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퍼스트펭귄] #2025-71 '자본주의' 독서후기

25.09.1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자본주의

2. 저자 및 출판사 : EBS<자본주의>제작팀, 정지은, 고희정 / 가나 출판사

3. 읽은 날짜 : 2025.09.1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만점에 9점

5. 핵심 키워드 : #돈의진실 #금융과소비 #우리가추구해야할자본주의

6. 저자 및 도서 소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자본이 지배하는 경제체제인 ‘자본주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자본주의의 작동원리와 돈의 진실, 그리고 우리가 이 자본주의 안에서 행복해지려면 국가와 개인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설명해준다.

 

 

STEP2. 책에서 본 것

* 자본주의 세상의 현실에서는 절대 물가가 내려갈 수 없다. -> 물가가 왜 계속 오를까? 바로 ‘돈의 양’이 많아졌기 때문. 돈의 양이 많아지면 돈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물가가 오르게 된다. ‘물가가 오른다’는 말의 의미는 ‘물건의 가격이 비싸졌다’는 말이 아니라 ‘돈의 가치가 하락했다’는 것. 통화량의 증대가 만들어낸 현실! 

 

* 중앙은행의 역할

시중의 통화량, 즉 돈의 양을 조절. 돈이 지나치게 부족해지거나 너무 많아지면 본격적으로 개입해 이 상태를 바로잡는 것. 

- 이 과정에서 중앙은행이 활용할 수 있는 두 가지 수단

1) 이자율(기준금리) 통제 : 이자율을 낮추면 시중의 통화량이 증가하고, 반대로 이자율을 높이면 통화량이 줄어들게 된다. -> 이자율이 낮으면 시중에 돈의 양이 늘어남. 

2) 새로운 화폐를 찍어내는 일 : 양적완화, 직접 화폐를 찍어내서 국채를 매입하는 방법으로 통화량을 늘림. 

- 중앙은행이 계속 돈을 찍어낼 수밖에 없는 이유? ‘이자’ 때문.

은행 시스템에는 ‘이자’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중앙은행은 이 이자를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돈을 찍어낼 수밖에 없다. 

“이자와 과거의 대출을 갚는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은 대출을 해주는 것. 이것이 통화량을 팽창시키고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 우리가 큰 그림 안에서 돈의 흐름을 보지 못한다면 결국 제자리에서 벗어날 수 없다. 가난을 벗어날 수 없다. -> 빚으로 만든 돈을 흥청망청 써버린 개인의 잘못과 돈이 돌아가는 원리를 모르면 희생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 

 

* 재테크의 비밀 – 재테크로 인해 돈을 번 사람들은 은행. 은행은 조그만 위험도 감수하지 않은 채 우리의 투자에 올라타 수익이 오르면 그만큼의 수익을 얻어갔으며, 설사 당신의 투자가 실패해도 웃으며 칼같이 수수료를 떼어갔다. 제대로 알아보고 뛰어들지 않으면 결코 성공할 수 없는 게임, 그것이 바로 은행과 함께하는 재테크라는 게임이다. 

 

* 은행에 대한 오해 – 은행은 그저 기업일 뿐이다. 은행은 우리의 친구도 아니고, 조력자고 아니며, 이웃도 아니다. 우리와 은행의 이익이 상충될 때, 은행은 분명 자신의 이익을 먼저 챙길 수밖에 없다. -> 모든 상품은 장단점이 있게 마련이란 사실을 인식하고, 그 상품의 수익률과 함꼐 위험성에 대한 설명도 반드시 들어야 한다. 모르면 묻고, 이해가 될 때까지 질문해야 한다. 그것이 ‘자신의 이익을 먼저 추구하는 은행’과의 공정한 거래법이다. 

 

* 금융 생활의 네가지 축 – 저축, 투자, 소비, 기부

미국 재무부 ‘금융교육국’에서 마련한 금융 교육 프로그램 수업에서는 저축, 소비, 기부, 투자 순서대로 각각의 방법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저축만이 아닌 소비하고, 기부하고, 투자하는 습관과 방법을 어렸을 때부터 가르치는 모습은 저축만 강조했던 이제까지의 우리 교육과는 많이 다른 접근 방식.

