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두려운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 해야할 일은 알지만 의도적으로 미루는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
1. 책 제목: 역행자
2. 저자 및 출판사: 자청 / 웅진지식하우스
3. 읽은 날짜: 25.8.11~8.15
4. 총점 (10점 만점): / 8점
[ 프롤로그. 30대 초반, 일하지 않아도 월 1억씩 버는 자동 수익이 완성되다 ] #정체성의 한계
P.17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전자와 본성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평버맘을 벗어날 수 없다.
p.20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라는 말을 남겼다. 마찬가지로 정체성의 한계는 인간의 한계이다.
p.25 하루 2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글을 쓰고, 나머지 시간은 쉰다. 뇌를 업그레이드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루에 한 번, ‘5분 생각’의 시간을 갖는다. 이 여백의 시간을 통해 하루하루 복리로 좋은 결정이 쌓일 수 있다.
적극적으로 논다. 그리고 무조건 7시간 이상 숙면한다. 노는 것은 인간의 행복과 건강에 필요하며 창의성의 원천이 된다.
책을 읽기 싫다면 1주일에 하루, 그것도 30분만 읽자. 이런 차이는 훗날 나비효과처럼 극적으로 되돌아 온다.
[ 2장. 역행자 1단계_자의식해체 ] #자의식 알아차리기
p.70 유전자가 정해놓은 본성과 환경에 지배를 받는다. 동시에 위계에 흔들리지 않도록, 스스로 보호하도록 자의식도 탑재한다. 이러한 초기 조건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p.81 자의식은 지독하다. 적어도 몇십만 년을 인류와 함께해온 끈질긴 본능이다. 유리 유전자가, 타고난 본성이 자의식을 키운다. 게다가 현대 사회는 더욱 자의식을 부풀린다. 자기 자식을 애지중지 키우는 부모들, 남들의 관심을 받기 위한 온갖 SNS가 가뜩이나 비대한 자아에 펌프질을 가한다.
p.84 1단계 ‘탐색’은 사실 별것 아니다. 종종 누군가의 발언이나 존재에 불쾌함을 느낀다면 그 원인이 ‘자의식’때문은 아닌지 알아보는 것이다. … 그다음 2단계는 ‘인정’이다. … 내 내면에서는 자아를 지키기 위해 이런저런 반응을 펼칠 준비를 한다(싸울 것인가, 도망칠 것인가, 흥분 시작). 자의식 해체는 이 단계로 넘어가지 않기 위한 노력이다. … 3단계는 ‘전환’이다.
p.91 자기가 꽂힌 특정 대상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 문제는 이들이 동일시하는 그 존재 자체가 허상에 가깝다는 사실이다. 그런 것들은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말 것들이다.
p.92 하지만 명심하자. 이런 짓들은 대부분 돈보다 중요한, 세상에서 가장 귀한 당신의 시간을 갉아먹는다.
[ 3장. 역행자 2단계_정체성 만들기 ] #환경 설정
p.117 본인이 수많은 결점을 지닌 존재라는 것을 인정할 때 오히려 탁월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p.119 그래서 무언가가 되고 싶으면, 나 스스로를 믿기보다 환경 설정을 더 중요시했다. 내 머리를 믿기보다는 인간의 심리와 본성을 이해하는 것에 투자했다. 인간이 어떤 매커니즘으로 움직이는지 이해한다면, 나를 이해할 수 있고 상대를 이해할 수 있다.
[ 4장. 역행자 3단계_유전자 오작동 ] #평판오작동 #새로운 경험에 대한 오작동 #손실 회피 향
p.134 평판오작동. 눈치 보지 마라. 평판을 신경 쓰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노심초사 신경 쓰면서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p.134 새로운 경험에 대한 오작동. 인간의 두뇌는 현재의 삶이 만족스러운 경우, 지금까지 유지해온 습관을 지키려는 경향이 있다. 뇌의 칼로리 소모를 낭비하지 않도록 진화한 것이다. 그렇기에 새로운 일을 배운다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 본능이 존재한다. 이 오작동을 이겨내고 그냥 일단 한 번 이라도 시작해보자.
