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초보자BEST]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초보자BEST]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님의 1강은 부동산 투자가 필요한 이유와 부자로 가는 로드맵을 알려주셨다.
너바나님의 첫번째 강의에서 현재 어르신들의 삶의 어려움을 보여주셨다.
나는 지금 그저 하루하루 아이들 키우는 재미와 나 스스로의 재미를 먼저 생각하며 지내왔다. 미래에 막연히 늘어날 비용인.. 아이들 사교육비, 부모님의 병원비, 신랑 외벌이가 끊기는 시점의 문제.. 등은 막연한 두려움으로만 뒷전으로 둔 채, 실질적인 고민과 대책은 세우지 않은 채 하루하루 살아내기 바빴다. 심지어 씀씀이가 크진 않다는 생각으로 가계부조차 쓰지 않고 지낸다.
그런데, 이렇게 살다간 큰 코 다치겠다.!! 아이들도 제대로 키워내지 못하고, 우리도 하고 싶은 대로 못 하고 살게 생겼다. 최악은 아이들에게 기대야만 하는 미래 나의 모습… 정말 너무 최악이다 ㅠㅠ
그저 열심히 사셨던 어르신들의 힘듦이 남일 같지 않았다.
생각이 바뀌었으니 이제 행동하자! 습관을 만들자!! 공부하고 투자하자!!
#부지런히 책읽으며 마인드셋! 월부은, EBS자본주의(유튜브 1편시청하기), 부의추월차선, 나부맞(소액으로 투자하는법 부록)
#위기란? 지금 현재가 위기인 줄 모르는 것. 진짜 위기란? 현재가 위기인 줄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것!!!
난 지금껏 ‘진짜 위기’에 있었다.. 그래도 이제 월부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너바나님은 강의에서 ‘부자들은 어떻게 하고 있지?’ ‘not A but B’를 매우 자주 말씀하셨다. 나는 매우 안타깝게도 가까운 주변에 부자가 없다. 부자라면.. 전 직장의 대표? 그 분을 그리 존경하진 않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나와 띠동갑에 비교적 젊은 나이에 생각이 큰 사람이긴 했던 것 같다. 사소한 것에도 목숨을 걸고 큰 숲도 볼 줄 알아서.. 직원으로써는 너무 피곤하기만 했던…
왜 이리 대출을 최대로 땡겨 쓰는지, 돈이 많은데 왜 본인이 살고 있는 집은 월세로 들어가는건지(돈ㅈㄹ이라고 생각).. 이해가 되지 않았다. 레버리지를 처음 접한 것도 그 대표가 외환거래하는 방법이었다.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하지만 딱히 와 닿게 이해되지 않았던 그 시절의 나.. 이제는 월부를 통해, 세월을 통해 경험해가며 피부로 와닿고 있다. 그 부자는 이미 부자마인드로 생활하고 있었구나. 그러고보니 그 부자 주변엔 부자도 많았지.. 지금은 얼마나 더 부자가 되었을까 궁금해지는 시점이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그 부자가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이든 아니든, 그 사람의 부자가 되는 마인드를 배우고 따라해야한다. 나의 편견은 깨고 공부를 하자!
#주변 부자를 따라하자! 배울 점 찾아서 매조될!
강의 전부터 ‘비전보드’라는 것을 몇 번 들었지만, 그게 뭔지.. 흘려들었던 나.
내가 원하는 삶, 내가 원하는 미래, 그에 필요한 돈, 그 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디테일하게 정하는 것이 바로 ‘비전보드’였다. 어떻게 지금껏 살아오기까지 이런 구체적인 생각을 하지 않았던걸까?
정말 너무나도 계획적이지 못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반면, 이 계획을 세울 기회가 나에게 지금!! 드디어! 왔다는 것이 새로운 희망으로 느껴졌다. 가계부조차 쓰지 않는 내가 면밀하게 나를 돌아보고 내 가족의 미래도 구체적으로 현실적으로 구상해보며 투자의 길을 다져보고자 한다.
오늘 비전보드를 완성할 계획이었으나.. 당장 후기 쓰느라 비전보드를 손 데지 못하였으나 ..
오늘 내일 꼭 완성하여 새로운 시작을 해보리라!!!
#인생은 곱셈이다.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내가 제로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