돈이 없으면 한시도 살 수 없는 금융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융에 대해 모르는 것은 총 없이 전쟁에 나가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금융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금융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적극 참여해야 할 것. 

 

* 비가 와도 우산이 있으면 덜 젖는다. 폭풍우처럼 쏟아지는 마케팅의 공격에서 나를 지키는 방법은 바로 자존감의 우산을 펴는 것. 

 

* 자본주의 사회에서 쇼핑은 패배가 예정된 게임이다.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를 살면서 정말로 행복하고 싶다면, 소비에서 행복을 찾기보다는 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맺음에서 답을 찾아야 할지도 모른다. 내 안의 감정을 관찰하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개선에서 스스로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 그 속에서 우리는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 

 

* 우리가 추구해야 할 복지자본주의 – 지금까지는 자본가, 은행, 정부를 위한 자본주의였지만 이제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때. 사람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소득의 불균형을 해결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복지자본주의’를 통해서!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소비에 관한 챕터를 읽으며 재테크기초반 수강했을 때와 비슷한 점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필요 없는 것을 사면서 과소비가 시작되는 것과 마케팅의 공격, 무의식 그리고 감정적인 요인 등으로 인한 나의 소비 습관들을 또 한 번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리고 ‘소비지수’ 측정법을 통해 근검절약형 그 이상을 목표로 지출을 다시 점검해야 한다는 것! 

 

번 돈의 100%를 다 쓰고 저축을 전혀 하지 않으면 과소비 지수는 1. (재정적 파탄)

30%를 저축하면 과소비 지수는 0.7 (과소비 상태)

40%를 저축하면 과소비 지수는 0.6 (적정소비 상태)

50% 이상 저축하면 과소비 지수는 0.5 (근검절약형)

 

불안한 마음에서 시작되는 소비는 우리를 과소비라는 세상으로 이끌고 간다고 한다. 저자가 말한대로 처음에는 계획하지 않았던 소비를 하게 될 때, 한번쯤 자신의 마음을 되돌아보는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자본주의를 계속 살아가야 한다면, 소비에서 행복을 찾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개선에서 스스로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을 만들어보아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자본주의에 대해서 고민을 한 적이 있을까? 아니 고민을 왜 해야 할까? 라는 질문이 맞을 것 같다. 그만큼 어쩌면 당연하다시피 내가 살고 있는 이 사회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지 않았다. (공산주의 체제가 아닌 민주주의 체제에 ‘당연히’ 사는 것처럼.) 

 

중앙은행의 역할, 자본주의 사회에서 불가피한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시중 은행의 역할, 소비를 부추기는 요인들 등 모든 내용들이 내가 살아가는 이 자본주의 사회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하고 그 안에서 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이 사회에서 살아가야하는 나는 소득과 소비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자산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자산을 획득함으로써 자본주의 시스템 때문에 피해를 입었다고 구조적인 것을 탓하지 않도록 하자. 또한 모든 경제의 시작점이라고도 볼 수 있는 미국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고 그에 따른 우리나라의 금융 정책의 변화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도 생각할 수 있어야 하겠다. 어떻게? 언제나 그렇듯 책을 통해서 공부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1)

“돈이 돈을 낳고, 그 돈이 또다시 돈을 낳으면서 자본주의 경제는 인플레이션으로의 정해진 길을 걷고, 그것이 최고점에 이르렀을 때 다시 디플레이션이라는 절망을 만나게 된다. 이것은 자본주의가 가지고 있는 부인할 수 없는 ‘숙명’이다.” 

 

(P.90)

“돈을 빌려가라고, 흥청망청 써도 괜찮다고 아무리 유혹하더라도 스스로 중심을 잡아야 한다. 나와 내 가족을 위해서 말이다.” 

 

(P.157)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것으로 돈을 벌기 원한다면 우리도 공부를 해야 하고, 그것의 함정과 숨어 있는 이면을 보기 위해 안목을 키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금융전문가’의 말에 속아, 또 당장 눈앞에 제시되는 엄청난 이익에 속아 결국에는 많은 것을 잃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P.274)

“소비자로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매일 조종당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그걸 모른다면 매우 약하다는 뜻입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퍼스트펭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