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감사의열쇠] 부의전략수업 독서후기

12시간 전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부의 전략수업 ‘폴 포돌스키’

 

 

✅ 돈이 행복을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돈은 자율성을 준다. 그리고 자율성은 나를 더 행복하게 만든다. p308 

돈의 목적은 삶을 더 깊이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지, 불안감 속에 우리를 가두는 것이 아니다. p309 

돈은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게 해주는 수단이다. p310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이 책은 서문에 나와있듯이 ‘이렇게 해야 한다’ 보다는 ‘이렇게 돌아간다’에 초첨을 맞춘 책이라는 설명이 정확하다.

저자가 인생 동안 돈에 대해 경험해 왔던 것을 방대한 영역에서 다루었다.

부동산 투자자 관점에서는 ‘투자’라는 것을 깊게 다루지는 못했다고 생각했는데

뒷 부분에서는 주식투자에 대한 저자의 투자 전략을 전체적으로 설명해두었다.

중간에 성공을 위해 ‘사내 정치 하는 법’에 대해 나와서…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 매우 폭넓다는 생각도 했다 ㅋㅋ
전체적으로 저자가 할아버지, 부모님, 자신의 삶을 통해 경험한 돈에 대한 관점과 바라보는 시각을 알 수 있었고,

한 인간이 부자로 나아가는 또 하나의 과정을 담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레이 달리오의 ‘원칙’이라는 책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레이의 이야기가 곳곳에 등장해서 흥미로웠다.

주식 투자에 대해서는 까막눈 같았는데, 투자의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았고

개인의 성향에 맞게 투자원칙을 세워간다는 것도 흥미로웠다.

중간 중간 동의 되지 않았고, 부연설명이 더 필요해 보이는 부분도 있었다.

  • 인플레이션의 구성 = 유가(기름값)25% + 주거비 25% + 임금 50%

    → 어떤 계산의 근거로 이렇게 똑떨어지는 명확한 수치가 나올 수 있는 것? 부연설명을 해달라..

  • 투자 의사 결정을 할때 ‘세금’을 비중있게 본다는 이야기에서 우리 나라보다 더 많은 세금을 부담하는 ‘미국’ 투자자로서의 시각이 반영된 것 같다는 생각도.
  • 흐릿하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미국정부, 상업은행, 연준의 역할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시장에서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 알 수 있었다.
  • 미래가치 : 투자를 판단 할 때 ‘미래가치’를 중요하게 보며, 지금의 가격에 그것이 이미 반영된 가격 인지를 본다는 부분도 신선했다. 부동산 투자자는 저평가를 판단할 때 미래가치가 가격에 반영되었나 보다는 단지 간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무엇이 더 가치대비 저평가 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 주식은 확실히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고, 유동성이 크면서도 거시 경제와 사회 전반의 모든 부분에 매우 직접적으로 반응하는 종목인 것 같다. 동시에 부동산 투자는 ‘가격의 천장’이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지역의 대장이 이 가격이라면, 후순위 단지는 그 가격을 넘지는 못하는 것 처럼 가격의 천장이라는 마지노선이 있다면, 주식은 사업의 경영 성과를 기반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천장을 가늠할 수 없는 점. 사업이 터지게 되면 그 수익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특성을 가진 투자 종목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부동산 투자보다는 주식 투자로 돈을 벌 경우 그 수익율이 평균적으로 더 높은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주식 투자의 의사결정 과정은 확실히 부동산 보다 더 분석적으로 파고들면서도 거시경제 전체를 보는 눈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 부동산 투자자가 주식투자 보다 의사결정 과정이 상대적으로 간결한 것은 맞지만, 역시 의사 결정과정을 더 더욱 촘촘하게, 분석적으로 해야 하며 나의 인생의 포트폴리오에 맞게 계획적으로 해나가야 겠다고 느꼈다. 투자 의사결정 시에 나의 투자의 이유가 명확해야 하고, 투자 이후에는 나의 생각을 기록해 놓고, 시장에 살아남아 그것을 검증하며 인사이트를 계속 쌓아 나아가야 겠다고 생각했다.
  • 돈이라는 것은 어느 수준을 넘어서면 더이상 ‘행복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말이 생각났다. 돈은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도구' 라는 이야기가 와 닿았다. 지금은 ‘돈을 이해해야 인생이 수월해 지니까’ 공부해야 하지만, 어느정도 수준이 넘어서면 반드시 내 인생의 목적과 가치, 의미와 연결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댓글


감사의열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