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 클래스를 작년부터 꾸준히 들으면서 여러 지역 임장도 다니고, 저희 종잣돈으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아파트들을 리스트업해 매물 임장도 진행했습니다. (평촌/안양/신내동/철산동 등을 살펴봤습니다.)
그중 광명 철산동으로 방향을 정하고 매물 임장을 보던 중, 6.27 대책으로 갭투자가 예전보다 까다로워진 상황이라 ‘세안고’ 매물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매물 중 단지선택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약 5년 정도 보유할 예정)
1. 206동 (비선호동, 언덕 끝 위치)
2. 204동 (로얄동, 언덕 초입 위치)
고민 포인트
두 매물의 실질적인 단지 차이는 크지 않으며, 매매가 차이도 1,000만~1,500만 원 수준
즉, 초기 투자금을 줄이고 수익률을 택할지(206동), 거래 선호도가 높은 로얄동을 선택할지(204동) 가 핵심 고민입니다.
추가로 2027년에 광명동에 신축 입주가 예정되어있는데, 투자하려는 단지 특성상 (철산동 위치 /소형평수)가 전세가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진 않은데 이 점도 살짝 우려되긴 합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
댓글
dhejrgn123님 안녕하세요~ 2개 동을 놓고 장단점을 글로 정리하신 것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라면 204동이 선호하는 동이니까 가격을 깎아서 투자금을 더 줄여볼 수 있는지 시도를 해볼 것 같아요. 사람들이 더 선호하는 동을 먼저 투자금 범위 안에 들어오도록 해보고 도저히 안되면 맨 뒷동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같은 돈이면 어디를 사람들이 더 좋아하지? 관점으로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투자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로얄동과 비선호은 항상 고민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투자성향에 따라 달라질것 같습니다. 내가 투자금의 한도를 1.5억으로 잡고 있다면 선택지가 없지만, 둘다 투자가 가능하다면 204동을 먼저 협상해볼것 같습니다. 원래 동간 차이가 2~3천 나는데 협상해서 1천정도 차이난다면 로얄동으로 선택하고, 비선호동을 선택할것 같습니다. 비선호동이라도 층과 향이 좋아서 매도하는데 시간이 걸릴뿐이지 충분히 매도할 수 있는 매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선택에 비용과 편익을 따져보시고, 최선의 결정 응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23님 선호동과 비선호동 물건을 고민 중이시군요. 이 경우에 지금 두 물건의 가격차이가 1500만원 정도인데 이 가격 차이가 일반적인 과거 거래가격을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으므로 일단 좋은 동 물건 가격을 좀 더 깎아보는 시도를 해볼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협상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감당가능하다면 현재 조금 투자금 더 들더라도 204동 물건을 할 것 같아요. 월부에서의 투자 원칙이 투자금 내에서는 가장 좋은 물건을 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여기서 투자를 진행하시기 전에 소형평수 투자에 대해 한 번 더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1.5억~1.8억 투자금이라면 수도권에서 20평대도 가능하거든요. (지금 적어주신 앞마당에서도..) 10평대와 20평대는 수요층의 크기도 다르고 오름폭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투자금 대비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어 말씀드립니다. ㅠㅠ 하지만 이 단지가 어디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일반적인 상황을 말씀드린 것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아요 :) 어떤 선택이든 123님의 투자를 진심으로 응원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