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책 제목: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저자 및 출판사 : 민음인
3.읽은 날짜 9월 9일~11일
4.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p.52 삶은 우리 모두를 내두른다. 어떤 사람들은 포기하고 어떤 사람들은 싸우는데, 몇몇 사람들은 뭔가를 배워서 앞으로 나아가지.
P.238 자기가 하는 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니다. 무작정 돈을 붓고 기도를 올린다면 그게 바로 도박이다.
무지성으로 투자하는 것은 도박이고 투기이라는 생각에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게 됐다. 그리고 성격상 누군가에게 맡겨두고 가만히 있을 수 없고 스스로 해내야 잠 잘 수 있다. 또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함에 있어 충분히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확신이 들어 시작한다면 뒤돌아보지 않고 달려간다. 그 끝을 찍어야 직성이 풀리기 때문이다. 역시 난 독해 ㅎㅎ
p.240 인간은 원래 실수를 통해 배우도록 설계된 존재다.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하면 성공할 수 없다. 대학교 스키 캠프에서 초보자였던 내가 하루만에 상급자 코스를 도전할 수 있었던 건 운동신경이 아니라 하루에 수백번 넘어지고 스스로 일어나는 법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위험한 것 같으면 넘어져서 다시 일어났다. 두 폴을 눈에 꽂고 사지에 힘을 주고 일어난 덕분에 다른 동기들보다 빨리 상급자 코스를 올라갔다. (선배들이 데려갔던 최상급자 코스에서 넘어져서 정말 죽을 뻔 했던 기억이 아찔 ^^)
p.298 소음은 우리의 머릿속에서 들려오기도 하고, 때로는 친구나 가족, 동료 또는 언론과 같은 외부에서 들려오기도 한다.
나를 사랑하고 아끼는 주변 사람들은 걱정하는 마음을 나에게 말한다. 하지만 실제 내가 걸어가고자 하는 길에서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면 나는 귀 기울이지 않는다. 그들이 나를 아끼는 마음은 잘 알지만 그들은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의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모든 소음을 걸러내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p.308 인간의 정신은 아주, 아주 강력하다.
항상 사람의 말과 행동을 좌우하게 만드는 건 인간의 정신이라고 생각했다. 이 신념을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통해 확인 받은 느낌이라 좋았습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삶은 내가 생각한 대로 풀리지 않았습니다. 늘 그랬던 것처럼 간절히 원하면 원할 수록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해야 했고 쉬운 길은 없었습니다. 대학생 시절 식품영양학과 복수전공도 이번에 안되면 자퇴하고 다시 학교를 선택해야지라는 마음으로 4번째 도전만에 되었고, 식품기사 시험도 필기도 4번만에 통과했습니다. (실기는 다행히 한번에 통과했지만 휴…)이밖에도 졸업 후 대기업 단체급식 영양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한 번도 서류 합격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유를 알 수 없었습니다. '대체 왜 내가 뭐가 부족해서...? 교내외 활동으로 상도 많이 탔는데... 봉사활동도 했고 위생사, 영양사 면허도 있고 자격증도 딸 수 있는 건 다 있는데...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때 내가 정말로 대기업 영양사가 되기릴 원했다면 왜가 아니라 '내 친구들은 어떻게 합격했을까?'를 생각했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배움이 필요하다면 더 배우고 필요한 수양을 길러 앞으로 나아가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러지 못했습니다. 돌아보면 그 시간을 지나갔고 지금의 나는 내 업무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상담 영양사로서 5년 이라는 시간 동안 전문가가 다 됐다는 평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기 까지 많은 서적과 후기를 읽고 논문까지 찾아보며 교육 자료를 만들었고 상담 케이스를 늘려갔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대상자들의 신뢰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그 시간들이 결코 쉽지 않았지만 내 피와 살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다른 선생님들에게 나의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위치가 되었고 대상자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때마다 뿌듯함을 느낍니다.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지만 현재 내 삶이 더 나에게 맞는구나 싶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돌아보며 인간은 실패를 통해 배우도록 설계되었다는 구절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엄청난 성공한 사람의 인생 이야기를 읽으며 부자의 실행력과 생각하는 힘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에 몰입하면 길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투자나 인생을 대하는 제 관점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막히는 일이 있을 때면 “왜 안될까?(WHY)” 보다 “어떻게 하면 될까?(HOW)에 더 집중하고 해내기 위해 소음을 거르고 몰입해야겠다고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그리고 ‘로버트 아저씨(?) 할아버지(?)도 이렇게 열심히 살았는데, 한창인 내가 못할 건 없지!’라는 생각으로 1호기 투자+ 갈아타기와 2호기 성공기까지 꾸준히 달리는 사람이 되자고 다짐했습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09 ”지금 당장의 선택이 당신과 당신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