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7기 43조 윤돌] 1주차 강의 후기 (with 밥잘 튜터님)

25.09.10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안녕하세요. 꾸준하게 행하는 윤돌 입니다. 열반스쿨 중급반 같은 경우 재수강을 몇번 했었으나 최근에는 하지 못했는데, 강의 내용이 전반적으로 많이 바뀌고 실전투자에 대한 내용들이 업데이트 되면서 굉장히 좋게 느껴졌습니다. 그럼 1주차 강의후기 시작하겠습니다.

 

  1. 나의 비전보드, 그리고 노후 준비

 밥잘튜터님의 강의 마지막 부분에서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을 들으면서 제가 월부 처음 왔을때의 비전보드가 생각이 났습니다. 개인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머리로는 이해했었지만, 꾸준하게 실행하기에는 너무 버겁게 느껴지는 순간들이 많았습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는 것은, 나에게 불필요 한 짐들을 내려놓는 과정이기도 하며, 때로는 그대로 쓰러져 누워있고 싶을만큼 힘들어도 나아가야 한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그것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대가라고 생각합니다. 목표를 향해 무작정 나아가고는 있지만 내가 잘 가고있는게 맞는지, 그리고 정말 이 목표를 원한게 맞는가? 스스로 의심하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자주 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저 같은 경우에는 어느 시점에는 강의를 열의 있게 수강 하기도 하고 앞마당을 꾸준히 만들기도 했지만 반대로 쉬는 달도 많았고 큰 열의없이 흘러가는대로 강의수강을 하기도 했습니다. 지친것 같기도 하면서 내가 이걸 하는게 맞나?? 끊임없이 스스로 의심하는 상태가 되어버렸죠.

 

 그래서 강의 마지막 부분이 크게 와닿았던거 같습니다. 내가 왜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3년이라는 시간동안 하는둥 마는둥 하다가 결국 내 자신의 목표를 위해서 다시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으며, 지난 실전반을 통해서 1호기를 하기까지.

성장 하기 위해서는 결국 어려움을 이겨내고 스스로를 믿으며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몸소 깨닫고 나니, 남은 것은 행동으로 옮기는 것 뿐이더라구요. 

 

 ‘생존’이라는 노후 준비를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것도 분명 필요하지만, 저는 좀 더 명랑한 마음으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위해서 꾸준하게 행동으로 옮기겠습니다. 

 

BM - 루틴1. 목실감

 

 

 2. 매임을 꼭 해야 하나요?

 이제는 자신있게 ‘예’ 라고 말할 수 있지만, 과거의 저는 ‘매물 임장’의 중요성을 정말 간과했습니다. 결국 선호도 파악을 날카롭게 하고, 투자 물건을 찾기 위해서 ‘매물임장’을 하지 않고서는 하기 어렵다는 것을 말이죠. 

 

 이번 강의를 통해서 제가 배웠던 것은, 제가 첫 1호기 투자를 할때 ‘매물 털기’를 했던 것처럼 온 마음을 다하는 ‘매임’이 어떤것인지를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결국 투자자로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매물을 접하고 협상하고 하는 그런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한데, ‘매물 임장’ 단계를 거치지 않고서는 투자 경험으로 이어지는 성장까지 가기 어렵다는 것이였습니다.

 

 실전 투자를 하는 것처럼 매물임장 하는 것. 단순히 과제처럼 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도 꼼꼼하게 체크하고, 협상도 해보면서 최대한 많은 매물을 보려고 노력하는 ‘태도’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매물 임장’을 할때는 꼭 밥잘 튜터님의 1주차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BM - 실전 투자자처럼 ‘매임’하기 

 

 

3. 실전투자 그리고 복기

‘저환수원리’를 실제 투자로 어떻게 이어지는지 튜터님의 실전 투자 사례를 통해서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에는 실전 투자를 한 시점이 얼마 지나지 않았기에 튜터님의 투자 프로세스를 보면서 제가 놓쳤던 부분이 있는지 다시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에는 저평가 판단 그리고 수익률(투자금)으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었는데요, 어쨋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하게 되었고, 강의에서 말한것처럼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1호기를 하면서 저환수원리를 적용시키기 위해 했던 많은 노력들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기에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더 자신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투자를 하고나서 왜 ‘복기’를 해야하는지 이번 강의를 통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결국 진짜 ‘내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실전 투자를 해야하고,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만큼 그리고 복기를 통해서 잘한 점과 더 개선할 부분들을 고쳐나가면서 점점 더 투자자로 성장 할 수 있다는 튜터님의 말씀을 잘 새겨 놓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환수원리’ 그리고 ‘고덕사’ 잊지 않고 제 마음 한켠에 잘 남겨두겠습니다!

 

BM - 1호기 경험담 9월 14일까지 작성

 

 

 

 

 

 


댓글


윤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