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원씽
저자 및 출판사 : 게리켈러/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5.09.15-1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단하나 #도미노 #중심잡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본 것
P19.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P24. 도미노 효과>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첫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름,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2.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1부 거짓말.
P51. 80/20법칙> 파레토는 우리에게 매우 뚜렷한 방향을 제시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남다른 성과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행동에서 나온다.~80/20이라는 비율로 표현되었을 뿐이다. 상황에 따라 비율은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다. 90/20, 성공의 90퍼센트가 20퍼센트의 노력에서 나올 수 도 있고, 70/10 65/5가 될 수도 있다. 단 이비율 모두가 근본적으로는 같은 원칙에서 나온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P54.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중요한 소수 중에서도 또 중요한 소수를 찾아내어 파고들기를 바란다. 성공에 있어 80/20 법칙은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파레토가 시작한 것을 당신이 끝내야 한다. 성공하려면 80/20 법칙을 따라야 하지만 거기에서 멈출 필요는 없다.
P59.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이란 허상이다.이것은 삶의 방식이 아니라 삶의 허상이다. 사실 멀티태스키이은 호율적이지도, 효과적이지도 않다.~한 번에 두가지 일을 하려고 하면 그중 하나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P74.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사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렇다면 행동이 습관이 되기까지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한가?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데는 평균 66일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이들보다 무엇이든 더 잘해내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P94.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의지력의 강도에는 정도가 있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P106.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극단으로 몰아가며 뒤로 미루다간 그것을 영영 만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시간을 가지고 도박하는 것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돈을 거는 것과 같다. 설사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다 하더라도 그동안 잃어버린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평형추처럼 반대되는 힘을 적용하여 중심을 맞춰주면 된다. 균형이란 말 대신 중심 잡기라고 해보자. 이미 균형이 잡혀 있다고 우리가 믿는 것들도 실은 반대되는 힘을 적용하여 균형을 맞춰 주고 있는 것뿐이다.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중심을 잡는 것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핵심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느냐다.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선택한 다음 그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간을 들여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다른 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해 극단적으로 균형을 깨뜨려야 한다. 다른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 주면 된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P111. 삶이라는 게임에서 다섯 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어느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개의 공 즉 가족,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도 있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고, 열심히 일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업무 시간 동안 무엇을 하느냐가 성과를 결정 짓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이를 것인가를 결정짓는 발판이 된다.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법>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그런 다음 삶을 얼마나 크게 만들 수 있을지 보라.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인생은 질문이다> p136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답인데 왜 질문에 집중해야 하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질문을 하면 잘못된 답을 얻고, 올바른 질문을 하면 올바른 답을 얻는다. 최대한 효과적인 질문을 던져라. 그것을 통해 얻은 답은 당신의 인생을 바꿔 놓을 것이다.
목적의식이 주는 행복> p179. 우리가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는 우리의 목적의식이 거지의 동냥 그릇처럼 바뀌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다른 어떤 것을 끊임 없이 찾는 밑 빠진 독, 이것과 싸우는 건 무척이나 힘든 일이다.일단 원하는 것을 얻고 나면 새로 얻은 것에 금세 익숙해지기 때문에 머지않아 행복감이 사라진다. 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그래서 결국 새 생활에 지루함을 느끼고 또 새로운 무언가를 손에 넣고자 한다.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돈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없다는 게 아니다. 어느 수준까지는 분명 그렇게 해줄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시점에선가는 그 효과가 사라진다. 돈이 행복감을 계속해서 가져다주는 건 그 돈을 원하는 이유에 달려 있다. 행복이 목표일 때는 그것을 이루기 위한 수단을 통해서만 행복이 만들어질 수 있다.
P215. 하루하루 자신의 가장 중요한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당신이 해야할 일은 사슬이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하루에 하나씩 할 일을 완수하는 것이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의 일간 에너지 게획
P260.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작은 묘목을 사서 크게 키우는 것이었다. 크게 생각할 수는 있지만 작게 시작하는 것 말고는 다른 도리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렇게 했고, 5년 뒤 첫 사과를 얻었다. 처음부터 크게 생각한 덕분에 무슨일이 벌어졌을까? 맞다 나는 한그루만 심은게 아니었다. 이제 우리는 과수원을 갖게 되었다.
당신의 삶도 이와 같다. 자신이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작은 것과 그것을 크게 키울 수 있는 기회뿐이다. 하지만 크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이 크게 자랄 기회가 생긴다. 선택은 당신 몫이다.
