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의 전략수업 + 폴 포돌스키
* 저자 및 출판사 : 폴포돌스키(번역 고영훈) + 필름
* 읽은 날짜 : 25.09.08 ~ 25.09.11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의설계 #행복 #건강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 도서선택이유 : 9월의 돈버는 독서모임 선정 도서!
“돈은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설계하는 것이다.”
헤지펀드의 대부 레이 달리오가 주목한 자수성가의 아이콘 폴 포돌스키.누구나 지속가능한 부를 만들 수 있는 실전적이고 명쾌한 돈의 구조, 심리, 전략의 수업
《부의 전략 수업》은 헤지펀드의 대부인 레이 달리오가 주목한 월스트리트의 새로운 자수성가 아이콘, 폴 포돌스키의 부에 관한 예리하고 실전적인 내용을 담은 책이다. 우리는 모두 부를 원하지만, 그것은 얻기 쉽지 않다.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는 투자를 불확실하게 만들고, 끊임없이 변하는 자산의 가치는 미래를 예측하기 힘들게 만든다. 그리고 이 불안은 돈이 많아질수록 오히려 더 커진다. 더 벌고 싶다는 우리의 욕망도 끝이 없고, 만족은 점점 멀어진다. 이제 문제는 돈 자체가 아니라, 돈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다.
《부의 전략 수업》은 일확천금이 아닌 지속 가능한 부를 만드는 방법을 탐구한다. 돈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지배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돈의 주인이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을 넘어, 돈을 다루는 법과 부를 유지하는 전략을 전한다.
이 책은 재테크 기술을 넘어, 돈과 삶을 바라보는 근본적인 시각을 변화시킨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핵심 원리와 실전 전략을 통해, 독자는 돈에 휘둘리는 사람이 아닌 돈을 통제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부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이제, 돈을 보는 시선을 바꿔야 한다.
💎 블리의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
⭐ [275 ~ 292p] 부족함과 과잉사이에서 중요한 질문은 ‘얼마면 충분한가?’이다. ‘필요한 돈’의 정의다.
인간이 가진 가장 희소한 자원은 돈이 아니라 ‘시간’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된다.
돈을 걱정하되, 현명하게 걱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돈이 얼마나 있어야 과하다고 느껴질까? 돈이 많아지면 안전이 보장된다. 하지만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오히려 돈이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든다. 결국 각자의 동기를 찾아야 한다. 어떤 목표든, 그 목표를 이루려면 긴 삶 속에서 불필요한 위험과 독이 되는 사람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인간이 가진 가장 희소한 자원은 돈이 아닌 시간이라는 점에서 시간은 그 누구나 갖고있음에도 그 시간을 각자 다르게 쓴다는게 생각이 났다. 모두에게 있는 이 시간이라는 자원을 과연 나는 알맞게 내 동기와 목표에 맞게 잘 쓰고 있는지 다시 생각해볼수 있었다.
💎 블리의 본것, 깨달은 것
⭐ 블리가 본 것, 깨달은 것- 나의 언어로 써보기!!!
[ Chapter 01 ] 돈의 굴레 - 우리는 돈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나는 단지 돈을 모으는 삶이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수없이 고민했다. 돈은 단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도구일 뿐이었다
인생은 우리에게 삶에 대한 경외심과 동시에 물질적 현실을 받아들이길 요구한다고 느꼈다.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봐야한다. 이러한 지식의 공백을 메우고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는 좋은 사고의 틀, 즉 프레임워크가 필수적이다
인플레이션의 구성 = 유가(기름값) 25% + 주거비 25% + 임금 50%
돈이라는 시스템은 복잡하며 끊임없이 진화하고, 당신과 당신의 삶에 무관심하다. 시스템이 당신에게 맞춰주는 것이 아니기에 당신이 시스템에 적응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며, 첫번째 단계로 통제할 수 있는 ‘마인드셋’과 통제할 수 없는 ‘끊임없는 혼란과 변화’를 분리하는 것이다.
