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9.09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장. 내 노동의가치와 돈의 가치]
가장 쉽게 돈을 방치하는 방법이 그냥 예금,적금만 하는 것이다.
나의 월급이 오르는 것보다 더 빨리 오르는 물가와 집 값.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노후에 빈곤하게 산다. 우리나라가 노인 빈곤율이 1위다.
결국 돈을 놀게 해서는 안된다. 썩히면 안된다. 나의 돈이 나 대신 일하게 하자.
[2장. 내 시간을 쓰지 않고 돈을 일하게 하기]
요즘은 다들 투자를 한다. 투자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 돈이 일하는 수준이 달라진다.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생산쟈산으로 쓰는 것과 소비자산으로 쓰는 것에 따라 나의 노후가 달라지게 될 것이다.
부동산은 정보 대칭과 레버리지에 있어 가장 유리한 투자 항목이다.
또한,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전세라는 개념으로 레버리지의 무한 확장이 가능해진다.
[3장. 투자를 어떻게 하는가]
부동산을 선택함에 있어서 저환수원리를 생각해야한다.
가장 먼저 해당 매물이 저평가가 되어있는지를 가장 먼저 생각해야한다. 저평가라는 것은 비슷한 입지와 비슷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더 싼 것. 혹은 가격은 비슷하지만 더 좋은 입지를 가지는 것이다.
직장, 학군, 교통, 공급 등을 통해 저평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즉 더 많은 비교군을 가지고 있을 수록 더 저평가 된 매물을 찾을 확률이 올라간다.
[4장.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가장 첫 걸음, 자본 재배치]
돈을 모으기 위해 내가 지금 매달 사용하는 돈이 얼만큼인지, 내 자산 대비 몇프로를 쓰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 필요없는 소비에 대해서는 재배치가 필요하다.
자본 재배치를 통해 돈을 모으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면 어떤 방법으로 투자해야할 지 선택해야한다.
정답은 없다. 하지만 용돈벌이 식의 적은 돈을 불려나가는 방식이 아닌 나에게 맞는 장기 투자를 할 수 있는 저평가 매물을 선택해야한다.
그리고 내 돈이 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렇게 힘들게 판단해서 만들어진 시스템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람이란 머리로 알지만 마음이 모를 때가 있다. 당장 눈 앞에서의 변화에 흔들리지 말아야한다.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나만의 판단 기준으로 평가했다는 생각을 상기시켜야한다.
[5장. 나만의 투자 메뉴얼]
투자에는 정답이 없다. 하지만 나만의 투자 메뉴얼을 만들 필요는 있다.
더 많이 오를 수 있는 매물을 찾기 위해서는 임장을 해야한다. 더 많이 오를 수 있는 곳은 정해져있다. 좋은 일자리를 가진 지역이나 좋은 일자리가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기 좋은 교통을 지녔거나 혹은 주변 환경이 좋거나 학군이 좋은 곳이다.
이 메뉴얼을 가지고 직접 임장에 나가 컴퓨터로는 알 수 없는 것들의 대해 조사하여야한다.
하지만, 여기서 절대로 지나치면 안되는 것이 공급이다. 공급은 전세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6장. 흔들리지 말고 우직하게 나아가자 with 함께하는 사람들]
투자라는 것이 쉽다면 누구나 성공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쉽지 않고, 힘들다는 생각이 들면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나 자신의 내면을 다듬는 것이 중요하다.
내 마음의 확신을 위해 독서를 하며 위로 받고 조급함을 버리자.
그리고 종자돈을 모으는 것처럼 사람을 귀하게 모으자. 이 사람들과 함께 힘들면 서로 응원해주고, 함께 나아갈 수 있다.
누구에게나 투자할 수 있는 기회는 열려있다. 하지만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하는냐에 따라 돌아오는 것이 다르다.
투자하는 과정이 처음에는 힘들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많을 수 있지만, 꾸준함만이 결과를 불러올 것이다.
나만의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에 맞는 투자를 했다면 나 자신을 믿고 나를 믿어준 사람들을 믿고 견뎌내보자.
그리고 그 기준을 통해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한다.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저환수원리에 맞춰 매물을 선택해야하고, 입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눈을 키워야한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나아가보자. 나와 함께 해준 사람들과 함께.
쓸모 없는 곳에서 흐르는 돈을 틀어막고, 종잣돈을 만들어 나만의 구체적인 투자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
그리고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계속 반복해나가다보면 어느 순간 투자를 하고 있는 내 모습이 보일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싶다.
(P.210) 2017년 초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의 아파트와 군포시 산본의 아파트 가격은 비슷한 수준이었다. 당신이 이 두지역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반면, 이 문장에서 아무것도 느낄 수 없다면 당신은 아직 수도권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일 가능성이 크다.
: 나는 아직 입지에 대해 잘 모른다고 지적해주는 문장처럼 느껴졌다. 이 문장이 더 이상 나를 찌르지 않도록 꾸준히 공부해나가고싶다는 생각을 했다.
생산자산에는 부동산도 있고 주식도 있는데 다들 생산 자산의 비율을 얼마나 두고 있는지 이유도 같이 얘기 나눠보고싶습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