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최강파이어] 진짜의마인드 독서후기

25.09.22

제목 : 진짜의 마인드

읽은기간 : 2025. 9. 10. ~ 9. 20.

저자/출판사 : 김찬희(김진짜)/ 터닝페이지

평점 : 9점

키워드 : #why와 목표, #행동, #태도

한 줄 정리 : 유튜버로 성공한 작가가 깨달은 삶의 태도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

나에게 필요한 것 : 힘들어도 과정에 집중하면서 해결하는 태도가 중요   

 

내용

 

  1.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는 방법

 

-좋은 판단이란 미래의 내가 후회하지 않을 만한 판단이다. ‘그러길 참 잘했다’라고 느낄 만한 판단이다. 판단력이 좋은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자기 자신을 잘 안다. 스스로 판단해 본 경험이 많기 때문이다.

->결정이 어려울 때는 10년 후의 나를 기준으로 판단하면 올바른 결정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내가 무엇을 하든 항상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이다. 전력을 다하고 돌아서니 나중에 미련이 남지 않았다. 만약 대충 했었다면 훗날 ‘다시 제대로 해보면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라는 미련이 남았을 것이다. 한번 할 때 최선을 다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판단하는 것이 시간을 아끼는 길이다.

-왜 합격해야 하는지, 왜 승진해야 하는지, 왜 돈을 더 벌어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묻지 않고 달리기만 하면 목표를 이룬 뒤에 ‘이건 내가 원한 삶이 아니었어’ 라는 후회를 마주할 수 있다.

->4년 이라는 시간이 되면서 ‘why’에 대한 고민이 생기는 시기. 돈을 버는 것 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필요하다. 그래야 오래할 수 있다.

-과정의 즐거움이 고통으로 바뀌는 순간, 그 고통을 견디며 나아가려면 목표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장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는 방법

 

- 목표를 높게 잡으면 성취의 크기도 커진다. ‘노력의 기본값이’ 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높은 목표를 가진 사람의 ‘최소 노력’이 낮은 목표를 가진 사람의 ‘최대 노력’일 수 있다.

- 빨리 성공하려면 오히려 느려야 한다. 본질에 집중하고 남과 다르기 위해 오래 고민해야 한다. 천천히 ‘정도’를 걸어야 한다. 역설적이게도 그게 가장 빨리 성공하는 길이다.

->조급해지는 지금 시기에 오히려 잃지 않는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본질….

- 생각은 행동에 영향을 주고, 행동은 결과를 결정한다. 결국 생각이 삶을 이끈다. 생각은 생각보다 힘이 쎄다.

- 하기 싫은 날에도 해야한다. 하기 싫다는 ‘감정’은 사라지지만 행동의 ‘결과’는 남기 때문이다.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순간의 감정’보다 ‘영향력이 지속되는 결과’에 집중해야 한다.

- 무얼 하든 실력이 느는 사람은 마음을 열고 조언을 받아들인다. 자기 생각은 잠시 내려놓고 조언대로 해본다. 불편하고 어렵지만 하다 보면 점점 자기것이 된다. 그렇게 무기를 하나씩 늘려나간다.

- 누구나 자기만의 속도가 있다. 그 속도대로 살아야 자기 삶을 좋아할 수 있다. 사람을 지치게 하는 건 업무량이 아니라 ‘쫓기는 마음’이다. 내려 놓아야한다. 내려놓아도 충분히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 아니, 내려놓아야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 남의 일이 나의 일을 방해한다면 과감히 거절해야 한다. 시간은 한정돼있다. 남에게 팔기보다 나에게 투자하는 것이 낫다.

 

3장 걱정을 다루는 방법

 

- 지나간 일이 너무 후회돼서 괴로울 땐 이 방법을 쓴다. 후회를 통해 배운 ‘교훈’을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두는 것이다. 만약 그 교훈을 적용할 수 있는 다음 일정이 있다면 캘린더의 해당 날짜에 교훈을 메모해 둔다.

- 후회의 목적은 더 나아지는 것이다. 교훈을 메모해 두면 감정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도 나아질 수 있다.

- 요즘도 나는 걱정과 두려움이 몰려올 때마다 긍정적인 생각을 억지로 되뇐다. 때로는 입 밖으로 소리치기도 한다.

- 마음도 근육과 같다. 힘든 만큼 단단해진다. 힘들 때 제대로 힘들어야 하는 이유다.

-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수록 그 일은 반드시 해야한다. 어려운 경험일수록 더 많은 ‘경험치’를 주기 때문이다.

- 열망은 내 의지로 선택할 수 없다. 선천적 기질과 후천적 경험이 섞여 무의식적으로 형성된다. 그래서 쉽게 바뀌지 않는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발작 버튼에 내 열망이 투영되어 있음을 이해하고 그 버튼이 눌렸을 때 ‘알아차리는 것’이다.

- 고민이 결과에 어떤 영향도 줄 수 없다면 고민하지 않는다. 물론 자꾸 떠오르는 생각을 떨쳐내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그 생각을 붙잡는 게 무의미 하다는 사실을 계속 되새기면 내려놓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 새로운 일에 몰두하면 지나간 일은 자연스레 잊힌다. 일희일비하면 제자리를 맴도느니 또 다른 창작에 몰두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게 낫다. 정신 건강에도 좋고, 생산성도 올라간다.

- 갑자기 짜증이 나는 이유는 마음속에 ‘무리한 계획’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계획을 세울 때는 돌발 상황을 고려해 충분한 여유를 둬야 한다. 그래야 오히려 목표를 더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짜증 낼 일이 없으니 마음도 평온하다.

 

4장 더 나은 삶을 사는 법

 

- 수많은 경험을 통해 주말에 일하는 것이 오히려 생산성을 떨어뜨린다는 걸 깨달았지만 압박감은 여전하다. ‘감정’에도 습관이 있다.

- 우리는 모두 간절히 놀고 싶어 하지만 사실 일하는 게 더 재미있을 수 있다. 평생 일하지 않아도 되는 부자들이 계속 일하는 이유다.

 

 5장 말보다 행동

 

- 만나고 돌아오는 길에 느낀 감정이 그 관계의 진짜 답이다. 당신이 그 사람을 다시 만나러 갈 때 느낄 감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돌아올 때의 감정에 따라 관계를 이어갈지 말지 판단하면 된다.

- 외모와 능력을 가꾸는데는 선천적인 한계가 있다. 하지만 태도는 노력할수록 조금씩 더 나아진다. 내가 매일 내 태도를 점검하는 이유다.

- 우리는 말의 온도를 느낀다. 같은 말이라도 냉기가 느껴지면 밀어내고 온기가 느껴지면 받아들인다. 그러니 우리도 말에 온기를 담아야 한다.

- 누가 물어봐서 대답하는 거면 조언이고, 묻지도 않았는데 떠드는 거면 잔소리다.


댓글


최강파이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