[ Chapter 02 ] 끊임없는 혼란과 변화 -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당신의 마인드셋에 집중하라(돈은 안정감을 제공하지 않는다)
선택에는 언제나 대가가 따른다. 위험 회피에도 비용이 따르고, 과도한 위험 감수에도 비용이 따른다. 이 둘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일은 매우 섬세하게 이뤄져야 한다
결국 투자자로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군중심리에 휩쓸리지 않고, 시장의 감정 변화(낙관과 절망)를 읽어야 한다
돈을 잘 다루는 첫걸음은 변화가 닥쳤을 때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 Chapter 03 ] 소득 -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자신이 생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금액이 얼마인지, 어떤 일을 제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직업과 급여가 어떻게 변하는 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재능을 찾는 과정에서 가장 중욯나 질문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가?’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가진 교유한 가치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다
스케일 - 매출이 비용을 압도적으로 초과하는 방식으로 성장하는 것
[ Chapter 04 ] 가격 - 돈을 이해하는 핵심 (돈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가격을 이해해야 한다. 여기서 가격이란 두 가지를 의미한다. 당신이 받는 가격(급여)과 당신이 지불하는 가격(소비, 저축)이다.
가격은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현재 시점에서의 공급과 수요를 나타내는 동시에, 미래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는 지표이다
돈을 모으려면 평균보다 낮은 가격의 상품을 찾거나, 덜 소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투자의 측면에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격을 변화시키는 힘을 이해하고, 장기적으로 가치가 높은 자산을 저렴하게 매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완벽하게 할 수는 없지만, 충분히 노력할 가치가 있다.
돈을 잘 다루려면 높은 급여를 ㅂ다고, 낮은 가격에 소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때로는 오래된 차를 몰다가 새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습관이며, 이러한 작은 결정들이 장기적으로 큰 차이를 만든다. 결국, 부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가격을 결정하는 힘 : 규제 vs 시장 - 규제는 가격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공급과 수요라는 근본적인 힘보다는 영향력이 강하다
우리는 흔히 자신의 가치를 과대평가하고, 자신과 비슷한 가치를 가진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를 과소평가한다. 그러다 보면 결국 시장에서 불리한 위치에 서게 된다.
결국, 우리는 소비에 있어 도덕적 선택을 해야 한다. 내가 소비에 있어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위치에 서려면, 누군가는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 이는 또 다른 불편한 진실이다.
사람은 결코 모든 위험을 예측할 수 없다. 하지만 확률을 유리하게 만들 수는 있다.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다. 어떤 위험을 감수할 것인가? 그 선택에는 분명한 리스크가 따르며, 이런 리스크는 가격에 반영된다.
돈을 벌고 관리하려면 가격의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가격은 그 자체로 매력적인 개념은 아닐지 몰라도, 우리가 받는 급여와 지출하는 비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급과 수요이다.
[ Chapter 05 ] 계층 구조 - 어디에든 계층이 존재한다 ( 어떤 산업이든 계층이 존재한다. 계층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불가능은 아니다)
밖에서 보면, 은행원들은 그저 신문을 읽는 대가로 말도 안되는 돈을 버는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내부에 들어가 보니, 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많은 돈을 버는지 알게 되었다. 공정하진 않지만 그것이 현실이었다.
막대한 부를 가진 레이는 사람들의 선망을 받았지만, 정작 그가 이를 이루기 위해 들인 노력과 인내에 주목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나는 레이만큼 집요하게, 그리고 끊임없이 일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같이 몰입했다
당신은 지금의 계층을 뛰어넘고 싶은가? 지금 처한 상황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당신에겐 변화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변화는 절대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부의 상위 10%에 드는 사람들은 게임의 법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방식으로 그 위치에 올라선다.
부의 상위 1%에 드는 사람들은 그 법칙을 분석하고, 그것을 합법적으로 깨뜨리는 방법을 찾아낸다. 그렇게 해야만 올라갈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어떤 길을 선택하든,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자연스럽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게임을 선택해야 한다. 계층 구조를 분석해야한다. 우리는 어떤 형태로든 계층 안에 존재하게 된다. 그렇다면 스스로 원하는 계층을 선택해야 ㅎ나다. 그리고 그 계층이 당신을 받아줄지를 확인해야 한다.
