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7기 22조 캡틴튼튼] 2주차-몰입 독서후기

25.09.17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STEP1. 책의 개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9.12.-16.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2

천재의 수수께끼에 도전한 인지 과학자들은 천재나 범인, 모두 문제 해결 방식이 동일한 과정을 밟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다시 말해 천재와 보통 사람 사이의 지적 능력 차이는 질보다는 양의 문제이다.

p36

나는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생가갛고 또 생각한다. 그러다 보면 99번은 틀리고, 100번째가 되어서야 비로소 맞는 답을 얻어낸다. 

p43

그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ㅇ로 피로가 누적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 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규칙적인 활동도 일상의 패턴에 포함시켜야 한다. 

p49

자신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강요받지 않으면 내 안에 숨어 있는 능력은 영원히 빛을 못 볼 수도 있다.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한계를 뛰어넘어 잠ㅈ내력의 발현을 경험하는 것은 살면서 느낄 수 있는 몇 안되는 소중한 순간일 것이다.

 

p62.

문제 해결을 목저긍로 몰입을 시도할 꼉우에는 ‘어떻게 함녀 된느가?’라는 물음보다 ‘왜 그렇게 되는가?’ 하는 물음이 훨씬 더 절실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대체로 ‘왜’에 대한 답은 한 가지 원인으로 생각을 집중시켜서 수렴적 사고를 유도하지만, ‘어떻게’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어, 집중을 분산시키는 발산적 사고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에는 ‘왜’라는 형식의 물음으로 문제를 선정한다. 그러고 나서 몰입 상태에 들어간 뒤에는 ‘어떻게’라는 분산적 사고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도 몰입 상태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 

 

p77. 

-생각 없이 열심히 노력만 하지 말고 머리를 써라.

-네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되라

-연구하는 것을 즐겨라

-제품이 아닌 작품을 만들듯이, 연구 활동 하나하나에 최선을 다하라.

 

p102.

문제를 설정할때는 미해결된 문제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우선으로 택한다. 난도는 높아도 대단히 중요해서 그것을 해결하는게 의미가 있어야 한다. 그 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몰입이 용이하다. 또 해결해야 하는 기간을 정해두는 것도 절실함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몰입’을 통해 내 삶에 있어서 내 일에 몰입을 하고 있는지 되물어 보았다.

때로는 몰입을 시도할때도 있었지만 어느 순간 산만해지고 나의 목표와 내 일에 몰입하지 못하는 나를 발견하곤 했다.

목표를 세우고 몰입을 연습하고 내 상황에 맞는 몰입을 할 수 있도록 촘촘한 계획을 세우고 나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몰입을 연습하고 적용하여 내 성과를 10배 끌어올리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자신을 채찍질하지 않으면 결코 내 안에 숨겨져 있는 잠재력을 끄집어 낼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힘을 보태고 있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일이나 투자에서 몰입의 과정을 통해 성공이나 성장의 경험을 조원들에게 나눠 봅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캡틴튼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