를 위해 꾸준히 나아가기!

 

2.  TF활동에 필요한 3가지 자세

  • 즐겁게 한다(새로운 것들을 배워나가는 것에 대한 즐거움)
  • 일처럼 하지 않는다(일이라고 생각되는 순간 힘들어집니다) => 쳐낸다는 느낌X
  • 이 모든 것들을 함께 해 나간다

 

튜터님꼐서는 TF활동에 필요한 자세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학교와 TF활동을 처음 병행해서 진행해보는 상황에서 튜터님의 말씀이 정말 많이 와닿았습니다. 조금 더 진심이고 조금 더 마음을 열어야하는데 저의 조금한 마음과 압도되는 과제 속에서 마음을 열지 못하고 행동도 하지 못하는 제 자신에 대한 자책과 죄책감이 들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튜터님의 말씀처럼 즐겁게 해야한다는 것, 정말 아직도 투자자로써 성장해야할 영역들이 정말 많이 남았기 때문에 새로움에 대한 도전의 두려움보다는 새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다는 설레임과 즐거움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울 직원이들과도 좀 더 나은 독서모임과 투자활동을 하기 위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무엇인들 나눠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일처럼 하지 않는다. 학교와 TF과제들을 보면서 해야할 일들을 번호 순서대로 쭉 쓰고 지워나가는 일… 업무처럼 해야할꺼 다 적어두고 이거다하면 칼퇴근한다는 것처럼… 정말 일처럼 해내고 있는 제 모습을 튜터님을 어떻게 그렇게 잘 아셨는지 ㅜㅜ…. 그렇다면, 일처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생각을 했을때, 그 행위와 일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내가 왜 이 행동을 하는지 이 행동을 통해서 나에게 남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의미를 채우기 위해 좀 더 본질에 가까운 것을 생각해보고 행동해야겠다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또한, 너무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투자하여 다음 행동에 영향을 주면 안되기에 , 마감기한을 정해두고 그 마감기한을 지키기 위해 좀 더 본질적인 행동에 집중하고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것을 다 200%의 퍼포먼스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모든 일들이 다 쉬워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각각의 영역의 원씽을 정해서 그 기간동안에는 해당역역을 키우는데 집중하고, 그 영역이 성장했음을 느끼면, 다음 영역으로 넘어가고 그 영역은 관리의 영역으로 두는 것이라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BM POINT

  • 많은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해야할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본질적인 것을 같이 적어두기
  • 해야할일들의 타임라인과 각 일별 마감시간을 정해두기
  • 마감시간을 준수하기 위해 더 각 영역에서 더 본질적인 행동을 하도록 집중하기
  • 일이라 생각하지 않고 나의 성장을 도모하는 취미라고 생각하기

 

3. 이 모든 것을 함께 해 나간다

 

맞습니다. 저는 TF의 구성원이고 제 옆에는 식구분들과 튜터님 그릴고 울 직원쓰 마메, 일기, 운조, 탕님이 계셨습니다. 우리는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 TF활동을 지원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함께해야하는 것입니다. 내가 알게 된 것이 있으면 나누고, 내가 고민되는 것이 있으면 고민을 털어놔보고 그렇게 나를 먼저 열어야 상대방의 마음도 함께 열수 있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면서 왜 이렇게 행동하지 못했는지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BM POINT

울 조직원 마메, 일기, 운조, 탕님 그리고 센쓰튜터님과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 고민되는 것 재밌는 것들을 함께 나누고 함께 성장하기. 내 옆에 계셔준 소중한 분들의 존재에 매 순간 감사하고 다가가기

 

3. 진담튜터님과 함께하는 마지막 타임!

 

진담 튜터님께서는 마지막 시간에 돈독모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설명해주셨는데요!

설명을 들으면서 제가 맡게된 역할과 행동에 대한 책임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 대해 가져야할 마음가짐에 대해 정승제 강사님의 문구를 보여주셨는데요!

 

행복과 성공을 모두 얻는 사람들의 비밀

운은 얘기하지만
압도적으로 영향력이 큰 거는 사람의 인생의 태도예요
다 이길 수 있는 것은 태도하나밖에 없어요

바쁘시더라도 이것을 관리하겠다가 아닌 

리드하겠다는 마음으로 압도적인 마음으로 임하시면 더 행복한 과정이 되실겁니다.

 

정말 마인드가 95%라는 말, 

삶에 있어서 태도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중요한 말씀을 전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튜터님.

다음에는 어떻게 될까, 지금 이 순간이 영원하지 않음에 대한 고민과 두려움에 다가올 미래를 걱정하기 보다는 지금 이 순간을 집중해야함을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튜터님

 

25년 8월 25일 정말 다시 오지 않을 이 순간을 

너무나도 감사하게 우리 식구분들과 보낼 수 있어서 너무나도 감사하고 행복했습니다.

배우고 느낀것들을 9월 돈독모에서 더 많이 베풀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원쏘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