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개요]
1. 도서명 : 완벽한 자유와 부를 만드는 인생투자
2. 저자 및 출판사 : 우석 / 오픈마인드 주식회사
3. 읽은 날짜 : 25.09.01 ~ 25.09.21.
4. 나에게 필요한 문장
- 결함 있는 '본능'을 이겨내자.
- 일단 시도하자! 두려움 따위는 NOPE
- 오늘부터 나의 행동, 생각을 할 때 최우선순위는 '투자'
- 거인의 어깨를 빌리는 가장 쉽고 효율적인 '독서'를 많이 하자!
- 투자로 성공하려면 위험과 두려움에 맞서는 ‘용기’와 ‘배짱’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깨적]
1. p.23 / p.26.
1) 본 : 그렇다. 본능은 정말 강하다. 본능을 이기는 사람은 드물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이 드문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신의 본능을 꿰뚫어보고, 끊임없이 되새기며, 그것을 이겨내야 한다.
1-1) 본 : 실패를 줄이고 성공한 투자자가 되려면 결함 있는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 자신의 처지와 입장에 불리한 전망도 열린 마음으로 직시하고 면밀히 따져서 대비해야 한다. 이 첫번 째 계단에 오르지 못하면 투자에 성공하기 어렵다
2) 깨 : 강의, 임보뿐만 아니라 에너지가 요구되는 일을 할 때면 왜 그렇게 쉬고 싶고, 놀고 싶은지. 또한 오늘만 혹은 이번만이라며 스스로 타협하지말자. 그리고 무엇보다 지금 내 삶에서 가장 큰 적은 '휴대폰을 보고 싶어하는' 본능이다. 평소 생활을 하면서 할 것도 없는데 괜히 인터넷, 인스타, 유튜브를 쓸데없이 들락날락거리고 있다. 이게 아닌 행동이란걸 알면서도. 이것을 가장 먼저 극복해야 할 나의 '본능' 이다. 이것을 이겨내야 한다. 현재 나의 가장 큰 적이다.
3) 적 : 저런 유혹(?)에 빠질때면 항상 위 문장을 생각하자. '부자가 되고 싶으면 우선 '본능'을 이겨야한다고. 그리고 뭐가 됐든 괜찮으니 투자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조금이라도하자. 강의, 독서를 할 때는 휴대폰을 멀리 놔두자.
2. p.37.
1) 본 : 진짜로 남보다 잘 할 수 있어야 자신감이 생긴다. 어떻게 해야 남보다 잘 할 수 있을까? 일단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시도하고 노력하다 보면 잘하게 된다. 진짜 그렇다. (중략)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니 시도하는 게 중요하다. 시도하지 않으면 발전도 변화도 없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고 싶은 일을 시도하라. 실력과 함께 자존감도 높아질 것이다.
2) 깨 : 두려워하지말고, 시도하자!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다. 누군가 못한다고 비웃을 수도 있다. 처음이니깐 못하는 건 당연한거다. 그런 사람은 무시하고, 나를 응원해주고 도움을 주는 사람들과 함께 하면 된다. 그리고 못하니깐 더 노력하면 되는거다. 계속하다보면 잘 하게 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잘 하기 위해서는 '시작'이 있어야한다. 그러니 일단 시도하자. 처음하는거면 지레 겁먹고 두려워하지말자. 일단 시도해보자. 그게 일이든, 투자공부든 뭐든! KEEP GOING
3) 적 : 잘하고 싶은 게 있으면 못해도 괜찮으니 일단 시도하자! 두려워하지말자!
3. p.84
1) 본 : 세월이 지나고 보니 과거에 그렇게 내가 부러워했던 대다수의 선배들보다 내가 더 잘산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집중과 지속성때문이다. 나는 투자에 집중하고 마라톤처럼 계속 달렸다. 나는 항상 모든 일을 투자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투자에 대해 계속해서 공부했다. 도중에 실패도 많았지만 그렇게 집중하다 보니 결국에는 경제적 자유를 얻었고 젊은 시절에 나를 앞서간 선개들보다 더 부유해졌다. (중략) 누구라도 할 수 있다.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고 계속 노력하다 보면 10년, 20년,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나면서 큰 차이가 나고 반드시 원하는 부를 얻게 된다. 그러니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다.