느낀점
1. 먼저 첫째로 중요한 것은 나에게 지금 필요한 단 한가지(원씽)를 정하고, 그것을 도미노 효과를 내야한다. 현재 투자자가 되기로 마음먹었고, 비전보드를 이루기 위한 행동들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다. 처음 원씽이라는 책을 읽었을 땐 내가 원하는 단 한가지가 무엇인지? 또 그것을 하기 위해서 시간 배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집중했다. 하지만 다시 원씽을 읽으니 내 삶의 중심을 잡는 방법이나, 내 안에 잠재력을 깨우는 법 등 다른 내용들이 눈에 들어와서 신기했다.
2. 80/20 법칙 꼭 80/20일 필요는 없다. 그렇지만 여기서의 핵심은 내 큰 목표를 이루고자 행동하는 20를 찾아야 하고 그에 맞는 제대로 된 인풋을 넣어야 아웃풋이 나온다는 점이다. 가끔은 반복이라는 느낌이 들어 의지를 잃기도 하는데,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기본기를 다지게 되었다.
3. 최근에 라코에서 잔쟈니튜터님이 말씀해 주셨던 내용이 생각났다. 중심을 잡는다는 건 생각보다 어렵다.. 아직도 잘 못하는 영역! 그렇지만 이전보다 조금의 노하우는 생겼다. 몰입을 하는 시간들이 있다면 꼭 주말 하루 정도는 시간을 내어 가족과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한다는 점이다. 한 영역에서 성장을 한다는 건 어쩔 수 없이 다른 영역에서 놓는 부분이 생기는 것 같다. 그렇지만 너무 회복하지 못할 정도가 아닌 그 사이 어딘가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이다.
4. 이번에 책에서 크게 감명을 받은 부분이 세 가지 있는데 1. 크게 생각하기 2. 행복에 대한 동냥그릇 일화 3. 작은 묘목 이렇게 기억에 남는다. 평소에 나는 굉장히 현실적인 사람이다. 그래서 과한 목표나 성과를 세우는 편이 아니다. 그렇지만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 내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는 말에 머리가 띵했다. 목표를 크게 잡으라는 뜻도 있겠지만 생각의 크기를 키워야 한다. 시야가 좁은 경주마가 아닌 초원으로 나가는 말이 되어야 한다. ㅎㅎ
그리고 동냥그릇에 대한 일화. 24년 매도를 너무 하고 싶었고, 1호기 투자를 하고 싶었다. 그것을 향해 정말 열심히 달려왔지만 과연 1호기를 해서 행복한 것인가?... 돌이켜보면 그것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성취감 행복감이 들었던 것 같다. 돈이 목표가 될 수는 없다. 나에게 중간 목표인 10억은 때론 너무 멀고 버겁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항상 이것을 향하는 과정이 행복함을 잊지 말아야겠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고,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면 더 큰 목표를 바라게 된다. 여기서는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 밑 빠진 독으로 표현했다. 밑 빠진 독을 채우면서 행복을 찾을 수는 없다. 내가 매일 하는 행동에서 그것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행복을 찾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내가 하는 것은 작은 묘목을 사서 크게 키우는 것. 그냥 매일 행동해 나가는 것이다. 이렇게 하다 보면 언제인가 사과도 얻고 나만의 과수원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나의 과수원을 가지게 되는 그날까지 계속해서 행동하고 습관을 쌓아가고 앞으로 나아간다. 참으로 적절한 비유라서 마음에 와닿았다.
5. 원씽이라는 책은 나의 단 하나를 찾고 그 성공을 이루기까지 잘못된 생각과 편견을 깨부숴준다. 나에게 첫 원씽은 투자 공부할 시간을 확보하기! 였다면 이제는 반복해가는 과정에서 드는 문제와 상황들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꿔줄 내용을 알게 해줘서 감사하다.
적용할점
행복을 위해 밑 빠진 독을 매번 찾는 건 욕심에서 비롯된다. 나만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행동을 했다면 거기에서 오는 성취감, 만족감으로 행복을 느낀다. 평소에 작은 것에도 행복감을 잘 느끼는 타입이긴 하지만,, 그래도 잊지 말자! 내가 원하는 자산을 모은다고 돈을 쫓는다고 행복하지 않다. 그 과정이 행복한 것임을
논의할점
원씽에서는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이 나옵니다. 여기서 나의 생각과 가장 달랐던 내용은 무엇인지? 또 어떻게 내 삶에서 적용하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수박조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