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 시점에 여러가지 불안하고 고민이 되어 글 남깁니다.
현재 현금으로 3.5억 보유중입니다.
이걸로 서울 집을 구매하려 했는데
문제는 23년에 입주한 안성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어서..
집을 구매하자니 취득세가 중과되어 너무 비싸네요.. 대출도 안나오고요..ㅠ
현재는 월세에 살고있습니다.
내년 4월이 보유한지 2년째라 그때 안성을 팔 수 있는데…(안성에서 1억정도 몫돈이 생길것 같습니다.. 비과세라면..)
이게 내년 4월까지 기다리자니 불안해서 살수가없네요..ㅠ
지난번 실전투자반 들었을때 어쨋든 올해 안에는 행동하라고 하셨는데…
이게 내년 4월까지 기다리는게 맞을지…..
아니면 취득세를 물고도 올해 사두는게 나을지.. 넘 고민입니다.
투자겸 실거주로 들어가고싶거든요..
지금 이 상황에서 저는 어떤 행동을 해야할까요..?
저에게 맞는 강의는 어떤 걸지…. 의견부탁드립니다…ㅠ
댓글
BEST | 쿼카님~ 안녕하세요! 용미라고 합니다 ^^ 지금 어떤 상황이신지 정확한 파악이 필요할 것 같아요~! 취득세는 2주택까지는 중과가 아니거든요. 2주택 중과되는건 규제지역까지이고 지금 현재 규제지역은 용산, 강남, 송파, 서초까지입니다. 그래서 위 지역이 아닌 지역에 매수하시는건 2주택자에게는 취득세 중과가 없어요~~^^ 만약, 쿼카님께서 현재 2주택을 가지고 계시고, 지금 매수하게 되시면 3주택이 되시는거라고 가정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예를 들어, 지금 3.5억으로 서울에 어떤 물건을 취득세 8.4% 약 6천만원가량을 내고 사신다고 가정해볼께요! 내년까지 6천만원이 오르면요? 그럼 취득세를 세이브하신거라고 전 보여지구요.. 만약 지금 그 취득세가 아까워서 내년 4월까지 기다렸는데.. 25년 9월 현재는 투자금 내에 들어왔던 지역의 매매가가 날아가버려서 살 수없게 되면 그땐 어쪄죠? 이전 수강하신 강의에서 올해 안에 행동하라고 하신 의미는 이런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금 내신 취득세는 나중에 매도하실 떄 필요경비에 산입되서 그만큼 더 공제 되세요~~^^ 어제 샤샤튜터님꼐서 해주신 말씀을 빌어 이야기 드리자면, "취득세는 부자로 가는 문을 지키는 도깨비 같은 존재!" 라고 생각하시고, 마음의 허들을 넘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쿼카님 지금 질문으로는 정확하게 쿼카님 상황을 알수 없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하게 답변 못드린점 미리 양해 드립니다. 저는 우선 세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아는지역이 어느정도 있는지? 3.5억으로 살 수 있는 단지가 당장에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략 비교할 수 있는 같은 급지 지역이 3개 이상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2) 1번 사항이 아니고 현재 아는지역이 없고 공부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기초반부터 차근차근 부동산을 공부하면 좋겠습니다. 3)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는 것입니다. 월부에서는 "투자코칭"이 있는데요 투자와 내집마련 방향을 알려주는 곳입니다. 매월 신청 받으니 멘토님, 튜터님의 투자코칭을 받고 방향성을 잡고 가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쿼카님 너무 조급하게 하면 돈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검토하고 공부하고 전문가와 상담을 한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화이팅하세요!!
안녕하세요 쿼카님:) 마음이 조마조마, 이 기회를 놓치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이 느껴집니다. 우선, 위 용미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취득세 등 세금은 필요경비라고 생각하시되, 부마니님 말씀처럼 내가 알고 있는 지역이 얼마나 되는지 다시한번 더 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강의에서도 말씀하셨듯 매수하기 좋은 시장이라도 투자는 매수-보유-매도까지의 과정이라 단순히 매수만을 바라보기보다는 내가 오래 보유할 수 있을만큼 확신이 들어야하더라구요~ 그러려면 지역을 잘 알고 단지의 가치에 대해 잘 알아야하는데, 이 과정이 충분히 되었는가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매수와 보유에 대한 확신이 드는 단지를 찾기까지 우리 같이 열심히 찾아보아요~! 아자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