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이 강의를 듣고 나서 저의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꼼꼼하게 계산하며 미래를 그려보게 되었습니다.
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먼저 강의를 수강할 때 입시생처럼 열심히 적어가며 수강해야한다고 하셨던 점입니다. 월부 강의를 듣게 된지 2개월이 채 안되었는데,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듣고 있다고만 생각했었는데, 너바나님 말씀처럼 그냥 유튜브처럼 듣고만 있었다라는걸 처음으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 말씀대로 필기하며 듣기 시작하니, 사실상 모든 강의 내용을 다 적어야 할 정도로 귀중한 경험들이 여태까지는 그냥 흘려보내지고 있었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강의를 더 깊게 이해하며 듣게 되었습니다. 주기적으로 필기 내용들을 꼭 복습하면서 투자 마인드 세팅을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또 자본주의에서 자본주의의 게임의 룰을 이해하고 자본과 토지를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언젠가 멈출 근로소득에 의지해서는 미래가 희망적이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내가 노후 준비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 자녀에게 짐이 된다는 말씀이 굉장히 뼈아프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부자가 되려면 본능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하는 방식으로 해야한다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지금까지 나름의 투자가 왜 실패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출규제한다는데 괜찮냐는 질문에 소유권이 없는게 더 큰 문제라는 너바나님의 말씀이 굉장히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리고 40대까지는 자산의 규모를 빨리 불려야하고, 50대부터는 현금 흐름을 만들어야한다는 말씀이 인상깊었습니다.
또 성공한 파이어 투자자들의 전략도 인상 깊었습니다. 저평가 매입하여 장기 보유해야한다는 것을 꼭 새겨야 겠습니다.
그리고 시간 관리를 잘해야하는데, 긴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해야한다라는 말씀이 인상깊었습니다.
그리고 종잣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중, 과도한 육아 교육비가 있고, 좋은 기저귀와 유모차를 아이가 기억할까 물어보시는데 괜히 뜨끔하였습니다. 중요한건 관심과 사랑이다…
그리고 좋은 투자란 첫째, 잃지 않아야 하고, 둘째, 원금 대비 수익이 잘 나와야하고, 셋째, 자본소득을 근로소득의 3배 이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잃지 않으려면 대다수의 사람들과는 반대로 행동해야한다는 점. 불황일 때 매수해야한다는 점!을 또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 하락장이 와도 자신의 자산을 지켜내야 한다는 점. 그리고 5년을 못버티고 팔 것 같으면 사지 말아야 한다는 점.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위에 작성한 강의를 통해 배웠던 모든 것들을 다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꾸준히 배운 것을 복습하고 상기시켜야겠습니다.
댓글
산책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