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5.09.08
4. 총점 (10점 만점): / 7.5점
#산만한게어쩌면정상 #몰입이란건원래어려운것 #자책하지말자
[1장. 몰입과 성공의 상관관계_ 산만했던 의식이 질서 정연하게 바뀌다]
엔트로피 법칙이란 모든 현상은 언제나 전체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법칙이다. 여기서 엔트로피는 무질서한 정도로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수월하다. 쉽게 말해 이 세상은 계속 무질서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우리가 집중된 상태에서 산만한 상태로 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몰입하기보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게 더 쉬운 이유다.
#열심히만하지말고생각하자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_Think Hard의 발견]
생각 없이 열심히 노력만 하려고 하지 말고 머리를 써라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걱정한다고문제는해결되지않음 #천천히생각하기
[2장. 천천히 생각하기의 중요성]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것은 몰입이지 걱정, 스트레스 또는 위기감이 아니다. 따라서 역기능을 주는 걱정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순기능을 주는 몰입의 효과를 최대화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이러한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내가 추천하는 것은 슬로싱킹, 즉 천천히 생각하기다.
#몰입8계명중첫번째는목표설정!
[5장.당신도할 수 있다 몰입 8계명]
- 명확한목표
- 사전지식공부
- 몰입시간확보
- 이완된상태
- 잠잘자기
- 선잠활용
- 규칙적인운동
- 포기하지않기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9 to 6 주어진 시간에만 돈을 버는 나같은 직장인한테는 시간기간안에 업무를 처리해야한다는, 또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압박감들 때문에 천천히 충분한 생각을 하기가 어려웠다.
그리고 결과물을 내면 됐다라고 생각했다.
오히려 나같은 특성을 가진 직장인들이 더 의도적으로라도 몰입을 실천해야겠다.
싫어하는 과목도 그 과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왜 중요한지 생각하기
→ 싫어하는건 보통 나의 약점인 과목이다. 약점을 강점으로 만드는데 어렵고 힘든게 당연한거다.
처음부터 힘들고 어렵지 않다면 또 익숙하고 편한 방법으로 하고 있는거겠지.
힘들고 어렵다는건 내가 변화하려고 노력하느라 당연히 겪는 성장통이라고 생각하며 그 고통을 즐겨보자!
이 고통이 끝나면 난 한단계 성장되어 있을거라고 기대하며 즐기기!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418-420)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문제를 화두로 일주일간 몰입을 한 적이 있다. 많은 생각이 떠올랐지만 결국 단순한 두 가지 결론을 내렸다. 하나는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야 할 일을 최선을 다해 잘하자’라는 거다. 사람들은 해야 할 일을 그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데 그러면 일도 삶도 재미가 없어진다. 일 자체가 이루고 싶은 목적이 되어야 능률도 오르고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공부 자체를 즐겨야 상위 1%도 되고 천재도 될 수 있다.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내가 이 책에서 말하려던 것이 이것이다.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나는 그 해답을 ‘몰입’에서 찾았다.
→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는 “나한테 중요한게 한가지만 있는게 아니라 얼마나 많은데, 멀티를 할 줄 알아야지 왜 자꾸 한과목에 몰입하래!!!!????” 싶은 생각에 오히려 반항심이 생겼었다.
하지만 곱씹어 보니, 몰입이라는 건 단순히 해야 할 일을 억지로 쳐내고 수동적으로 집중하는거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내가 해야 할 일들을 알고, 그것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고, 천천히 오래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그 성취감으로 욕구단계 중 가장 높은단계인 자아실현이 되고, 또 그를 통해 결국 행복을 느끼게 된다라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했던게 아닌가 싶다.
돌아보면 나는 예전부터 ‘행복하게 살기’를 중요하게 생각해왔는데, 이 책을 통해 행복은 따로 찾는 것이 아니라, 몰입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되는 것이라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35-37)그런데 문제는 혼신으로 노력한다고 해서 항상 성적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떨 때는 아무리 노력해도 성적이 떨어지기도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때 필요한 것이 몰입이다. 몰입은 결과에 집착하기보다 공부하는 과정을 즐기며 최선을 다하는 방법이다
우리는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과정만으로도 충분히 즐기며 몰입하고 있는 무언가가 있나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