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RH Korea
3. 읽은 날짜: 2025.9.7.~12.(6일)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몰입”은 의식이 경험으로 꽉 차 있는 상태다. 이때 각각의 경험은 서로 조화를 이룬다. 느끼는 것, 바라는 것, 생각하는 것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이다.
단, 몰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되어서는 안된다. 충분한 수면 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규칙적인 활동도 일상의 패턴에 포함시켜야 한다.
몰입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문제)가 필요하다. 목표(문제)를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것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택한다.
미지의 문제를 50시간 연속으로 생각하면 몰입도 100%가 되어 두뇌 가동율이 최대가 된다. 100% 몰입 상태가 되면 잠에서 깨어날 때, 혹은 잠에서 깨어 의식이 돌아올 때 이미 그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
몰입은 엔트로피에 반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몰입을 위해서는 반드시 원동력이 필요하다. 그 원동력은 기대감, 즐거움, 쾌락, 혹은 불쾌감, 고통일 수 있다.
몰입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들어가는 ‘슬로우씽킹’로 그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몰입은 일상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약한 몰입과 며칠, 몇달을 한 가지 문제에 집중하는 강한 몰입이 있다.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IQ가 높아서 천재인 사람들도 있겠지만 결국 내가 나의 뇌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내 능력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나도 ‘몰입’을 통해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를 풀 수 있겠다 라고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은 실패한 인생 뒤에는 그 다음이 인생이 없다는 것.
이렇게나 소중한 내 인생이고 내 시간인데, 나는 그동안 얼마나 그 소중한 순간들을 허비했는가?
지금 하지 않아서 나중에 후회할거면 차라리 지금 하는게 낫다.
지금 힘들더라도 그 힘듦 뒤에 행복이 따라온다면 그 얼마나 찬란한 순간인가
그것을 잊지 말자.
누구든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진심을 다해 몰입을 하면 그것을 해낼 수 있다!
p.67~68 실패한 한 달 뒤에는 그 다음 달이 있고, 실패한 한 해 뒤에는 그 다음 해가 있지만, 실패한 인생 뒤에는 그 다음 인생이 없기 때문에 위로받을 방법이 없다.
p.85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p.97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난관에 부딪친다. 삶이 던지는 이러한 문제들을 직시하지 않고 회피하거나 해결하기를 포기해버린다면 우리는 발전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p.108 몰입은 오르막을 오르는 과정이다. 그 과정이 처음에는 마냥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오르막을 오르는 과정의 어려움을 견뎌내고 계속해서 한 문제만을 집중해서 생각하다 보면 그 문제를 해결하고 돌파해나갈 방법이 보인다. 이때 중요한 것은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p.271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
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p.273 내가 살아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p.286 아무리 문제해결력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그에 맞는 적절한 도전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안에 숨어있는 능력을 깨울 수 없다.
나도 모르게 어떤 것에 대해 몰입했던 적이 있나요? 그때 어떤 결과를 얻었고 기분이 어땠나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잘 지내고 있나요? 문득 궁금해서 들어와 봤네요. ^^ 역시 부지런하고 빠른 짱비비님! 미루기만 했던 독서를 각 잡고 하게 되어 열중반 생각보다 좋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