p.135 손실 회피 편향. 인간은 이득보다는 ‘손실’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진화… 오히려 행복할 수 있는 계기나 돈을 더 벌수 있는 기회들을 놓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유전자의 명령을 역행하여 손실에 대해 무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 5장. 역행자 4단계_뇌 자동화 ]
p.140 최적화를 해둔 뇌는 날로 뇌가 업그레이드되며 나이를 먹을수록 오히려 더 강력해진다. 마이 노벨상을 탄 학자나 최고의 기업가들의 전성기가 대부분 50~60대에 오듯이 말이다. … 두뇌가 한번 최적화를 끝내면, 평생 자연스럽게 지능이 발달한다. 지능 발달은 복리의 성향을 띠어, 시간이 갈수록 지능이 눈덩이처럼 자동으로 높아진다.
[ 6장. 역행자 5단계_역행자의 지식 ] #의사 결력
p.187 인생도 마찬가지다. 남들보다 아주 조금이라도 의사 결정력이 높으면, 인생에서 내려야 할 수백 번의 의사 결정에서 좋은 선택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의사 결정을 잘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하늘과 땅처럼 벌어지게 된다. 단 5퍼센트만이라도 남들보다 좋은 결정을 할 수만 있다면, 그 인생은 성공으로 향할 수밖에 없다. 인생은 끝없는 반복 게임이기 때문이다.
[ 7장. 역행자의 6단계_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트 ] #본능 역행
p.258 자존심을 내려놓는건 오히려 자의식을 해체하는 어떤 방법보다 핵심적인 행동이다. 본능을 역행해야 한다. 어떤 일이든 좋다. 모든 일에는 나름의 배움과 세상의 이치가 담겨 있다.
[ 에필로그. 역행자가 되어 완벽한 자유를 누려라 ] #바른 의사 결정
p.288 인간이 불행해지는 것은 대게 잘못된 의사 결정을 하기 때문이다. 인생의 갈림길마다 좋은 방향을 선택하고, 최선을 다해 가능성들을 찾아낸다면, 행복해질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질 것이다.
한 줄 요약 : 본능을 역행하는 삶은 의사결정력을 높이고, 더 나은 삶의 기본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독서, 수면, 생각이 필요하다.
_기브앤테이크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읽은적이 있는 평판오작동. 내가 역행해야할 것들 중 넓은 범위가 평판오작동에 있다.
_나는 왜 힘든 생활을 이어나갈까 왜 그때 그런 결정을 했을까라며 후회한 적이 많았다. 의사결정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깯다는다.
_어디에서나 강조하는 독서. 최근(얼마되지도 않았지만) 독서를 꾸준히 해나가면서 말을 할때 흥분하며 아무말이나 떠들고 단어를 헷갈려하는 모습이 줄어든 나를 발견한다.
: 본능을 알아차리는 것부터가 중요하다. 역행자가 되기위해 꾸준한 독서 역시 중요하다. 무엇인가 한순간에 만들어 지는 것은 아니다. 하루에 조금씩 꾸준함의 힘이 필요하다.
_수면시간 7시간 확보하기 : 잠을 많이 자는 것에 죄책감 갖기 말기, 잠을 많이 자야 깨운한 스스로를 미워하지 말기
_화가나는 상황, 화가나는 사람 앞에서 먼저 클루저, 본능을 생각해보고 나를 파악하기
_독서는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하기
_매주 블로그 글 하나씩 올리기 : 생산자의 삶을 살자
p.119 그래서 무언가가 되고 싶으면, 나 스스로를 믿기보다 환경 설정을 더 중요시했다.
p.134 평판오작동. 눈치 보지 마라. 평판을 신경 쓰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노심초사 신경 쓰면서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p.187 남들보다 아주 조금이라도 의사 결정력이 높으면, 인생에서 내려야 할 수백 번의 의사 결정에서 좋은 선택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의사 결정을 잘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하늘과 땅처럼 벌어지게 된다. 단 5퍼센트만이라도 남들보다 좋은 결정을 할 수만 있다면, 그 인생은 성공으로 향할 수밖에 없다. 인생은 끝없는 반복 게임이기 때문이다.
: 본능에 역행하는 생각과 결정, 행동을 하자!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백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