[ Chapter 06 ] 조직에서 살아남기 - 사내 정치의 중요성 ( 사내 정치는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친다. 능숙한 사람들은 마치 정치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만큼 잘하고 있다는 뜻이다. 최소한 우리는 스스로를 옹호하는 법 정도는 배워야 한다 )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넘어, 조직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가장 중요한 방어책은 자신의 업무에서 탁월함을 증명하고, 조직에 기여할 기회를 찾으며, 타인의 필요에 집중하는 것이다.
다른사람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일을 해야한다. 보상체계는 본질적으로 주관적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일을 한다고 해도 공정한 보상을 보장받을 수 없다. 사내정치를 얼마나 잘 하느냔가 보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누가 결정권을 쥐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들의 신념과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나보다 훨씬 정치적인 감각이 뛰어난 동료들이 승진하는 모습을 보면서, 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히 능력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 Chapter 07 ]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라 - 안 좋은 일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오차 범위를 설정하고, ‘위험이 없는’ 상태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투자 포트폴리오의 공식 총 수익 = 무위험 포지션 + 위험 감수 포트폴리오
오차범위 설정은 실제 삶에서 중요한 원칙이다.
세르게이는 안전 마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다. 빚을 감당할 수 있는 여유 자금이 부족했고, 예상치 못한 위기에 대비할 상상력도 부족했다. ‘언제든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현실은 그렇다. 세상은 당신에게 친절하지 않을 수 있다. 누군가 나를 도와줄 것이라 기대하지 말고, 스스로 대비해야한다. 세상이 냉정하고 무심하다고 가정하라. 물론 반대의 경우도 종종일어나며, 일반적으로 내가 세상을 친절과 존중으로 대하면, 나도 같은 대우를 받는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아무것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극도의 압박 속에서도 버틸 수 있도록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비상금의 목적은 ‘절대적 안정성’이지, 수익률이 아니다.
돈을 다루는데 있어 완벽한 정답은 없다. 각자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따라 위험과 안정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에 ‘절대적으로 안정한 것’은 없다
위험을 회피라면 그만큼 많은 기회를 놓치게 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뜼은 아니다. 위험을 감수한다는 것은 때로는 큰 손실을 감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배움은 경험을 통해 얻을 때 가장 확실하게 각인된다. 그리고 더 많이 배울수록, 성공 가능성이 실패 가능성보다 높아진다
‘무위험 포지션’이 삶을 지배해서는 안 되며 위험을 무조건 무시해서도 안된다.완벽한 답은 없다. 하지만 예산을 세우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무위험 포지션’을 명확히 설정하면, 훨씬 더 나은 답을 찾을 수 있다.
[ Chapter 08 ] 부채 - 집을 사기 위한 대출, 짐일까 지렛대일까 (부채는 도구다. 제대로활용하라)
절대 카드 빚을 지지말 것.
집을 위해 일하지 말고, 집이 자네를 위해 일하게 만들도록 하게
부채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세입자’에서 ‘소유자’로 넘어가는 다리와 같다. 동시에 부채를 떠안는다는 것은 미래의 수입을 미리 당겨쓰는 것을 의미했다. 집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내가 현재 가진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써야 헀다. 그것이 바로 부채다. 내일 벌 돈을 오늘 쓰는 것이다. 내게 집은 보금자리였다
[ Chapter 09 ] 돈의 원천 - 돈의 흐름을 결정하는 중앙은행(중앙은행이 돈을 얼마나 풀거나 조이느냐에 따라 우리의 일자리와 저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돈을 덜 찍어낸다 → 긴축정책 → 금리상승 , 금리가 높다 → 대출 감소
돈을 더 찍어낸다 → 완화 정책 → 금리하락, 금리가 낮다 → 대출 증가
금리 흐름을 대략적으로라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중앙은행이 정책을 어떻게 바꾸는지, 적정 정책 금리가 어느 수준이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투자를 할 때 미래를 염두에 두지만, 절대 확신하지 않는다. 경제에는 너무나 많은 변수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복잡성을 깨닫게 되면 자연스레 겸손한 태도를 갖게 된다.
