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의 전략 수업
2. 저자 및 출판사: 폴 포돌스키
3. 읽은 날짜: 2025.9.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저자소개
투자 관리 회사인 케이트 캐피털의 설립자이자 최고 투자 책임자. 그리고 거시 정치와 경제 관련 글을 쓰는 작가다. 현재 그는 구독 플랫폼인 서브스택에서 지정학과 금융에 관한 ‘폴의 편지’ 를 연재하고 있다.
2. 본 것, 깨달은 것
우리는 돈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굴레 안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
돈은 족쇄처럼 임대료,건강보험,전기요금과 같은 것들로 우리를 현실에 묶어둔다. 젊었을 때 나는 이 사슬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했지만, 이 사슬은 분명 존재한다. 따뜻하고 연약한 아이들을 품에 안았던 순간, 나는 내가 생생하게 살아있음을 느꼈다. 삶은 가능성과 유대감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순간들에는 돈이 전혀 개입되지 않았다. 사랑 역시 이런 경외심을 느끼게 해 준 경험 중 하나였다.
젊었을 때는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 그리고 사랑. 결혼하고 나서는 사랑하는 아이를 품에 안으면 세상을 다 가진것과 같았던 느낌. 어느 샌가 돈의 굴레에서 갇혀있는 듯해진 것 같다.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대신 임장가고, 명절에도 저녁 늦게 아파트 너머로 들려오는 웃음소리와 맛있는 음식 냄새를 맡으며 ‘내가 뭐하고 있나’ 라고 생각하지만, 결코 벗어날 수 없는 듯한 느낌. 지금 이 순간들이. 헛되이지 않았음을. 미래의 내가 비전보드를 달성하고 나서 지금의 나를 떠올리며 ‘그동안 고생 많았다고. 잘 해왔다고’ 말할 수 있길 바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올 것인가? 높은 수익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경쟁이 따라온다. 그리고 경쟁이 성공하면 결국 수익을 무너뜨린다. 시장 전체로 보면 이 과정은 자연스러운 흐름이지만, 개인 입장에서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일 수 있다. 이런 변화를 감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돌이켜보면, 항상 경쟁이 높은 곳으로 가서 힘들게 살아왔던 것 같다. 세상이 변해가는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선제적으로 기회를 노렸어야 했던 것은 아닐까. 안정적인 삶을 원했지만, 안정을 추구했던 것이 오히려 더 독이었고 위험한 것이었다.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이 오히려 더 안전한 삶일지도 모른다. 가만히 있지 말고 도전해 나가자. 도전하는 자만이 살아나갈 수 있으리라
인생을 변화시키는 세단계. 첫째, 마음가짐. ‘나는 할 수 있다’ 둘째, 삶의 기본기를 갖춰나가야 한다. 독서,강의,임장,운동,투자, 하루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 그것이 삶이 되어야 한다. 셋째, 즐겁고 행복하게 하루를 살자. 열심히는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 것이다. 오늘 하루, 아침에 일어나서 먹는 아침과 커피, 회사에 가서 동료들과 점심먹고, 웃을 수 있는 시간들에 감사하면서 사소함에 행복을 느끼면서 살자. 그렇게 인생은 변화할 것이다.
어떤 길을 선택하든,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부의 흐름에는 논리적인 이유가 있지만, 그것이 반드시 공정한 것은 아니다. 성공한 작가가 되는 것이 반드시 많은 돈을 버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그것 또한 하나의 계층이다. 자연스럽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게임을 선택해야 한다. 계층 구조를 분석해야 한다. 우리는 어떤 형태로든 계층 안에 존재하게 된다. 그렇다면 스스로 원하는 계층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계층이 당신을 받아줄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 부분은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었지만. 내가 선택하는 길에서도 계층의 구조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 계층이 나를 받아줄지 여부는 당연히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내가 원한다고 무조건 뛰어들고 무모하게 행동하면 안된다. 우선 성과를 얻어야 한다. 어느 곳이든 결실을 맺어야 계층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세상은 냉정하다. 스스로 대비하라.
