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1. 책 제목: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9.4~9.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p. 324
투자는 쉽지 않다. 아니, 어렵다. 그러나 나는 투자를 통해 누구나 벼락부자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지 않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꾸준히 지속해 나간다면 말이다. 그러니 투자가 어렵다는 말은, 지속하는 것이 어렵다는 말과 같다. 투자뿐 아니라 무슨 일이든, 오랜 기간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그것을 해나가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아직 갈 길이 멀긴 하지만, 나에게 투자를 시작한 후 3년이란세월은 매일나태해지고 싶은나 자신과 싸우는 날들의연속이었다. 다행스럽게도 나는 꾸준함을 이어올 수 있었다. 매일투자를지속하는게 가장 중요하다는 걸알게 해준사람들이곁에 있었고,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할 수 있다’고 독려한 나 자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p. 328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p.332
이미 많은 부동산 투자 책이 나와 있고 그렇게 많은 사람이 읽었는데, 왜 아직까지도 변하지 않은 사람이 변한 사람보다 훨씬 많을까 하는 것이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책에 있는 내용을 행하지 않아서다. ‘’' 이 책의 마지막 책장을 덮은 뒤 현실을 바꾸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그래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하라!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처음 월부은을 읽게 되었을때, 자본주의에 대해 이해하고 왜 재테크를 해야하는지 깨닫게 되었었다.
월부은 독서를 계기로 월부 강의를 듣기 시작했는데
시작은 뭐든 다 할 수 있을것만 같은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처음과는 같은 마음이 아니라 씁쓸하다.
불씨가 미약하게나 남아있는 지금,
오랜만에 월부은을 읽으며
‘이런 계기로 내가 시작하려 했었지!’
‘그래 자본주의에선 이렇게 해야되는데 지금 나는 뭐하고있는거야!’
이런 생각이 계속 들었다.
6장을 시작하는 페이지에서 '지속하는것이 어렵다는 말과 같다.' 의 문장이 참 와닿았다.
그리고 6장에는 갈등에 대처하는 자세에 대한 부분도 따로 있다.
월부를 시작하면서 유리공 문제로 계속 삐걱대긴 했지만, 올해 상반기는 유독 부딪히는 일이 많아 더욱 힘들었다. 그래서 이후 한 번 쉬어간다는게 그 뒤로 회복이 잘 되지 않고 있다.
강의도 듣고, 돈독모도 참여하면서 어떻게든 월부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나름의 환경 설정을 하였지만 예전만큼의 열정이 생기지 않는다. 동료들이 열심히 또 다른 내일을 위해 달려가는 것을 보면서도 함께 달리지 않고 있다.
너나위님처럼 나의 1순위도 가족인데..
너무 힘들어하는 남편을 보며 나도 내 맘같지 않은 남편에게 서운하고 힘들다고만 생각했었지만, 정말 잘못된 생각이었다. 남편은 미래의 노후보다는 현재 우리 가족이 함께하는 것이 더 중요한 사람인데, 나는 그것을 이해해주지 못했다.그저 한 달에 하나씩 앞마당을 만들어야하고, 얼른 투자를 해야된다는 생각밖에 없었다.
이번에 이 책을 다시 읽으며 투자는 길게 가져가는 것인데 너무 조급했던 나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너무 조급했고, 갈등조절에 실패.
이후, 아이가 등원하고 하원하기 전까지 갈 수 있는 곳만 임장을 했고, 대부분 매임을 다녔다.
주말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려고 했다.
남들처럼 한 달에 하나의 앞마당이 아니라 두세달에 걸쳐 앞마당을 만들어 가족에 충실하기로 했다.
이렇게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니 (+집에서 늘어져있는 시간도 많아지고) 유리공 문제도 사라졌다.
요즘 다시 부산이 전세가가 오르고,
강의나 칼럼에서도 계속 부산이 투자의 기회라는 글이 계속 올라오니 마음이 다시 조급해졌었는데,
올라올 것을 예상하고 사는것은 투기라는 문구에 또 아차 싶었다.
이미 가지고 있는 매물들을 관리 잘 하고, 욕심내지 말아야지.
바로 2년뒤가 아닌 10년 뒤를 바라보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도록 노력해야지.
앞으론 수도권으로 갈아타기를 위한 준비도 해야하는데
지속,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남편과 충분히 얘기 한 뒤 앞마당을 늘려봐야겠다.
그리고 너나위님 뿐만아니라 모든 분들이 얘기하시는 독강임투..
남들처럼 너무 달리려고 하지말고, 우리 가족 페이스에 맞춰서 달릴 것.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시세트레킹 (손을 놔버렸다.. 다시 시작하자)
독강임투 (다 읽고 난 뒤 작은 불씨가 조금 타올랐습니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75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 노후 준비도 있지만, 경제적 자유도 누리고 싶었다. 일, 육아, 투자를 병행하며 잠시 잊은듯 하다. 내가 왜 이 월부생활을 시작했는지. 앞마당을 늘리고, 투자를 하면서도 당장 눈앞에 생기는 돈에 집중을 했던 것 같다. (투기..?ㅠ)
지금 당장 돈 버는 것에 집중 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보자.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18 당신에겐 계획된 미래가 있는가?
당신은 당신의 1년 뒤, 5년 뒤, 10년 뒤의 모습이 그려지는가?
---> 아마 대부분 열기를 수강한 뒤 열중을 수강하고 계실텐데요, 열기에서 만들었던 비전보드를 달성하기 위해 투자공부를 시작하기 전과 지금의 모습이 궁금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도하마미라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