경제와 자산시장은 다르다. 경제는 우리가 일하는 방식이고, 자산은 그 일이 어떻게 자금이 조달되는지를 의미한다
[ Chapter 10 ] 자산의 종류 - 현금, 주식, 채권, 부동산
투자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투자 방법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투자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마음과 몸을 훈련하는 과정을 포함하기도 한다.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 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자산을 매수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그 자산이 현재 가격에 어떤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는가이다.
금융상품인 주식, 채권, 원자재, 통화를 매수할 때 단순히 현재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상 미래에 대한 기대치가반영된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다. 이것이 트레이더들이 말하는 '가격에 반영된 미래가치이다
투자는 단순히 좋은 기업을 찾는 것이 아니다. 현재 가격이 미래의 기대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자산간의 상대적인 가격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투자에 있어 필수적이다
[ Chapter 11 ] 포트폴리오 - 위험의 분산,자산의 배분 (포트폴리오는 여러 자산을 모아둔 것이다. 기본적으로 위험을 분산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한 한 균형 있게 자산을 배분하는 것이 좋다)
실제 돈이 걸리는 순간, 모든 것이 달라진다. 뇌가 완전히 다르게 작동하기 시작한다
투자에서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위험은 간과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이고 그것이 장기적인 수익을 극대화하는 핵심이다
모든 포트폴리오에는 일정한 변동범위가 있으며, 그 범위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큰 손실을 입으면 회복하기가 어려워진다. 사람들은 쉽게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에 빠진다.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복리와 분산투자에 항상 집중해라
투자를 배우는 과정은 스포츠를 배우는 것과 비슷하다. 어떤 스포츠든 처음에는 개별 동작을 익히는 것으로 시작한다. 하지만 결국에는 개별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흐름을 이루게된다. 모든 투자자는 자신만의 스타일과 접근 방식을 갖게 된다
포트폴리오를 설계할 떄는 개인의 상황과 직업적 리스크까지 고려해야 한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시장 환경에서도 포트폴리오가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안전 마진과 다각화된 자산 배분이 필수적이다.
어떤 투자 스타일을 추구하든 가장 어려운 것은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매수, 보유, 그리고 정기적인 리밸런싱 전략을 따르라.
[ Chapter 12 ] 다양한 투자 철학 - 투자의 방식
언제 주식을 사야 하는지뿐만 아니라 언제 팔아야 하는지도 알아야 한다
능숙한 투자자라면 단순희 가격이 오르는 것에 투자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장이 과열되어 가격이 하락하는 것에도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직관적 투자의 강점은 유연성이다
자신이 거래하는 시장의 역사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시장흐름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기억하라. 시장 가격은 이미 알려진 모든 정보를 반영한다
투자에서 폭락은 불안하지만, 시작이 회복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면 결국 다시 균형을 찾을 수 있다.
부를 축적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느정도 자산이 쌓인 후에는 보수적으로 관리 한다
확실한 보장은 영안실에서나 받을 수 있다. 철저히 계획해도 손실이 날 때가 있다. 그럴 떄는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충분한 저축을 하면 어느 순간부터는 노동이 아니라 자산이 생활을 책임지게 된다.
[ Chapter 13 ] 일을 멈출 때 - ‘충분한 돈’의 기준은 무엇인가? (돈을 더이상 벌지 않아도 되는 순간은 저축한 금액을 남은 기대수명으로 나눈 값이 연간 지출보다 많을 때이다)
부족함과 과잉 사이에서 중요한 질문은 ‘얼마면 충분한가?’이다.
인간이 가진 가장 희소한 자원은 돈이 아니라 ‘시간’이다
돈을 걱정하되, 현명하게 걱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돈이 얼마나 있어야 과하다고 느껴질까? 돈이 많아지면 안전이 보장된다. 하지만 일정수준을 넘어가면 오히려 돈이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든다
각자의 동기를 찾아야 한다. 어떤 목표든, 그 목표를 이루려면 긴 삶 속에서 불필요한 위험과 독이 되는 사람들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 Chapter 14 ] 당신을 겨냥하는 저격수들 - 돈과 삶을 지키는 법
질병. 건강도 결국 투자해야하는 대상이다. 질병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소들이 많다.