살다 보면 말도 잘하고, 자신감도 넘치는 사람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 나는 이제 그런 사람들을 함부로 믿지 않는다. 그들이 하는 말을 천천히 되짚어 보고, 논리를 꼼꼼히 검토한다. 세상은 당신에게 친절하지 않을 수 있다. 누군가 나를 도와줄 것이라 기대하지 말고, 스스로 대비해야 한다. 세상이 무심하다고 가정하라.
자본주의 사회.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그것으로 사람이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불편한 진실이지만, 그렇다. 냉혹한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내가 스스로 일어나는 방법밖에 없다. 인정하긴 싫지만, 양극화가 확대되고 있는 지금 이 사회에서 가만히 있으면 바보가 될 수밖에 없다.
Summary
1. 돈은 우리를 옭아맬 수 있는 굴레이다. 돈과 함께 잘 살아가기 위해서 전략이 필요하다.
2. 우리는 돈을 통해 안정감을 얻고 싶어 하지만, 돈은 결코 안정감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매달리지 말고,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마인드셋에 집중하라.
3. 생존에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 사회가 필요로 하는 나의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직업의 가치와 연봉 수준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기 마련이다.
4. 돈을 이해하려면 가격을 이해해야 한다. 내가 받는 돈(급여)과 내가 지출하는 돈(소비,저축)을
모두 파악해야 한다.
5. 어떤 산업이든 보이지 않는 계층 구조가 있다. 계층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불가능하지 않다.
6. 사내 정치는 중요하다. 사내 정치 고수들은 마치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전략적으로 움직인다. 적어도 스스로를 보호하고, 자신의 가치를 어필하는 법은 반드시
배워야 한다.
7. 나쁜 상황은 언제든 벌어질 수 있다. 따라서 여유 있는 오차 범위를 확보하고,
위험이 없는 상태를 명확히 인지하라.
8. 부채는 도구다. 잘 사용하면 유용하지만, 잘못 쓰면 발목을 잡는다.
9. 돈은 결국 중앙은행에서 나온다.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 변화는 곧바로 내 소득과 저축에
영향을 미친다.
10. 저축은 현금, 주식, 채권, 부동산으로 이루어진다. 각각의 기본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11. 포트폴리오는 여러 자산을 모아 놓은 것이다. 기본 원칙은 위험을 가능한 한 균형있게
분산하는 것이다.
12. 투자에는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철학을 찾거나, 더 나아가
스스로 구축해야 한다.
13. 일을 그만둘 수 있는 시점은 단순하다. ‘내가 가진돈/앞으로 살날’ 이 예상 지출보다
많을 때 가능하다.
14. 건강이 곧 자산이다.
15. 돈에 대한 조언을 맹신하지 마라. 절대적인 돈의 현자 는 존재하지 않는다.
3. 적용할 점
1. 독서, 강의, 임장, 투자, 목실감,, 글로벌 시황분석(투자), 지금 하고 있는 이 루틴들이
지금 당장은 결과를 낼 수 없겠지만, 비전보드를 달성하기 위한 나의 시스템인 것이다.
2. 투자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소득의 파이프라인을 다양하게 갖춰야 한다.
월급 외 소득원을 갖춰나가자. 포기하지만 않으면 된다.
3. 내가 받는 월급의 70%는 참고 견디는 데서 오는 것이라 여기자.
힘힘들어도 참는 것이다. 그것이 지금은 내가 스스로 대비하는 방법이다.
4. 건강관리 잘하자. 군것질 줄이자. 저녁에 탄수화물 먹지 말자.
5. 잘 모르는 것에 덤비지 말자. 감언이설에 속지 말고, 모르면 그냥 하지 말자.
어차피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은 많다.
댓글
탠니아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