2) 깨 : 7월 지방투자실전반은 수강한 뒤, 8월 회사 일정과 여름 더위를 핑계(?)삼아 투자 공부를 잠깐 쉬었다. 참으로 멍청한 짓이다. 8월 동안 쉬면서, 놀면서 보내니 잠깐은 좋았지만 조금 두려웠다. 다시 돌아갈까봐. 마음은 그렇지만 행동은 그렇지 않았다. 따라서 10월 회사 일정이 바쁜걸 알지만 추석 연휴도 있고, 결국 내 의지 차이라는걸 생각하며 다시 운좋게 지방 투자 실전반을 수강하게 되었다. 2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 투자도 못하고, 나이는 점점 먹어감에 따라 조급해 지는 감정이 든다. 과연 월부에서 공부하면서 '투자'가 우선순위였나? 초점을 맞췄나? 1호기를 투자하려고 공부하는 게 아니라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고 투자 공부하는 것임을 다시 한 번 새기고, 조급해하지말고 장기적으로 보면서 내 페이스를 가지고 꾸-준히 공부해나가자!
3) 적 : 어떤 행동을 할 때 최우선순위는 '투자'임을 되뇌이고, 생각하고, 행동하기
4. p.219~220
1) 본 : 내가 게으르게 살면서도 평균 이상의 부를 얻은 것은 모두 거인들 덕분이다. 독서가 가장 효율적이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다. 거인들의 어깨 위에 올라서면 보다 멀리, 보다 쉽게 조망할 수 있고 그만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중략) 대다수의 사람들은 책도 읽지 않고 자신의 생각기계를 교정하지 않은 채 투자에 뛰어들어 스스로 호구 노릇하며 자신을 벌주고 괴로워한다. 생각기계는 한 살이라도 젊을 때 고쳐야 고치기 쉽다. (중략) 그래서 30대에는 독서를 많이 해야 한다. (중략) 월급날마다 서점으로 달려가서 투자 관련 책을 사 읽으라고 신신당부했다. 그렇게 3년만 하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말이다. (중략)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의 생각기계를 고쳐라. 생각기계를 고치는 가장 쉽고 효율적인 방법은 거인의 책을 읽는 것이다.
2) 깨 : 책 읽는게 익숙치 않고 거리가 먼 나는 '독서'를 더 부지런히 많이 해야겠다. 평균 이상의 부를 얻고 싶어하고 조금 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정말 쉽고 효율적인 방법이'독서'라니. 부동산 투자 관련해서는 월부 튜터, 선배 (거인) 의 어깨를 빌리고, 뿐만 아니라 마인드 등 나머지 모든 것들에는 독서를 통해 어깨를 빌리자. 나는 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생각기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근데 그게 독서로 충분히 가능하다. 30대 초반이다. 아직. 충분히 가능하다. 많은 책을 읽자!
3) 적 : 욕심부리지말자. 우선 10월,11월,12월에는 한 달에 책 2권씩, 총 6권의 책을 읽자! 무조건
5. p.276
1) 본 : 방아쇠를 당기는 능력(배팅 능력)은 분석이나 예측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용기에 관한 것이다. 설명하기 어렵지만 굳이 설명하자면 그것은 적정한 순간이 오면 모든 것을 내걸 수 있는 배짱 같은 것이다. 분석을 잘하는 사람, 예측을 잘하는 사람은 수백, 수천 명이 있지만 위험을 무릅쓰고 방아쇠를 당기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가하다. 투자는 몰라서 못하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용기 있는 극소수의 사람만이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는 조지 소로스의 말에 천 번이고 만 번이고 동의한다. (중략)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은 항상 실패할 위험이 있다. 진정 자유롭게 살기를 꿈꾼다면 두려움 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두려움에 맞서야 한다.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는 것이니깐 말이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손해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데 있다. 두려움에 물들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 자유로운 사람이다. 그러니 부자가 되고 싶다면 시장에 피가 흥건할 때 매수하라!
2) 깨 : 건강과 생존에 관련해서는 당연히 '두려움'을 경계하는 게 맞다. 그러나 투자에서는 용기와 배짱을 가지고 두려움과 위험에 맞서고 행동하자! 지금까지 투자를 못 한 이유 중 하나가 그러지 못해서일것이다. 손해보는 것을 두려워하지말자. 투자 기준에 적합하다면 과감하게 행동하고, 위험에 맞서고, 투자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