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위례신도시에서 한 집에서 10년동안 전세를 살았구요.
이번에 월세로 이사를 가려다, 매물이 없어서 덜컼 위례포레스트부영 조기분양전환 할 매물을 13.6천에 가계약해 버렸습니다… 하고나서 너무 찝찝하고 답답하여 문의 남깁니다.
부영인데 너무 비싼 가격에 매매한거 같고, 아직 매도인이 부영으로부터 등기를 안 받은 상황이라 정상 매매가 아닌 부분도 맘에 걸리구요. 아직 임대기간이 5년 남은 상황이라 그동안은 부영일텐데 이부분도 괜찮을까요? 매매 예약서가 작성 되었고, 가계약금은 전달 되었고, , , 전 너무 힘드네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MK Cha님 우선 용기내서 매수하셨음에 큰 응원 드리고 싶구요. 어떤 부분에서 잘못샀다 판단이 되시는건지 한번 생각해보시고 그럼 어떻게 해야할지를 정해보는게 도움이 될것 같은데요. 우선 부영 포레스트는 한빛초 배정에 역세권이라 입지는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브랜드가 부영이라는점, 5년간 임대 비율이 높아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는점 들이 걱정되시는것 같은데요 현재 위례더힐과 비슷한 가격대로 보여 내가 산 단지가 위례더힐보다 더 안좋은가 좋은가를 판단해 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위례는 교통의 갈망이 있는곳이라 저는 교통 가까운 부영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이 되긴 하오나 최종 판단은 cha님이 하시는게 제일 좋을것 같아요. 매도인이 부영으로 부터 등기를 받기 전이라면 미등기 물건에 대한 매수절차를 꼼꼼히 읽어보시는게 좋을걱 같은데요. 가령 잔금이나 미수금등은 없는지, 매도인 신분은 확실한지, 숨겨진 채무는 없는지, 그리고 명의변경도 확실히 해야 하기에 이에 따른 절차는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사장님께 문의도 드리고 법무사의 도움을 받아 서류를 꼼꼼히 확인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객관적으로 판단하고대응을 잘 해나가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MK Cha님~ 월세 매물이 없어 매매 가계약금을 넣으며 마음이 어려우셨겠습니다. 현재 가계약금을 포기할지 vs 계약을 진행할지 고민이신걸로 보이는데요. 이 부분은 가치와 가격에 대한 판단 이전에, 가계약금 포기시 대안이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계약금이 얼마인지 모르겠으나 돈을 날린 후 다른 집을 싼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지, 혹은 전월세 매물이 있는지 등 두가지 선택 후 벌어지는 일에 대해 종이에 정리해보세요.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차밍님 안녕하세요~지난 밤 동안 참 고민도, 걱정도 많으셨겠네요...부동산 투자에서 조급함은 늘 우리의 적이자 뗄 수도 없는 감정인 듯 합니다. 우선 저라면 2가지의 방법을 순서대로 해볼 듯 합니다. 내가 이 결정을 후회한다는 전제로 드리는 말씀이지, 부영 아파트가 안 좋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1) 없는 사정이라도 만들어서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 매도인에게 가계약 취소를 정중히 부탁드린다. 감정에 호소하는 것입니다. "사장님, 제가 계약금 준비하려고 했는데 알고보니 배우자가 이러이러한 사정을 고백하네요...정말 죄송스럽지만 계약 취소하고 가계약금도 다시 받을 수 있을까요?" 이런 식으로요...당연히 사장님은 안된다 하겠지만, 그래도 한번 말씀은 드려봐달라고 부탁드려야 합니다. 그런 일 해달라고 수수료 받는 거니까요. 사실 법적으로 따지면 매수인 책임으로 계약 취소 시 가계약금을 받을 순 없지만(엄밀히 따지면 계약금을 다 지불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사람 간의 일이라 간혹 딱하게 보시고 돌려주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안되면 매도인께 직접 연락도 취해보시구요...'이건 몇 백만원 짜리 통화다'라는 마인드로요. 가계약도 계약이라 계약금을 토해내는 것이 맞는데, 가계약금(300 정도?)만 못 받는 정도로 끝내도 양호하긴 합니다. 이는 차밍님이 판단하시면 될 듯 합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약 취소가 불가능하다면 본인의 결정을 옳게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옳은 결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결정을 옳게 만드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더라구요. 물론 이 부분에 쓰기엔 맥락이 다른 것도 있지만, 다행히 매수한 지역이 '위례'라는 것입니다. 부영이든 건영이든 자이든 그 단지는 위례라는 땅에 위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