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부동산Q&A

조언부탁드려요) 세낀 매물 4억 보유자산으로 선택 or 1억 대출받고 5억 한단계 높은 매물 매매?

18시간 전
참여 가능

세낀 매물 선택하기

7 참여중복수 선택 불가

안녕하세요 신혼부부 부린이입니다.

작년 7월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를 듣고

고민만 하다가 매수를 못했는데요,

이번에는 결심을 하고 하려고 합니다.

 

남편월급 350 / 직장 역삼

아내월급 340 / 직장 판교

 

340만 원은 생활비로

350만 원은 저축하며 살고 있습니다.

 

종잣돈 4.3억이 있어서

전세낀 매물을 알아보는중

관악구/길음/철산쪽으로 보고 있습니다.

 

1억대출을 받으면 5.3억정도로

녹번/DMC 쪽 신축or준신축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서요

 

고민은

아기도 생각하고 있고 친정이 관악구라 나중에 도움 받을 거 생각+실거주 고려하여 대출없이 전세낀 매물을 살지.. (실거주를 하게 되면 아기가 있는경우 한동안은 외벌이로 저축은 못할것 같아요..)

or 

좀 더 투자 관점으로 실거주 생각안하고 접근하는게 맞을지 고민이 되어 의견 여쭙습니다.


댓글


근쌤
25. 09. 22. 12:03

안녕하세요 이츠미님~신혼부부인데 무려 4.3억의 종잣돈을 모으셨네요!! 잘 모르지만 열심히 살아오심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더 고민이 되실 듯 합니다. 돈이 많으면 쉽게 결정할 것 같았는데 막상 많이 가지고 있어도 뭔가 아쉽고, 좀 더 있으면 더 좋은 거 살 것만 같고...저도 그렇더라구요^^ 실거주 vs 투자는 결국 정답은 없습니다. 강의에서도 배우셨겠지만, 각각의 장단점만 있고 이는 내 선택의 문제입니다. 무엇이 더 후회가 없을까?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셔요. 다만, 저라면 실거주를 선택해야 더 좋은 단지를 매수할 수 있다면 선택하겠습니다. 예를들어 4.3억이 있는 이츠미님 상황에서 후보 지역들(관악, 길음 등)에 투자로 접근하면 8~10억 정도의 단지를 매수할 수도 있고, 실거주로 접근하면 4.3억 종잣돈+3.5억 대출(저축액 50~60% 수준) 받아 약 8억 정도의 단지에 접근할 수 있겠죠!? 그럼 저는 더 좋은 단지를 매수하는 선택을 할 듯 합니다. 10년 보고 들어가는 거죠. 또한 투자로 접근 시 추가 대출은 받지 않겠습니다. 만약 취득세 등 부대비용까지 하니 조금 돈이 부족하다 싶으면 부부의 '1년 저축액' 수준까지만 신용대출을 받아서 투자하고, 이는 1년 내로 갚겠습니다. 투자는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제일 좋은 자산을 취득하고 이를 잘 지켜나가는 싸움입니다. 실거주야 내가 그냥 감당할 수 있는 만큼 받아서 행복하게 거주하면 되지만, 투자는 2년마다의 전세 갱신 또는 재계약, 가격의 등락에 더욱 예민해 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대출'이라는 패는 위기 관리용으로 쓰는 것이 더 내 자산을 잘 지킬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대출 받아 투자하려 하면 욕심이 끝도 없게 되거든요... 그래서 저라면, 조금 덜 벌더라도 내 자산을 잘 지켜낼 수 있는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판단을 할 듯 합니다. 4.3억이나 있으니 충분히 좋은 단지를 살 수 있습니다. 대출 더 받아 녹번 신축을 사서 결과적으론 더 많이 오를 수도 있겠지만, 이는 결과론 적인 것입니다. 중간에 떨어지면요? 역전세 같은 위기가 오면요? 물론 10년 정도 길게 보면 지금보단 가격이 올라있겠지만 그 과정은 순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대출 1억 있는 것 안그래도 꼴보기 싫고 찝찝한데 아파트 매매가도 떨어지고...임차인은 전세금 더 낮춰서 계약하자하고...이러면 그 자산을 지켜내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ㅠㅠ 그래서 대출은 정말 필요하다면 1년 정도 저축액 수준으로만 받고 1년 간 후~~딱 갚아나가시면서 자산을 잘 지켜내시면 좋겠습니다!! 응원드립니다 화이팅~!

부린이는부먹
25. 09. 22. 14:46

이츠미님 반갑습니다, 내집마련 기초반을 통해서 매수를 생각하셨군요~
내집마련과 투자는 방향 자체가 비슷하면서도 목적이 조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내집마련은 안정적으로 내집에서 거주한다는 점에서 안정감이 있습니다. 단, 투자보다는 가치가 낮은 아파트를 산다는 점은 변함이 없습니다.
투자는 나의 실력으로 인풋대비 아웃풋을 내는 행동이다보니 내집마련보다는 수익 관점에서 더 가져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히 중요한 부분은 배우자와 의견합치를 하시고 방향을 정하시는게 1순위라고 생각합니다
내집마련 기초반을 들으셨다면 투자를 목적으로하는 실전준비반을 한번 들어보시고 방향을 정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https://weolbu.com/product/4499?inviteCode=D38598&utm_source=user_share&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user_share_button

웨스
25. 09. 22. 15:17

이츠미님 안녕하세요. 저는 기본적으로 대출 없이 매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특수 상황일 경우 최대 1년치 저축액에 해당되는 정도만 대출 받는 것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4.3억으로 관악/길음/철산 5.3억으로 녹번/DMC 신축 or 준신축 고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실거주로 할지 투자로 할지는 제가 감히 이츠미님에게 조언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만 저는 기본적으로 연식 좋은 곳 보다는 땅이 좋은 곳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공부해보시면서 판단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