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의 전략 수업 독서후기 [빅토리]

25.09.12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의 전략 수업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때로는 오랜된 차를 몰다가 새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습관이며, 이러한 작은 결정들이 장기적으로 큰 차이를 만든다.

결국, 부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회사가 성장할수록, 레이는 점점 더 큰 부를 축적했다.

직원인 우리는 은행과 같은 다른 회사에서 받을 법한 연봉과 성과급을 받았지만, 소유주인 레이는 천문학적인 부를 쌓았다. 내가 근무하는 동안, 레이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명으로 올라섰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챕터 4 / p81

결론적으로, 돈을 잘 다루려면 높은 급여를 받고, 낮은 가격에 소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소득 분포의 상단 끝에서 벌고, 지출 분포의 하단에서 소비해야 한다. 

때로는 오랜된 차를 몰다가 새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습관이며, 이러한 작은 결정들이 장기적으로 큰 차이를 만든다.

결국, 부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 퇴근하고 집에 와서 나의 사업(투자공부)을 시작하자고 해놓고 막상 저녁하기 귀찮아서 배달음식을 시키고 

그거 정리하느라 또 분리수거 거리가 나오는 .. 날들을 많이 반복 했었다. 

순간의 유혹을 참지 못하고 충동 소비를 자주 했었던 것을 반성하게 됐다.

이런 유혹을 참을 줄 알아야 하고 작은 돈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었던 날을 뒤돌아 봤고,

요즘은 이런 점을 줄이기 위해 회사에서 저녁을 먹고 온다. 작은 습관부터 고쳐나가야겠다.

 

챕터 6 / 

조직에서 살아남기 챕터는 요즘 내가 회사에서 많은 회의감을 갖고 있는 부분들이 신랄하게 적혀있었다.

사내 정치 부터, 상사와의 관계-모두가 한 팀처럼 평등한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는점, 조직 구조는 권위적이며 당신의 직장은 상사의 의지에 따라 유지된다는 점. 

특히 연말을 앞두고 성과급에 대해 예민한 나로서는 이 파트에서 느낀 점이 남달랐다.

p137

우리는 종종 직장이 대학교와 비슷할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현실은 고등학교와 더 가깝다. 정치적인 요소가 강하고 , 조직에서 높은 연봉을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게임에 능숙한 사람들이다. 

 

회사에서 받는 돈은 조직 내 동료들과의 관계에도 신경써야 한다는 얘기를 어디선가 들은 적이 있었다.

조직 내 정치에서도 업무 능력은 필요하다는 점… 사내 정치와 업무역량까지 다 신경쓰는 요즘이 너무 피곤했는데, 

 

p138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하면 사내정치에 덜 신경 써도 된다는 것이다. 

조직이 당신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결국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것이다.

 

이 파트에서 아 , 역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야 내가 가진 모든 고뇌 속에서 벗어날 수 있구나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돈으로 얻는 자유는 정신적 자유도 포함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챕터 7 / p141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주변 사람들의 경제적 위기 상황까지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비상금은 단순한 개인의 안전망을 넘어 가족과 지인을 위한 보호막이 될 수 있다. 

p143

예상치 못한 지출은 대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때로는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 

내 지인의 남편은 뇌암에 걸렸다. 그녀는 건강보험이 있었지만, 하루 종일 그를 지켜봐 줄 간병인을 고용해야 하는 상황까지 겹치게 되었다. 평생 성실히 일했지만, 결국 심각한 재정 위기에 빠졌다.

 

→ 최근 시가에서 건강문제로 큰 돈이 나갈 일이 생겼다. 이 파트가 나에게 크게 와닿았고 경제적 지원을 해주어야 하는 현실에 건강관리와 비상금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오차의 범위를 설정해두고 지출항목이 예상치못하게 생길 수도 있음을 고려해서 저축 계획을 세워야겠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월급만 바라보는 ‘노동 소득’에 머무르지 않고, 자산 소득으로 넘어가야 한다.

    → 그러면 나는 무엇을? : 매달 정규강의 들으면서 앞마당 꾸준히 만들고 2호기 심자.

     

  2. 소비 습관보다 투자 습관이 인생의 격차를 만든다.

     → 그러면 나는 무엇을? : 매일 내가 쉽게 썼던 작은 금액들을 통제하고 종잣돈을 더 많이 모아 투자금에 보태자.

 

  3. 비상금 오차범위 설정

     → 그러면 나는 무엇을? : 가계부에 예상치 못한 지출 항목을 추가해서 매달 얼마정도 모아둘 지 배우자와 고민해보자.

 

 

 


댓글


빅토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