돈에 신경 쓰는 이유가 결국 자유를 얻기 위함이라면, 그 자유를 건강한 몸으로 누릴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절제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일정한 원칙 안에서 살아가다 보면, 그 원칙이 건강한 노년과 같이 더 나은 삶을 열어준다.
거짓말은 상대의 인격을 드러내는 지표다. 누구나 윤리적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반복성과 뻔뻔함, 그리고 반성의 여부다. 과속하는것과 이력서를 위조하는 것은 다르다. 과속 수 딱지를 받고 속도를 줄이는 것과, 경찰이 사라지자마자 다시 가속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누군가와 대화한 후 기분이 찜찜하다면, 그 느낌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물리적으로 거리를 둘 수 없다면, 감정적으로라도 멀리해야 한다. 그들과 깊이 얽히지 말고, 표면적인 관계만 유지하는 것이 최선이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꿈을 주의 깊게 살펴라. 거기에는 분명한 지혜가 있다. 우리는 대부분 더 나은 자신이 되기 위해 애쓴다. 매일이 도전이다. 그리고 그 노력이 결국 보상을 가져다준다. 때로는 넘어질지라도, 시간이 흐르면 쌓여간다. 마치 돈이 복리로 증식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니 자신의 발목을 잡을 만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결국 우리는 ‘장수를 계획하면서도, 짧은 인생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 돈의 역설 중 하나다.
건강을 챙기는 데도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한다. 건강은 즐겁게 누릴수 있는 가장 확실한 예방적 투자다.
타인의 기대에 맞추느라 스스로를 왜곡하는 것은 좋은 삶의 방식이 아니었다. 이는 내면의 스트레스를 유발했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이 들었따.
‘나는 행복한가?’ 돈이 행복을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돈은 자율성을 준다. 자율성은 나를 훨씬 더 행복하게 만든다. 나는 늘 행복의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돈의 목적은 삶을 더 깊이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지, 불안감 속에 우리를 가두는 것이 아니다. 돈은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게 해주는 수단이다.
돈과 인생은 결국 확률과 선택의 문제다. 어떤 삶의 방식을 선택할지, 어디에 돈을 쓸지, 나만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매일매일 균형을 맞추려 노력한다.
[ Chapter 15 ] 슬로건 - 돈과 삶의 원칙
통제 할 수 없는 것에 매달리지 말고,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마인드셋에 집중하라
내가 받는 돈(급여)과 내가 지출하는 돈(소비 , 저축)을 모두 파악해야한다
적어도 스스로를 보호하고, 자신의 가치를 어필하는 법은 반드시 배워야 한다
나쁜 상황은 언제든 벌어질수있다..
건강이 곧 자산이다
절대적인 ‘돈의 현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 돈에 관련된, 자본주의등과 관련된 부분을 명확하게 하나하나 짚어주는 책이다. 있는 그대로를 알려주는 책.
특히, 나는 행복한가? 돈이 행복을 만들어주지는 않지만 자율성을 주고, 자율성은 나를 훨씬더 행복하게 해준다. 이말이 굉장히 와닿았고, 돈의 목적은 삶을 더 깊이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지, 불안함 속에 우리를 다두는 것이 아니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게 해주는 수단이다. 이 문구를 보면서 내가 자유로 향하는 그 과정중에서 방향을 잃지않고 나아가는게 정말 중요함을 느꼈다. 돈은 도구일뿐. 또나 삶을 더 깊게 경험하게 돕는 것일 뿐. 내 삶의 목적과 방향이 돈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좀더 느끼게 된것같다. 내가 얼마를 벌던 돈을 버는 목적과 부를 이뤄가는 그 사이에서 제대로 된 목표와 방향성과 동기를 가지고 가는것이 매우 중요하게 느껴졌고, 또한 질병과 건강을 챙기는 것. 여러 균형을 제대로 잡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돈이 얼만지 중요하다기 보다 물론중요하지만 다른것들과 균형있게 나만의 루틴과 방법을 찾아나가 보는게 좋을 것같다.
📌적용하기
✔ 내 삶의 목표와 방향성을 제대로 다시 잘 설정하기
✔ 9월 안에 행복에 관한 책 1권 읽기
댓글
러버블리v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