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이하영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토네이도
읽은 날짜 : 25.9.4~9.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3그(그렇구나,그럴 수 있다,그래라 그래) #열심히 아니고 충실히 #감사 백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이하영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이하영 의사. 부산에서 가난한 흙수저 출신으로 포항공대에 입학했지만 연극 동아리에서 의사 역할을 한 것을 계기로 의사가 되겠다고 마음먹고 낮에는 과외를, 밤에는 의사 수술복을 입고 공부를 하며 재수함. 결국 의대에 진학해 현재 의사이자 작가 생활을 하고 있음.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에서는 자신의 성공 원칙과 삶의 자세를 다루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재수할 때 독서실에서 수술복을 입고 진짜 의사가 된 것처럼 생각하며 공부함.
-집은 가난해서 작았을지언정 어머니께서는 작가를 ‘큰사람’이라고 하며 자존감을 높여줌.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기록, 명상, 움직이기. 단순한 것들인데 꾸준히 하는 사람은 드물다! 부자들은 꼭 해내는 것들. 생각하고 여유를 갖고 행동하라!
-완벽하지 않지만 완전한 존재. 잘하려 하지 말고 그냥 하면 된다!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부가 쌓이는 독서 습관. 포스트잇에 문장 메모→일정 시간이 지나면 독서 중지→키워드 정리 후 글쓰기→SNS등을 활용해 저장→최종 글을 카톡 상단에 배치해 자주 보기!
-일단 운동 하나 하기. 고통과 괴로움은 정신력으로 극복하는 게 아니라 체력으로 극복하는 것!
-명상은 단 3분이라도!
-'아이는' 표정이 나의 삶을 바꾼다!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부자는 돈을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 돈이 사랑하는 사람이다. 돈에 감사하고 인연 관계를 축복해야 한다.
-3간(시간,공간,인간)이 달라져야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는 돈에 ‘시간의 가치’를 담는다. 부자 거지가 되지 말자.
-감사합니다 백번 말하기!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노력했던 과거에 칭찬과 존경 표하기.
-당연한 것에 감사하면서 살기. 결과는 다른 결과의 과정이 된다.
-이른 봄에 피는 목련은 뒤에 피는 벚꽃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나만의 매력을 존중하자!
-개처럼 현재에 충실하고 행복하자.
-3그(그렇구나, 그럴 수 있다, 그래라 그래)감정과 하나가 된 나를 바라보고, 그것을 인정하며, 포용하고 허용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흙수저에서 경제적 성장을 한 사람들의 마인드를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책을 읽으면 ‘부자의 그릇’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작가가 책에서 말하는 ‘부자 거지’가 되지 않으려면 성장하는 와중에도 나에게 주어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기버의 마인드를 갖추지 못하면 결국 금전적인 자산은 많이 가졌을지언정 마음이 빈자가 될 수밖에 없다. 현실이 마음에 안 들고 불평 불만이 올라올 때 읽으면 도움 될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얻은 것: 마음이 혼란할 때 3그, 개처럼 현실에 충실하게, 감사하기 백번을 떠올리면 마인드 컨트롤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느낀 점: 사실 작가가 가난한 가정 환경에서 성공한 의사가 되는 과정도 멋지고 존경할만하지만 작가 어머니의 마인드도 그에 못지 않게 멋지다고 생각한다. 가정 폭력범 남편을 떠나 단칸방에서 아들을 키우기 쉽지 않았을 텐데 집이 좁은 것을 불평하는 아들에게 ‘큰사람’이라는 존중의 말을 건네고, 죽음 앞에서도 초연한 모습을 보이셨을까?
작가의 어머니가 말씀하신 ‘3그(그렇구나, 그럴 수 있다, 그래라 그래)감정과 하나가 된 나를 바라보고, 그것을 인정하며, 포용하고 허용한다.’ 이 부분이 참 좋다. 죽음 앞에서도 현실을 저주하지 않고 자신의 방식대로 받아들이는 부분이 뭉클했다.
알게 된 점: 한 사람의 존재는 다른 사람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작가의 어머니처럼 행동하며 살았을까? 불평 불만을 일삼으며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한 것은 아닐까? 다양한 환경 변화로 스트레스 받을 때 나를 지지해주고 자존감을 지켜주었던 사람들이 생각난다. 왜 감사함을 잊고 지냈을까? 감사하기 100번은 못하더라도 감사하기 10번을 매일 실천하자. 감사 일기를 가득 채우는 매일을 보내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유언 노트-투자와 직접 관련된 책은 아니지만 삶의 태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
댓글
정투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