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전략 수업
때로는 오랜된 차를 몰다가 새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습관이며, 이러한 작은 결정들이 장기적으로 큰 차이를 만든다.
결국, 부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회사가 성장할수록, 레이는 점점 더 큰 부를 축적했다.
직원인 우리는 은행과 같은 다른 회사에서 받을 법한 연봉과 성과급을 받았지만, 소유주인 레이는 천문학적인 부를 쌓았다. 내가 근무하는 동안, 레이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명으로 올라섰다.
챕터 4 / p81
결론적으로, 돈을 잘 다루려면 높은 급여를 받고, 낮은 가격에 소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소득 분포의 상단 끝에서 벌고, 지출 분포의 하단에서 소비해야 한다.
때로는 오랜된 차를 몰다가 새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그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습관이며, 이러한 작은 결정들이 장기적으로 큰 차이를 만든다.
결국, 부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 퇴근하고 집에 와서 나의 사업(투자공부)을 시작하자고 해놓고 막상 저녁하기 귀찮아서 배달음식을 시키고
그거 정리하느라 또 분리수거 거리가 나오는 .. 날들을 많이 반복 했었다.
순간의 유혹을 참지 못하고 충동 소비를 자주 했었던 것을 반성하게 됐다.
이런 유혹을 참을 줄 알아야 하고 작은 돈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었던 날을 뒤돌아 봤고,
요즘은 이런 점을 줄이기 위해 회사에서 저녁을 먹고 온다. 작은 습관부터 고쳐나가야겠다.
챕터 6 /
조직에서 살아남기 챕터는 요즘 내가 회사에서 많은 회의감을 갖고 있는 부분들이 신랄하게 적혀있었다.
사내 정치 부터, 상사와의 관계-모두가 한 팀처럼 평등한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는점, 조직 구조는 권위적이며 당신의 직장은 상사의 의지에 따라 유지된다는 점.
특히 연말을 앞두고 성과급에 대해 예민한 나로서는 이 파트에서 느낀 점이 남달랐다.
p137
우리는 종종 직장이 대학교와 비슷할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현실은 고등학교와 더 가깝다. 정치적인 요소가 강하고 , 조직에서 높은 연봉을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게임에 능숙한 사람들이다.
회사에서 받는 돈은 조직 내 동료들과의 관계에도 신경써야 한다는 얘기를 어디선가 들은 적이 있었다.
조직 내 정치에서도 업무 능력은 필요하다는 점… 사내 정치와 업무역량까지 다 신경쓰는 요즘이 너무 피곤했는데,
p138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하면 사내정치에 덜 신경 써도 된다는 것이다.
조직이 당신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결국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것이다.
이 파트에서 아 , 역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야 내가 가진 모든 고뇌 속에서 벗어날 수 있구나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돈으로 얻는 자유는 정신적 자유도 포함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챕터 7 / p141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주변 사람들의 경제적 위기 상황까지 고려할 수 있다. 이 경우, 비상금은 단순한 개인의 안전망을 넘어 가족과 지인을 위한 보호막이 될 수 있다.
p143
예상치 못한 지출은 대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때로는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
내 지인의 남편은 뇌암에 걸렸다. 그녀는 건강보험이 있었지만, 하루 종일 그를 지켜봐 줄 간병인을 고용해야 하는 상황까지 겹치게 되었다. 평생 성실히 일했지만, 결국 심각한 재정 위기에 빠졌다.
→ 최근 시가에서 건강문제로 큰 돈이 나갈 일이 생겼다. 이 파트가 나에게 크게 와닿았고 경제적 지원을 해주어야 하는 현실에 건강관리와 비상금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오차의 범위를 설정해두고 지출항목이 예상치못하게 생길 수도 있음을 고려해서 저축 계획을 세워야겠다.
월급만 바라보는 ‘노동 소득’에 머무르지 않고, 자산 소득으로 넘어가야 한다.
→ 그러면 나는 무엇을? : 매달 정규강의 들으면서 앞마당 꾸준히 만들고 2호기 심자.
2. 소비 습관보다 투자 습관이 인생의 격차를 만든다.
→ 그러면 나는 무엇을? : 매일 내가 쉽게 썼던 작은 금액들을 통제하고 종잣돈을 더 많이 모아 투자금에 보태자.
3. 비상금 오차범위 설정
→ 그러면 나는 무엇을? : 가계부에 예상치 못한 지출 항목을 추가해서 매달 얼마정도 모아둘 지 배우자와 고민해보자.
댓글
빅토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