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부의전략수업 / 폴 포돌스키
출판사 : 필름
읽은 날짜 : 8/25~9/1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 / 구조 / 원칙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chapter01. 돈의 굴레
24 결국 내가 좋아하는 것과 돈을 버는 것을 연결해야 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 하는지는 자신의 취미를 보면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스케이트보드를 탄다고 치자. 스케이트보드에 서 무엇이 마음에 드는가? 하루 종일 밖에있는 것인가? 몸을 움직이는 것인가? 장비인가? 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오직 자신만이 할 수 있으며, 이는 돈을 이해하는 여정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chapter02. 끊임 없는 혼란과 변화
50 가격이 상승하면 투자자의 심리가 낙관적으로 변해 더 많음 매수가 유입되고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비관적인 심리가 확산되어 더 많은 매도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중략) 사실 논리적으로 보면 주가가 오를 수록 투자의 매력도는 줄어들어야 한다. 가격이 더 비싸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의 심리는 정반대로 작동한다. (중략)
경제시스템의 본질적으로 불안정하다. 그 이유는 반사성 때문이다. 더 나아가 나는 이를 '인간의 심리' 라 해석하고 여기에 '혁신'을 덧붙이고 싶다. 결국 투자자로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군중심리에 휩쓸리지 않고, 시장의 감정 변화 (낙관과 절망)을 읽어야 한다.
chapter05. 계층구조
100 자신의 계층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자기가 속한 나라의 경제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chapter07.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라
140 비상 상황은 생각보다 훨씬 자주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이런 돌발 상황에 대비 하기 위한 완충 장치이다.
147 투자를 한계까지 밀어 붙이고 싶은 욕망이 우리를 끊임 없이 유혹한다. 그리고 만약 탄탄한 무위험 포지션을 구축했지만 다행히 비상 사태를 맞닥뜨리지 않으면, 마치 쓸데없이 걱장만 많았던 것 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비상금을 유지해야 한다.
chapter09. 돈의 원천
185 중앙은행의 정책이 단순한 숫자 조정이 아니라 시장의 심리와 기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한다. 따라서 돈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결국 중앙은행의 정책과 금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192 결국 중요한것은 금리 흐름을 대략적으로라도 이해하는 것이다. 그래야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중앙은행이 정책을 어떻게 바꾸는지, 그리고 적정 정책 금리가 어느 수준이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chapter13. 일을 멈출 때
275 부족함과 과잉 사이에서 중요한 질문은 얼마면 충분한가? 이다. (중략) 나는 점점 부유해지면서 필요에 대한 기준이 변하는 것을 경험했다. 처음에는 외식조차 부담 스러웠지만, 경제적 여유가 생기자 아내와 함께 식당에 가는 것이 자연스러워 졌다. 진정한 변화는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더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중략) 생존의 문제가 해결 되자 주변을 돌아볼 여유가 생겼다.
277 월스트리트에는 극단적으로 비관적이거나 불안이 심한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미래의 재난을 대비하기 위해 끝없이 저축한다. 인간이 가진 가장 희소한 자원은 돈이 아니라 시간 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 된다. 결국 우리는 늘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나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나 될까? 돈걱정 하지마라. 이는 분명 잘못된 조언이다. 돈을 걱정하되 현명하게 걱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chapter14. 당신을 겨냥하는 저격수들
297 비타민 N 은 아니 라고 말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절제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일정한 원칙 안에서 살아가다 보면 그 원칙이 건강한 노년과 같이 더 나은 삶을 열어 준다.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돈에 휘둘리지 않고 살아 남는 15가지 시스템 부의 전략수업. 책 첫 표지에 적힌 글이다. 돈에 휘둘리며 살았던 나에게 돈이 어떤 의미이고 돈을 어떻게 바라 보고 활용 해야 할지 알아 갈 수 있었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저축, 소비, 돈 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지만, 정리 하지 못했다.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할지, 우리가 돈이 있으면 어떻게 변화 될지, 경계 해야 하는 부분 까지 알려 주는 책이다.
chapter13 에서 부족함과 과잉 사이에서 중요한 질문은 '얼마면 충분한가?' 이다.
이 문장을 통해서 내가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은지 명확하고 구체적이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면 충분한가? 라는 단어를 봤을 때 충분이라는게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행복하지 못한 돈만 쫓는 스쿠르지 가 되는게 아닐까?
돈은 수단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수단으로 생각 하기 위해, 내가 돈에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 내가 돈을 잘 활용해서 저자가 말하는 현명하게 걱정 하는 법을 알아 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p100. 자신의 계층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자기가 속한 나라의 경제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과거 내 신세한탄만 하는 모습을 떠올릴 수 있었다. 부의사다리가 끊어진다는 뉴스기사가 쏟아 질 때 끝인줄만 알았다. 그 시장 이후 급격한 단기간이 왔었다. 경제 구조를 아는 것이 시작이라는 것을 이 문구에서 알게 되었다. 정치에 관심이 없지만 좁게 우리나라 경제 구조를 더 이해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모른다는 핑계로 안보려고 하지 말고 이해 하려고 하자.
p140. 비상 상황은 생각보다 훨씬 자주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이런 돌발 상황에 대비 하기 위한 완충 장치이다.
-무조건 잘 될 것이라는 자만을 하지말자. 안일함으로 살아 가지 않고 항상 대응하는 마음으로 비상상황에 대해 생각 하자. 비상 상황이 자주 발생 하더라도 완충 할 수 있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실력와 큰 그릇을 가진 사람이 되려고 하자.
4. 논의하고 싶은점.
p297. 비타민 N 은 아니 라고 말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절제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일정한 원칙 안에서 살아가다 보면 그 원칙이 건강한 노년과 같이 더 나은 삶을 열어 준다.
-습관을 잡아 가기 위해서 대원칙도 중요하다 생각 됩니다. 건강한 노년, 우리가 그리는 미래를 생각 하며 어떤 원칙을 스스로 지키며 살아 가고 있는지 이야기 나눠보며, 어떤 나은 미래를 그려 가시는지 이야기 나눠 보고 싶습니다.
댓글
마그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