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RHK)
3. 읽은 날짜: 25.09.05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월급만으로는 은퇴가 불가능하다 → 저축만 해서는 물가와 자산 상승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다.
자산 배분의 중요성 → 부동산, 주식, 펀드 등 다양한 자산에 나눠 투자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 전략 → 입지(교통·학군·개발 호재)가 핵심, 실거주와 투자를 분리해야 한다.
주식/펀드 투자 원칙 → 단기 매매가 아닌 장기적 성장성과 분산투자를 중시한다.
현금흐름 자산 확보 → 월세, 배당 등 ‘현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야 은퇴 후 안정적이다.
소득의 3분할 원칙 → 생활비, 저축, 투자로 나누어 관리하라.
부자는 습관에서 결정된다 → 지속적 공부, 기록, 시장 관찰 습관이 부를 만든다.
은퇴 준비의 본질 → 돈을 버는 게 아니라 ‘돈이 돈을 벌게 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이전 돈독모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일대빨’과 어느 정도 뜻이 통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단, 대충, 빨리’ 라는 해당 줄임말은 고민하고 버리는 시간보다는 행동으로 쌓는 경험의 시간을 좀 더 중요시 하며, 이를 통해 좀 더 직접적인 ‘살아 있는 지식'을 쌓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월부은에서 말한 위 대목 역시 그와 비슷한 뜻으로 해석 되며, 불가능하고 내가 현재 하지 못하는 일에 목메는 것보다,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처리하여, 능률을 올리는 것이 일 뿐 만 아니라 투자자로서도 지속적으로 가져야 할 일 처리 방식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 말을 토대로, 우리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본의 아니게 희생(?)이라는 단어로 뒷전으로 미루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때문에 혹시나 우리가 생각하는
것들 중에 혹시나 이 희생이라는 단어와 변명을 빌미, 소홀히 하지 말아야 될 것들을 무심코 등한 시 한 것은
아닌지 되짚어 보고, 반성 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필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