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1십억 달성위해 5늘부터 달리조 정예부]인생투자_두번째_여러번 재독해야 하는 책_#13독후_NO59

25.09.15

[열중43기 우리서로 다독다독해주며 47권 읽조 정예부]인생투_독서후기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인생투자

2. 저자 및 출판사: 우석, 오픈마인드

3. 읽은 날짜: 25091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느낌점

 이번에는 우석님의 책을 하루에 몰아서 읽어보았다. 돈의 인문학에서는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면 인생투자에서는 투자와 더불어 인생을 바르게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 같아 모든 페이지들이 접을 수 밖에 없었다. 어느 하나만뽑기가 어려워 12월 열중에도 다시 한번 재독하고 앞으로도 내가 살아가는 동안 이길이 맞는지 고민이 될 때마다 읽어봐야겠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3당신이 가정을 이룬 남자라면, 가장의 행복을 다하고 아빠의 역할을 다하고 가족을 사랑하고 지켜라.중략.책을 다하고 성실해야 존중받고 사랑받고 자존감도 높아진다.

P36 대개의 평범한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받고 존중받아야 자존감이 높아진다. 중략. 삶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가족과 친구와 동료의 신뢰를 얻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중략. 자존감을 높이려면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남을 속이지 않고 거짓말하지 않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

P105 우직하게, 성실하게 사는 게 좋다. 남을 속이고 이용하려고 라지 말라. 중략. 그냥 성실하고 착하게 사는 게 성공으로 가는 정도다.

-깨달은 것

 남을 속이는 것은 초등학교 1학년에 처음 알게 된것 같다. 받아쓰기 시험을 하는데 옆에 짝궁이 오픈북을 하는 모습을 본 것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 것을 보면 꽤 나 충격이였나 보다. 컨닝은 아마 대학교에서 해본 것 같고 결과는 그닥 좋지 않았다 왜만하면 밤을 새서 공부를 했지만 그 과목만은 못 할 것 같아 컨닝을 했는데 모든 학생들이 다 하고 있었다.

그 뒤로는 나는 우직하게 사는 것이 오히려 나에게 맞다는 것을 깨달은 것 같다. 술자리에서 아부도 못하여 가는 것을 싫어했고 대신 실력을 쌓자라는 마음으로 현장에 나가 직접보고 느꼈다. 그러한 과정이 지금의 나로서 자존감을 만들어주었고 아빠로서의 책임감을 더욱 견고하게 해주는 것 같다. 책임감은 단순히 성실하게 살면 따라온다는 말이 지금까지 나의 삶과 앞으로 삶에 대해 ‘잘해왔고 앞으로도 잘 될 거야’ 라고 말해주는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나를 속이지 말고 정직한 예비부자라 닉넴을 지은 것에 대해 무게와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살아가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8니체가 말한 초인은 바로 자신의 한계와 본능을 극복하려는 자를 말한다.

P80현재 주어진 삶을 후회하지 않게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아야 한다. 더 멋지고 고귀한 영혼을 가진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야 한다.

-깨달은 것

 다른 독서후기에 반복해서 언급하지만 이번에 50권의 높은 목표를 잡은 것에 대해 잘 잡은 것 같다. 지난 두번째 다독왕을 선발 시에는 4주라는 시간이 주어져 꾸준히 오래 읽는 사람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작하기 전에 내안에 목표를 낮게 잡은 것 같다. 목표권수도 지금과는 다랐고 의지도 달랐다. 하지만 이번에 높은 목표를 잡고 나니 나의 신경과 시간과 노력이 모두 독서에 초점을 잡을 수 밖에 없었다. 첫주부터 점심시간 독서와 새벽 독서까지 모두해도 부족한 시간이라 주말와 당직오프에는 책만 읽자 라는 생각 뿐이였다. 

이러한 생각과 집중이 나를 초인으로 만들어가고 고귀한 영혼을 만들어준다고 하여 과분하지만 이 시간을 통해서 나 자신이 성장하는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높은 목표를 잡는 것에 대해 의구심을 갖지 말고 높은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의지와 집중, 시간에 대해 좀 더 생각하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64 즉 인간은 감정의 도움을 받아야 의사결정의 시급성과 경중을 따질 수 있고 또 적시에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깨달은 것

 위 문구를 통해서 투자는 이성으로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감정이 동반한 이성이어야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고 두려움, 의구심, 망설임, 환희 이런한 투자에 대한 감정들이 오히려 투자를 결단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성의 역할은 단지 투자 물건에 대한 객관성만을 확보하는 것. 그 때의 결정은 감정이 먼저.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투자에 대한 확신으로 이끌어 주는 이성을 잘 준비하고 공포와 두려움이 아닌 기대와 기쁨이 되는 투자를 해보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01 어제는 맞았지만 오늘은 틀린 이유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각주구검

-깨달은 것

 투자는 시장과 다양한 변수들로 어제와 오늘, 내일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똑같은 투자를 바라는 것은 바보같은 짓인 것도. 오늘 틀렸더라도 내일은 맞을 수 있는 투자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 대해 좀 더 넓게 봐야 하지 않을까. 매크로적인 관점만 보는 것도 문제이지만 아무리 좋다고 하는 회사도 항상 오르지는 않지 않나. 부동산도 항상 오르지 않는 것 처럼. 시장의 흐름과 더불어 매도자와 매수자의 흐름을 아는 것도 투자성공에 보탬이 될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오늘의 투자를 복기하고 내일이 되어 어제의 투자를 복기하면 또 다른 관점이 보일 것이다. 어제도 맞고 오늘도 맞고 내일도 맞는 투자도 있짐 않을까


댓글


정예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